[교육학] 수석교사제의 도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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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수석교사제의 도입방안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수석교사제란?

3. 왜 수석교사제가 필요한가?

4. 수석교사제 도입의 긍정적 시각
1) 교수-학습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
2) 교단 중시 풍토의 조성
3) 교내 장학의 활성화를 통한 교원의 전문성 제고
4) 교원의 사기 앙양
5) 교사의 직무 분화를 통한 학교 개혁

5. 수석교사제 시행에 대한 부정적 시각
1) 평교사에게 새로운 부담감 조성
2) 수석교사의 직무와 역할 규정의 곤란
3) 객관적이고 공정한 선발 기준 개발의 어려움
4) 막대한 재정 소요
5) 학교 규모의 다양성
6)서열화와 승진을 위한 점수 따기 위주로 됨

6. 수석교사제 도입의 기대효과
1) ‘가르치는 일’ 자체에서 보람과 기쁨을 얻을 수 있다.
2) 교직에 대한 사회적 신뢰와 지위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3) ‘가르치는 일’에 관한 전문성을 심화․촉진할 수 있다.
4) 학교 내 교육력을 높일 수 있다.
5) 지도․조언을 받을 수 있는 체제가 마련될 수 있다.
6) 국제적 교육발전 추세에 부응할 수 있다.

7. 수석교사제의 도입·시행

8. 수석교사제 도입 방안
1) 교원의 전문적 수월성 제고
2) 역할과 임무의 명료화
3) 엄격한 자격 기준의 적용
4) 확실한 처우 개선
5) 시범적 실시와 단계적 확대

9. 나의 의견

10.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교육부와의 '99년 상반기 정기 교섭을 통해 수석교사제 도입 등을 포함한 합리적인 교원 자격 개편 방안을 연구·검토하여 추진하기로 합의하였고, 교육부가 '교직발전종합방안'에서 2001년부터 수석교사제 도입을 발표함에 따라 이제 수석교사제는 그 시행을 눈앞에 두고 있다. 원래 우리 나라에서 수석교사제는 1980년대 초부터 논의되기 시작하여, 1987년에 교육개혁심의회가 교육개혁과제로 대안을 제시한 이래로 교육계에서는 수석교사제 도입의 필요성을 꾸준히 주장해 왔으며, '93년 하반기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교육부의 정기 교섭에서도 '94년 상반기까지 수석교사제의 시행 방안을 마련하고 관련법을 개정하기로 합의한 바 있었으나, 소요예산의 확보 및 관계법 개정이 벽에 부딪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수석교사제는 시행되지 못하고 있다. 오늘날 세계의 여러 나라들은 다가오는 21세기를 교육의 세기로 보고 학생들의 학업 성취 향상과 교육의 질 제고에 온갖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사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교사의 사기를 높여 교사들이 가르치는 일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교원 자격 체계는 관리직 우위의 일원적 자격 체계로 되어 있어, 교사가 교단 교사로서의 전문성 함양과 교사 본연의 업무인 교수 활동에 전념하게 하기보다는 관리직으로의 승진에만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교장·교감으로의 승진 기회를 얻지 못한 교사들은 불만을 갖게 되고, 사기가 저하되어 교수 활동에 전념하기 어려우며, 이로 인해 교육의 질을 제고한다는 것은 기대하기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원 자격 체계의 개편이 시급히 요청되며, 그 문제 해결의 대안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이 바로 수석교사제이다. 수석교사제의 시행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 연구단체와 학자들이 그 필요성을 주장해 왔으며, 설문 조사 결과에 의하면 교육계의 분위기도 대체로 수석교사제 도입을 바람직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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