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서양 고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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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고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사상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서양 고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사상
1부.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
1. 인문주의적 특성
2. 자유교육(liberal education)의 중시
3. 주지주의적 성격
4. 공동체 시민의 교육
2부. 스파르타의 교육
1. 스파르타 스파르타 교육의 특성
2. 스파르타의 교육제도
3. 스파르타의 여성교육
3부. 아테네의 교육
1. 아테네 교육의 목적
2. 가정교육의 중시
3. 비형식적 교육
4. 체육과 음악교육의 중시
5. 아테네의 여성교육
6. 아테네와 스타르타 교육의 비교
4부.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
1. 교육의 철학으로 철학의 길을 열다.
2. 영혼을 위한 염려로서의 교육
5부. 플라톤의 교육사상
6부.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1. 인간관소피스트의 교육사상
1. 소피스트의 특성
2. 교육목적
3. 교육방법 및 내용
7부. 소피스트의 교육사상
1. 소피스트의 특성
2. 소피스트의 기본입장
3. 교육의 목적․내용․방법
4. 소피스트의 교육사적 의의
8부. 고대 로마의 특성과 로마교육의 시대구분
1. 로마 고유의 특성
2. 로마교육의 시대구분
9부. 고대 로마의 교육
1. 공화정시대의 교육
2. 제정 시대의 교육
9부.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
1. 키케로의 교육사상
1) 개요
2) 교육의 목적
3)키케로의 교육사상
(3) 웅변가의 자질
2. 퀸틸리아누스(Quintillianus)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목적
2) 웅변가의 특성
3) 조기교육론
4) 교육방법론
6) 체벌 반대 이유
7) 『웅변교수론』
8) 교육사적 의의
10부. 중세시대, 고대 그리스, 로마 교육을 비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서양 고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사상
서양문화의 원류는 고대그리스에서 발견되었는데, 서양문화의 뿌리는 크게 헬레니즘(Hellenism)과 헤브라이즘(Hebraism)으로 구성되어있다. 헤브라이즘은 "예수"의 탄생 이후 서양문화에 본격적으로 출현하였고, 헬레니즘은 기원전 6∼4세기에 그리스에서 발생하여 서양문화의 기원을 이루었다. 철학, 과학, 예술, 정치 등 문화의 제영역은 고대 그리스에 기원을 두고 있다. 그리스의 학문과 예술은 서양 역사에서 중대한 변화의 시기마다 새로운 길을 안내하는 길잡이로 공헌하였는데, 르네상스(Renaissance)를 통해 근대문화를 창출한 문인들과 예술인들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문화를 재생함으로써 자유로운 인문적 교양을 추구하려 하였다.
1부.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
그리스는 국가의 형식을 완전히 갖춘 사회로서 성격이 서로 다른 스파르타와 아테네로 대표된다. 그리스 반도에는 그리스 민족이 침입하여 살기 전에 에게문명을 만들어 낸 선주민족이 있었다. 찬란한 청동기 문명을 지닌 에게인들은 왕을 받들어 모시며 교육을 하여 번영하였으며 견고한 성벽을 쌓아 시민과 시의 재산을 보호하였다. 그리스 민족은 이미 고도의 문화를 가지고 있던 선주민족의 거주지에 북쪽으로부터 침입해서 그들을 추방하고 때로는 노예화하여 그 땅의 지배자가 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결국 그리스 사회가 노예제 사회였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따라서 우리가 그리스를 공부할 때 단순히 그들의 찬란한 문화와 문명만을 기억할 것이 아니라, 그 찬란한 문화와 문명 이면에는 수많은 노예들의 고통스럽고 비참한 희생이 존재했다는 사실 또한 분명하게 기억해야 한다.
1. 인문주의적 특성
1) 개인의 가치 존중
그리스인들은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개인의 자유로운 발전을 인정하고 추구한 민족이었다.
2)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
그리스 문화의 특징은 휴머니즘(Humanism)을 강조한 것이다. 그리스인들은 인간을 인간적으로 이해하고 인간다운 삶을 추구하였다. 그래서 그리스인들은 인간에게 천부적으로 주어진 본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려고 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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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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