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구성주의의 교수
1. 지식관: 주관주의
2. 학습관
3. 학습자관
4. 교사관
5. 구성주의의 목표
1) 목표의 자발적 결정
2) 추론, 비판적 사고 등의 학습 유도
3) 실제적 상황 제공
4) 질적인 평가 지향

3. 구성주의의 학습원칙
1. 체험학습
2. 자기성찰적 학습
3. 협동학습
4.실제적(authentic)성격의 과제제시
5. 교사로서의 역할 : 촉진자, 동료학습자
4. 구성주의 교수이론
(1) 인지적 도제교수법
1) 개요
2) 교수법의 전개
② 코칭(coaching)
③ 비계설정(scaffolding)
④ 명료화(articulation)
⑤ 반성적 사고(reflection)
⑥ 탐구(exploration)
(2) 상황학습
1) 이론의 개요
2) 상황학습의 장점
(3)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1) 의미
2) 특징
3) 목표

4.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주요 교수·학습 방법
1.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비교
(1) 객관주의
(2) 구성주의
(3) 객관주의와의 동행
2. 객관주의 철학과 관련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
3. 구성주의 철학과 관련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1)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과정 개발
2)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 환경 구성
3)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수업
4) 수업에 있어서 구성주의자 교사와 학생의 역할
5) 구성주의자들의 평가
4. 객관주의 철학과 구성주의 철학에 근거한 교육의 비교

5.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칙
1)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 의식
2) 자아 성찰적 실천
3) 협동학습 환경의 활용
4) 교사의 역할
5) 구체적 상황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과제
6) 자기 주도적 학습의 철학적 기초로서의 구성주의
7) 자기 주도적 학습의 증진

6.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1)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 강조
2) 실제적 과제와 맥락 강조
3) 문제 해결 중심의 학습
4) 교사 역할의 변화
5) 협동학습의 강조
6) 평가의 개념 및 원리 변화

7.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전 처럼 지식의 암기와 축적으로는 더 이상 정보 시대적 요구에 대응할 수 없다. 대신 많은 정보와 지식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선택할 수 있고, 그것을 자신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선택할 수 있고 그것을 자신의 필요에 맞도록 가공,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급격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 지속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개발시켜 나갈 수 있는 능력(문제 해결능력,인지적 전략)이 필요하다. 구성주의는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요즈음의 원격교육체제를 고려하는 때는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이론적 근거다. 구성주의에서는 인간의 학습은 사회적 참여가 이루어져 가는 동안에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라고 보는 것과 유사한 것이다. 결국 구성주의는 지금껏 전략, 규칙, 법칙이라는 세부적 지식과 기술에 길들어 있는 즉각적이고 가시적인 효율과 효과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객관주의적인 패러다임에서는 거의 도외시되어 왔던 인식론적 입장에 대한 성찰로부터 시작하여 과연 인간이 지식을 형성하고 습득하는 과정의 의미가 무엇인가를 다시금 조명해 보고 그 이론을 근거로 하여 구체적인 교수-학습 실천안을 제시한다. 이런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은 역사적, 시대적 배경없이 우연적으로 생겨난 것이 아니라 시대적 상황과 요구에 따라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고 본다. 정보사회의 교육적․사회적 패러다임은 가르치는 교사중심에서 배우는 학생중심으로 전환한다는 점이다. 이는 교수에서 학습으로 변화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런 학습의 주체와 객체가 완전히 뒤바뀔 정도의 혁명적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론적으로 대변해 주고 그 실천적 안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것이 구성주의 학습론이다. 이장에서는 구성주의 학습법의 전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집단탐구 수업모형 - 개념, 배경, 단계, 과정안
  • 구성주의적 접근 : 최근에 교육학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교수-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성격은 집단탐구모형이 가진 또 하나의 의의이다. 인식론으로서의 구성주의는 우리의 인식이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대상의 절대적 의미를 포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에 대한 의미를 우리 스스로 부여해 나가는 과정이라는 입장이다. 즉 인식이란 구성되어진다는 것이다.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도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의미 있는 것으로 지식이 구성되

  • (레포트) 집단탐구 수업모형 - 개념, 배경, 단계 - 하나하나 차근차근
  • 구성주의적 접근 : 최근에 교육학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교수-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성격은 집단탐구모형이 가진 또 하나의 의의이다. 인식론으로서의 구성주의는 우리의 인식이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대상의 절대적 의미를 포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에 대한 의미를 우리 스스로 부여해 나가는 과정이라는 입장이다. 즉 인식이란 구성되어진다는 것이다.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도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의미 있는 것으로 지식이 구성되

  • 집단탐구 수업모형 - 통일 과정과 통일 이후의 예상되는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 구성주의적 접근 : 최근에 교육학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교수-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성격은 집단탐구모형이 가진 또 하나의 의의이다. 인식론으로서의 구성주의는 우리의 인식이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대상의 절대적 의미를 포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에 대한 의미를 우리 스스로 부여해 나가는 과정이라는 입장이다. 즉 인식이란 구성되어진다는 것이다.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도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의미 있는 것으로 지식이 구성되

  • 교수법
  • 교수법1. 강의법2. 문답법3. 토의법4. 버즈학습5. 역할 놀이 수업모형1. 강의법ㆍ가장 오래된 전통적 교수 방법ㆍ언어를 통한 설명과 해설2. 문답법ㆍ질문과 대답으로 이루어지는 수업ㆍ질문에 대해 생각하고 반응을 형성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 제공 필요ㆍ질문을 모호하게 할 경우, 교사가 원하는 방향의 대답이 나오기 힘듦ㆍ질문이 너무 어렵거나 학생들의 능력 수준을 초월하는 것으로 인식되면 질문의 인지적 수준을 낮춤으로써 질문을

  • 2022년 2학기 교육심리학 기말시험 핵심체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