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사회학] 물류산업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물류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부. 물류의 정의
1. 물류용어에 대한 정의
1) 미국의 물류에 대한 정의
① 미국마케팅협회(1948, AMA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②미국 로지스틱스 관리협의회(1985, NCLM : National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
③ 『마케팅 핸드북(marketing handbook)』제2판
④ 스마이키와 론데(E.W.Smykey & B.J.La Londa)교수의 정의
2) 일본의 물류에 대한 정의
① 일본 통계심의회
② 산업구조심의회(産業構造審議會)의 정의
③ 경제심의회 유통연구위원회(經濟審議會流通硏究委員會)의 정의
2. 로크레매틱스(Rhochrematics)란?
3. What is logistics?
1) CLM's Logistics Definition
2) IOLT's Logistics Definition
3) etc
4. 물류의 기원
5. 물류의 이념
6. 물류의 목적과 원칙
1) 물류의 목적
2) 물류관리의 기본원칙(고객서비스 측면)
7. 물류합리화의 3가지 유형
(1) 물류합리화
(2) 물류합리화 방안 기능 합리화방안
8. 물류관리
1) 물류관리의 정의
2) 물류관리의 핵심
3)물류관리의 프로세스 및 목적
4)물류 시스템의 기본 및 합리적 운영

2부. 물류발전과정
1. 미국의 물류발전
2. 일본의 물류 발전과정
3. 우리 나라 물류발전과정
(1) 물류의 전근대기(1970년 이전)
(2) 물류의 맹아가(萌芽期, 1970년대)
(3) 물류의 개화기(1980년대)
(4) 물류의 도약기(1990년 이후)

3부. 물류의 역할
1.물류에 대한 개념적 관점에서의 물류 역할
(1) 국민경제적 관점에서의 물류 역할
(2) 사회경제 관점에서의 물류 역할
(3) 개별기업관점에서의 물류 역할
2. 기업경영에 있어서 물류의 역할
(1) 물류는 마케팅의 절반을 차지한다.
(2) 물류는 판매기능을 촉진한다.
(3) 물류는 제3의 이익원이다.
(4) 물류는 적정재고의 유지로 재고비용 절감에 기여한다.
(5) 상물분리를 유통합리화에 기여한다.
4. 국제물류 한국이 주도하기 위한 전략
1. 전략 왜 나왔나
2. 주요 전략
3. 실현 가능성
4. 숨막히는 '동북아 물류전쟁'

5부. 우리나라의 물류부문에 대한 일반적인 문제점
1) 우리나라의 물류부문에 대한 일반적인 문제점
2) 우리나라 기업이 물류에 무관심했던 이유

6부. 물류 아웃소싱 산업의 현황과 개선방안
1. 열악한 국내 물류시장의 현실
2. 국내 물류산업의 현황과 전망
3. 물류 아웃소싱 시장의 발전 배경
4. 물류 아웃소싱의 개념과 필요성
5. 물류 아웃소싱의 기대 효과 및 장단점
6. 개선방안
1) 해상물류에 적합한 새로운 항만운영시스템으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2)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으로 지능형 항만이 빨리 개발·정착되어야 한다.
3) 한반도 대운하 지역균형 발전에 기여하여야 한다.
4) 네트워크에 통합하여 국토종합물류체계망을 완성해야 한다.
5) 정부의 물류계획과 관여는 한정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본문내용
1부. 물류의 정의
1. 물류용어에 대한 정의
물류란 소비자 니즈(Needs)를 반영한 정확한 수요예측을 통하여 필요한 원자재(부품·반제품 포함)의 조달에서부터 시작하여 생산과정을 거쳐 완제품이 최종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상품의 흐름과 상품의 사후처리(반품, 회수, 폐기)를 포함하는 경영혁신활동이라 할 수 있다. 물류용어의 개념 및 정의는 논자(論者)의 입장에 따라 상이하며, 시대의 변천에 따라 해석상 변화가 진전되어 왔다. 물류를 개별기업의 입장에서 영역별로 분류하면 조달물류, 생산물류, 판매물류 등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한편 기능별로 구분하면 수배송물류, 하역물류, 보과물류 및 창고물류, 포장물류, 정보물류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으며, 이들 기능별 물류활동은 정보물류를 중심으로 연계적인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 학계에 의한 물류 정의는 시대의 변화에 맞게 다음과 같이 변모해 왔다.
1) 미국의 물류에 대한 정의
① 미국마케팅협회(1948, AMA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AMA에서는 『마케팅 용어정의집』에서 '물류란 생산단계에서부터 소비 또는 그 이용에 이르기까지 상품의 이동 및 취급을 관리하는 것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AMA의 용어정의는 1935년의 정의를 거쳐 1948년에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및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재화의 흐름을 결정하는 기업활동의 업무수행 비용이다'라고 설명하고, '물류란 생산의 단계에서 소비 및 이용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재화의 이동을 취급하고 관리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이렇게 볼때 물류는...㉮ 물류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유통단계에서 이루어진다. ㉯ 물류는 유형의 재화뿐만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도 포함된다. ㉰ 물류는 포장·수송·보관·하역 등의 제반활동을 그 내용으로 한다. ㉱ 물류는 전술한 제반활동을 종합적으로 계획하고 통제하는 것을 포함한다. 따라서 개별경제, 즉 개별기업의 입장을 보다 명료하게 표시하는 동시에 기업의 물류관리를 마케팅 주체라는 관점에서 개념짓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농업)농산물 유통구조의 문제점과 대안
  • 활성화 방안1) 안정적인 공급체계 구축대안유통에서는 대량으로 생산하여 일정한 방법으로 농산물을 공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안정적 생산 및 출하여건의 조성과 가격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유통 채널의 다원화대안유통이 완벽하게 정착되지 않은 지금 소비자에로의 공급이 수월하지만은 않다. 기존의 대형 마트나 할인 매장 등과의 대등한 경쟁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전담 물류센터를 만든다거나 유통의 안정성을 통해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경제학도로서, 개인 또는 기업간의 소비 판매 행위와 특성은 미시경제 분야이므로 친숙하고, 입사 時 업무 파악 능력면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확신 합니다. 또한 4학년 1학기 동안 준비해 온 전자 상거래 분야의 연구에서 물류의 과정을 이해하고있다는 利點 역시 지원 동기의 하나입니다. 특히, 2000년도 휴학 이후 취업했던 (주)진선종합개발(나주소재)에서 총무 및 거래처 금액관리 업무를 담당했는데 그 때의 경험은 영업/관리 업무와 一脈相通 하다고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경제학도로서, 개인 또는 기업 간의 소비 판매 행위와 특성은 미시경제 분야이므로 친숙하고, 입사 時 업무 파악 능력 면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확신 합니다. 또한 4학년 1학기 동안 준비해 온 전자 상거래 분야의 연구에서 물류의 과정을 이해하고 있다는 利點 역시 지원 동기의 하나입니다. 특히, 2000년도 휴학 이후 취업했던 (주)진선종합개발(나주소재)에서 총무 및 거래처 금액관리 업무를 담당했는데 그 때의 경험은 영업/관리 업무와 一脈相通 하다

  • [기술혁신] 기술혁신의 개념, 기술혁신의 요건, 기술혁신의 필요성, 기술혁신의 추세, 기술혁신을 통한 국부창출, 기술혁신의 추진계획 분석
  • 산업 육성참고문헌Ⅰ. 기술혁신의 개념혁신의 개념은 연구자의 관심분야와 연구의 초점에 따라 제각기 달리 정의되고 있으며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구별할 수 있다. 첫째, 농촌사회학에서나 교육사회학에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혁신으로 정의한다. 이러한 접근방법에서는 다른 조직이나 개인과 비교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인(Rogers, 1962; Rogers and Shoemaker, 1971) 혹은 조직(Daft and Becker, 1978) 이 최초로 사용하는 것을 강조한다. 둘째, 경제학이나 기

  • [졸업] 패스트푸드 산업의 소비자 만족도 비교분석
  • 경제학」,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7, pp155~170의 탐욕과 이들을 직ㆍ간접적으로 지원하는 WTO 체제가 이러한 정치의 상징이다.이러한 음식정치의 중심에 패스트푸드가 있다. 먼저 패스트푸드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패스트푸드(Fast-food)란 미국에서 발생한 편의 식품이 식품산업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간편성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생활 습성에 맞춰 생겨난 것으로 우리말로는 즉석식품이라고 번역되고 있다. 이와 같은 패스트푸드의 발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