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범대, 교육대학,]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정의적. 인지적 교수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정의적. 인지적 교수평가
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부.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
1. 종전의 평가방식
2. 최근의 평가방식
3. 전통적인 평가체제와 대안적 평가체제의 비교
1) 전통적 평가체제 2)대안적 평가체제

2부. 수행평가
1. 수행평가란?
2. 수행평가의 개념
1) 교사의 측면 2) 학생의 측면 3) 방법의 측면
3. 수행평가 도입의 필요성
1)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의 대비
2) 학교 교육의 정상화
3) 교육의 수월성 도모
4) 새로운 지식관, 학습관에의 부응
4. 수행평가의 특징
1) 정답을 구성하게 하는 평가 2) 실제 상황 속의 구성 능력 파악
3) 과정도 중시 4) 종합적․지속적 평가 5) 집단에 대한 평가도 반영
6) 학생의 개별학습 촉진에 일차적 목적 7) 전인적인 평가
8) 고등 사고능력의 평가 중시
5. 수행평가의 유형과 방법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2) 구술시험 (3) 토론법
(4) 실기시험 (5) 실험․실습법 (6) 면접법 (7) 관찰법
(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 (9) 연구보고서법
(10) 개념지도 작성법 (11) 포트폴리오법
(1) 포트폴리오 평가 (2) 전통적인 평가
(4) 포트폴리오법의 이점 5) 포트폴리오 평가방법

3부. 타당도
1. 타당도의 개념 2. 내용(목표) 타당도
3. 예언 타당도 4. 공인(共因) 타당도
5. 구인(構因) 타당도

4부. 신뢰도
1. 신뢰도의 개념 2.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3. 신뢰도에 접근하는 방법 4. 신뢰도의 추정 방법
1) 재검사 신뢰도 2) 동형검사 신뢰도
----
4) 문항내적 합치도
5.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오차변량의 통제)
1) 문항수가 많을수록 2) 문항의 난이도가 적절할수록
3) 문항의 변별도가 높을수록 4) 문항의 출제 범위가 좁을수록
5) 검사의 시간이 길수록 7) 문항표본이 적절할수록
8) 검사 환경이 동질적일수록
6. 신뢰도의 종류
1) 검사­재검사 신뢰도
3) 반분신뢰도
(1) 계속적 반분법(2) 기우수 반분법
4) 쿠더-리처드슨 신뢰도와 알파계수

5부. 객관도와 실용도
1. 객관도
(1) 객관도의 개념
(2) 논문형 검사에서 객관도를 높이는 방법
2. 실용도

6부. 인지적 교수목표와 평가문항
1. 지식
2. 이해력
(1) 이해력의 개념 (2) 이해력의 하위목표
1) 번역 2) 해석 3) 추론 (3) 이해력 목표의 예
(4) 이해력 평가 문항의 예
3. 적용력
(1) 적용력의 개념 (2) 적용력 목표의 예
4. 분석력
(1) 분석력의 개념 (2) 분석력의 목표와 그 예
2) 관계의 분석력
3) 조직원리의 분석력
5. 종합력
(1) 종합력의 개념 (2) 종합력의 목표와 예
6. 평가력
(1) 평가력의 개념
(2) 평가력의 목표와 예

7부. 정의적 교수목표와 평가문항
1. 정의적 교수목표의 의의
2. 정의적 교수목표의 종류
(1) 감수 (2) 반응 (3) 가치화
(4) 조직화 (5) 인격화











본문내용
6. 신뢰도의 종류
1) 검사­재검사 신뢰도
무게를 다는 저울이 얼마나 믿을만 한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표준이 되는 한 개의 추를 몇 차례 올려서 눈금이 매번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비교하면 될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심리검사 도구의 신뢰도를 가장 정확하게 판단하는 방법 중의 하나는 같은 검사를 같은 사람에게 연이어서 두 번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는 방법일 것이다. 그렇지만 같은 검사를 연달아서 같은 사람에게 실시한다면, 첫 번째 시행에서의 문항이 암기되어 그 효과가 두 번째 시행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무게나 길이와 같이 물리적 단위를 측정하는 과정에서는 이러한 암기요인이 작용하지 않지만 살아있는 유기체인 사람을 상대로 하는 검사에서는 중요한 요인으로 항상 작용한다. 이 암기 요인을 줄이기 위하여 하나의 검사를 같은 사람에게 일정한 시간적 간격 두고 실시하여 두 점수간의 상관관계를 검토하는 것이 검사­재검사 신뢰도(test- retest reliability)이다. 검사­재검사 신뢰도의 논리의 첫 번째 측정의 결과인 와 두 번째 측정의 결과인 가 겹치는 부분이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의 진점수(t)이고, 쪽의 겹치지 않는 부분은 첫 번째 검사에서 발생한 오류부분이며 쪽의 겹치지 않은 부분은 두 번째 검사에서 생긴 오류이다. 결과적으로 이 오류부분이 적고 진점수 부분이 많을수록 이상적인 척도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통계적으로는 겹치는 부분이 많아지면 와 의 상관계수가 높아지는데, 이러한 척도를 안정성이 높은 좋은 심리검사로 평가한다. 동일한 집단에 대하여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두 차례 실시한 검사의 결과를 비교하는 방법인 검사­재검사 신뢰도가 일견 완전한 것처럼 보이지만 두차례의 검사간에 존재하게 되는 시간 간격에 의해서 몇 가지 문제점이 야기된다. 첫째로 이 시간적 간격 동안에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이 변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상자의 크기를 잰다거나 반지의 무게를 단다면 시간이 상당히 지나도 원래 측정되었던 속성이 변화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의 성격, 태도, 흥미 등은 가만히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며 시간의 흐름이나 상황 그리고 개인의 내적 조건에 따라서 언제나 변화될 수 있다. 이렇게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 자체가 변화함으로 인해서 발생되는 오류가 측정도구와 측정 자체의 오류에 추가된다. 이러한 변화는 정서적 측면뿐 아니라 정서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지능과 적성과 같은 능력적 측면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성장 과정에 있는 어린이들의 심리적 속성은 검사와 재검사가 실시되는 시간적 간격에서 검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정도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두 번째 문제는 두 검사간의 시간 간격의 정도에 관한 것이다. 검사와 재검사 사이의 시간적 간격이 너무 긴 경우에는 그 동안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경험과 학습으로 인하여 생기는 측정할 속성 자체에 변화가 생기게 되고, 결과적으로 재검사의 점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간격이 길어짐으로써 이러한 변화가 커지게 될수록 신뢰도는 낮아진다. 결국 이러한 경우에는 적당한 시간 간격을 두고 측정했을 때 얻어지는 신뢰도 보다 더 낮게 평가되므로 검사의 신뢰도를 과소평가 하게 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반면에 검사와 재검사의 실시 간격이 너무 짧으면 검사시의 문항과 자신의 응답을 기억한 것이 재검사에 그대로 반영되게 되어 원래의 신뢰도 보다 높은 결과를 가져와서 신뢰도를 실제 보다 과대평가 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검사와 재검사간의 시간적 길이에서 기인하는 과소평가와 과대평가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제시할 때는 반드시 그 시간적 간격을 분명하게 적시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북한 사회통합,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 교수, 특파원의 상대지 주민가정 기거 추진, 14) 남북 관광단 구성, 남북한 및 해외공동 여행, 의사, 간호원의 상대편 지역 무료 진료 등의 교류을 통해 적웅력 증대를 이룩할 수 있다. 그리고 인지적 경험문화의 외현적 차원에서는 단순 교류 차원을 넘어 의식주 문화의 전통과 현대화의 조화를 위한 상호연구를 통해 남북한 주민들의 상황에 맞는 새로우면서도 바람직한 형태 창출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오기성, 1999; 324-325)7-2-2-3. 통일교육문화교류 및

  •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
  • 인지적정의적 영역의 학습 과정을 통해 융합되어지고, 그 가치가 은연중에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해가는 것을 말한다. 송유진,「가치 내면화 중심의 소설 교육 방안 연구-이태준의 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p.18.그리고 더 나아가 그 가치관이 실제 삶에 적용되어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까지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내면화는 ‘감수,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라는 내면화 과정을 거치면서 형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학자들은 국어교육학 전공 박사 과정에서 수학할 기회를 갖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국어국문학과 또는 교육학과의 박사 과정에서 거의 독자적으로 국어교육학을 전공하거나 외국 대학의 박사 과정에서 언어교육학이나 교육심리학을 전공하였다. 1980년대 중반 이후 서울대와 교원대에 박사 과정이 설치되면서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자의 수가 어느 정도 늘어났으며, 교육대학과 사범대학에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교수들이 자리를 잡기 시작하

  • 교수학습이론 발견학습이론,시행착오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잠재학습이론,신경망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정보처리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장학습이론
  • 형태구조의 조직이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은 형태구조의 조직 또는 재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김동식, 차세대 교수 설계 이론의 기본 논리 및 한계점 탐색, 교육개발, 1992김재춘,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5김영광, 가장쉬운 Glory 교육학 교수학습, 교육대학원, 2000노은호민경일 공저, 교수학습방법론, 동문사, 2000변영계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0신명희 외 공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0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3.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목표 4.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내용과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2). 세부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Ⅳ. 교수 학습 평가1. 평가 계획2. 평가 목표와 내용3. 평가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