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삼성의 경영이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삼성의 경영이념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삼성그룹의 역사
1) 1940`s 삼성의 태동기
2) 1950`s 경제 안정의 주축
3) 1960`s 전자산업 진출과 기간산업 확충
4) 1970`s 화학 및 기계사업 진출
5) 1980`s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시장 진출
6)1990’s 초일류 그룹으로 도약
7) 2000’s 이후 현재까지

3. 삼성그룹의 성장
1) 이건희 회장 20년 어제와 오늘
2) 취임 초기부터 신경영에 이르기까지
3) 개혁과 변화 통해 삼성문화 바꿔
4) IMF 위기 이후 신성장산업에 주력
5)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
6) 이건희 회장의 과오-삼성차 부채, 경영권 편법증여 등

4. 경영이념
1) 사업보국
2) 인재제일
3) 합리추구

5. 삼성정신
1) 창조정신(創造精神)
2) 도덕정신(道德精神)
3) 삼성그룹 기업문화
4) 삼성의 성공요인

6. 삼성창업주 이병철 [李秉喆, 1910.2.12~1987.11.19]
1) 이병철 생애
2) 이병철 리더쉽
3) 투기성 사업의 무용성
4) 최고라는 것은 무엇일까?
(1) 품질로서의 최고
(2) 인재도 최고
5) 미래의 계획
(1) 나와 나라가 사는 길
(2) 사업의 성공을 위한 계획
6) 외부적 상황이 기업가에게 미치는 영향
(1) 독재 권력과의 관계
(2) 예측 불허인 세계 상황과의 관계
7) 이병철의 경영 철학
(1)이병철 회장의 경영 신조
(2)이병철 회장의 경영 15계명
8) 이병철과 정주영

7. 인간 이건희
1) 이건희 회장님의 성장과정?
2) 신경영과 천재경영
(1) 신경영이란
(2) 천재경영
3) 경영의 방법
4) 이건희 회장이 성공할수 있었던 이유 (남과 다른점 )

8. 삼성에 대한 궁금점
1. 최근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의 외아들이자 후계자인 이재용씨에 대해 변칙증여니 편법상속이니 하는 말이 돌고 있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했길래 그런 말이 나도는지 궁금합니다.
2. 그렇다면 이재용는 무슨 조화를 부렸기에 이처럼 막대한 재산과 권력을 취득하게 되었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3. 이재용씨만 그런 것이 아니라 다른 재벌 2세, 3세들도 비슷한 것 아닌가요?
4. 재벌총수 일가와 계열사간의 증여성 통모거래의 본질을 어떻게 파악해야 옳을까요?
5. 그렇다면 편법상속이니 변칙증여니 하는 용어는 정확한 것이 아닌 셈이네요.
---------
8. 에버랜드는 이재용씨한테 96억원을 받고 62.5% 지분을 발행한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이만하면 제법 낸 것 아닌가요?
---------
10. 스탑삼성 캠페인이 성공하면 어떤 의미와 효과를 갖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9. 결론-삼성에게 바라는 점







본문내용
1. 서론
브랜드 가치 125억 달러로 세계 21위(Interbrand 선정), 수출 500억원 돌파로 한국 전체 수출의 21%를 차지, 삼성그룹 매출 135조 5천억, 이건희 회장 FT(Financial Times)선정 존경받는 기업인 21위(이상 2004년), Fortune 선정 존경받는 최상위 기업 ‘글로벌 올스타 39위’에 진입, 이건희 회장 미 Times 선정 세계 100대인물에 선정(이상 2005년) 이렇게 많은 수식어를 달고 있는 삼성은 이제 한국을 넘어선 세계 초우량기업으로 우뚝 섰다. 1938년 당시 대구에 작은 삼성상회라는 것을 시작으로 오늘날 이렇게 세계가 주목하는 기업으로 도약한 것은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만들었다. 이는 삼성의 차별화되고 미래 지향적인 경영과 정신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나는 2005년 여름, 삼성그룹의 하계대학생 인턴쉽을 통해 삼성이란 회사를 실질적으로 경험하게 되었다. 대학교 4학년인 나에게 취업의 문이란 멀고도 험하다고 생각을 했고,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 삼성에 입사를 하는 것은 나의 최고 목표였기도 하다. 허나 삼성에 대해서는 그저 우리나라 최고, 전자로 대표되는 회사, 이건희 회장정도가 나의 전부였다. 하지만 인턴쉽 연수기간동안 ‘이건희 개혁10년’ 이란 책을 읽게 되었고, 그로 인해 삼성의 초고속 성장의 원동력과 삼성의 과거와 현재, 삼성의 신경영등을 학습할 수가 있었다. 지금 현재 삼성에 최종 입사를 하게 된 나는 또 한 번 ‘이건희 개혁10년’이라는 책을 정독하게 되었다. 그럼 지금부터 삼성의 신경영은 어떤 것이며, 삼성은 어떻게 초고속 성장을 통한 세계적 기업으로 우뚝 섰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감상문
  • 경영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며 국내외에서 극찬을 받았다. 대학에서 경영학을 가르치던 스티븐 코비가, 무한경쟁 속에 서로 짓밟고 넘어뜨리는 현대 사회의 폐해를 기업과 조직에서부터 고쳐나가자고 생각해 코비 리더십 센터를 만든 것은 1983년. 단 2명의 직원으로 시작한 이 센터는 코비의 리더십 프로그램에 담긴 독특한 철학이 세인들로부터 주목을 받으면서 확대에 확대를 거듭했으며,출간 이후 폭발적 팽창세에

  • [기업분석]삼성SDI 인사고과와 인적자원 연구
  • 삼성MBA 운영삼성 MBA 연수라 함은 국제화감각을 갖춘 차세대 리더 양성 프로그램으로 국내외 유수대학의 MBA프로그램을 이수토록 하는 제도이다. 그 양성분야는 회사의 지속적 성장발전에 핵심이 되는 요소기술분야 및 경영일반분야로 구분한다. 이것은 사원들에게 외국의 유명한 대학에 직접 가서, 실질적인 경영학지식이나 기술분야의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글로벌 시대에 맞는 경영감각과 기술능력을 기르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대상자 선

  • [조직개발론] Rondell Data Corporation의 사례
  • 시의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는 변화 관리 역량을 갖추는 것이다. 또한 최고 경영자의 확고한 의지와 강한 리더쉽이 발휘 되어야한다. 참고문헌-조직 개발과 변화 Thomas G. Cummings & Christopher G. worley-디지로그시대의 인적자원관리 -박영사- 박성수외 3저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경영학의 진리체계, 윤석철 저, 경문사, 2002-LG경제연구원(양병철 / 주간경제 720호)- http://blog.dreamwiz.com- www.kssline.pe.kr-네이버(www.naver.com)-다음(www.daum.net)-인용문헌 사본-

  • 삼성전자와 GE의 인사 관리 시스템 비교 분석
  • 경영이념을 제시하였고, 우리도 이에 공감하여 21세기의 달라진 기업환경, 조직문화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새로운 결론에 도달하고자 한다.우리는 GE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우수한 인재를 영입, 양성하는 GE의 인재관리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국제화, 세계화로 인해 달라진 기업문화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는 것으로 정의하면서 어느덧 글로벌 리더로 우뚝 선 삼성전자의 오늘날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그들

  • [삼성그룹 성장사][현대그룹 성장사][SK그룹 성장사][쌍용그룹 성장사][기업]삼성그룹,현대그룹 성장사, SK그룹,쌍용그룹,기타그룹 성장사
  • 삼성그룹의 성장사, 현대그룹의 성장사, SK그룹의 성장사, 쌍용그룹의 성장사, 기타그룹의 성장사 분석Ⅰ. 개요Ⅱ. 삼성그룹의 성장사Ⅲ. 현대그룹의 성장사1. 창업자 정주영2. 현대그룹의 태동3. 현대그룹의 성장과정Ⅳ. SK그룹의 성장사1. 연혁1) 창업기(1953년~1956년)2) 성장기(1956년~1960년)3) 시련기(1960년~1962년)4) 전환기(1962년~1966년)5) 도약기(1966년~1970년)6) 확장기(1971년~1973년)7) 과도기(1973년~1974년)8) 제2창업기(1975년~1977년)9) 다각경영기(1978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