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댄스스포츠의 종류 및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댄스스포츠의 종류 및 효과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댄스스포츠란 무엇인가?
1) 춤의 유래
2) 사회문화적 효과
3)에너지 이용의 생리학적 이해
4) ATP의 무 산소(Anaerobic)적 생산과 유 산소(Aerobic)적 생산

2. 댄스스포츠의 특성
1) 스포츠적 특성
2) 예술적 특성
3)운동생리학적 특성
4) 레크레이션적 특성

3. 댄스스포츠의 역사
3-1. 라틴아메리카댄스의 역사
1) 룸바(Rumba)
2) 차차차(Cha Cha Cha)
3)삼바(Samba)
4) 파소도블(Paso Doble)
5) 자이브(Jive)
3-2. 모던볼륨댄스의 역사
1) 왈츠(Waltz)
2) 탱고(Tango)
3) 폭스트로트(Foxtrot)
4) 퀵스텝(Quickstep)
5) 비엔나왈츠(Viennese Waltz)
3-3. 한국의 댄스스포츠 발달 현황

4. 댄스스포츠의 장점
1) 다이어트에 좋다
2) 탄력있는 몸매
3) 노화방지
4) 신체교정에 좋다
5) 세련된 매너 및 선진문화를 접할 수 있다
6) 배우기 쉽다

5. 댄스스포츠의 효과
1) 비만을 해소할 수 있다.
2) 성인병예방에 절대적 효과가 있다.
3) 스트레스 해소가 된다.
4) 사교적으로 되며 매너가 몸에 붙는다.
5) 정신적인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6) 자세를 바르게 유지시켜준다.
7) 근육의 노화를 방지한다.
8) 폐, 심장의 기능을 강화시켜준다.
9) 치매예방에 좋다,
10)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11) 예술적인 정서를 일깨워준다
12) 자기표현의 기회가 된다
13) 남녀노소 누구나 출 수 있다.

6. 댄스스포츠의 국제매너와 역할
1) 사회적 역할
2) 육체적 역할

7. 스포츠 종목으로서의 댄스스포츠에 대한 이해
1) 경기적 요소를 체계적으로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2)기법이 정형화되어 있다.
3)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Play할 수 있다는 점이다.
4) 운동효과가 뛰어났다.

8. 댄스 스포츠 용어 정리
1) 방향에 관한 용어
2) 발과 발 동작에 관한 용어
3) 몸 동작에 관한 용어
4) 포지션(Position)에 관한 용어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댄스스포츠란 무엇인가?
댄스스포츠의 개념은 무도회에서 추는 춤이라는 의미의 볼룸댄스(Ballroom Dance)를 말하며, 세계 각 나라에서는 그 나라마다 민속무용이 있으나 댄스스포츠는 전 세계적으로 공통된 도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춤으로 남녀가 한 쌍을 이루어서 음악의 리듬에 맞추는 가운데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예술의 미적 가치를 창조하는 스포츠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오늘날의 댄스스포츠는 사교적 목적보다는 신체단련을 위한 운동이라는 측면에 더욱 비중을 두어 생활체육의 한 분야로 대학에서의 교양과목과 각급 학교의 특별활동, 문화센터나 사회교육원 등에서의 강좌로 채택되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오늘에 와서 우리가 댄스스포츠라고 호칭하는 무도는 1924년부터 영국의 무도계에서 학술적 이론을 인체학적으로 정립한 가장 큰 목적 은 사교적 수단이 아닌 스포츠적 요소가 담긴 국제경기대회에서의 활용을 위하여 출발한 것임을 우리는 먼저 인식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약 40여년간 당국의 단속으로 인하여 건전한 무도체육으로서 먼저 자리 잡지 못한 것이 더욱 무도가 부정적 존재로 인식된 것이 사실이다. 그러한 무도의 양성화 목적은 우리의 고유한 미풍양속의 유지와 건전한 청소년 육성책 일환으로 특별법에 따라 시행되는 과정에서 많은 미비점이 노출되어 그간 바람직한 무도로서 의 보급 활동엔 한계가 있었던 것 또한 현실적 큰 과제를 안고 있다.
일직이 영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 "세계 댄스, 댄스스포츠평의회(WD&DSC)"와, 독일에 본부를 두고 있는 아마츄어 국제단체인 "국제댄스스포츠연합회(IDSF)"가 1987년부터 무도를 올림픽의 정식종목 체택을 위하여 볼룸댄싱을 댄스스포츠란 새로운 호칭을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나 일본과 우리나라는 스포츠댄스라고도 하였으며, 올림픽위원회를 상대로 꾸준히 노력을 경주한 결과, 드디어 1995년 4월 4일 모나코 몬테카르로의 IOC 국제 올림픽실행위원회로부터 무도가 올림픽 경기종목 체택에 잠정승인을 받게되었고 지난 아시안게임에서는 정식시범 종목으로 체택되었다. 이러한 국내 및 국제무도단체의 노력의 일환으로 인하여 무도가 당당히 스포츠로서의 인정을 받게 됨에 따라 오늘의 우리 대학 및 언론매체에서도 무도에 대한 지대한 보급활동과 함께 홍보를 통하여 국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음도 무도의 고무적인 현실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ㅎㅎ
  • wlsl***
    (2007.12.03 10:37:49)
회원 추천자료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및 MIDI에 관한 수업을 진행하였고, 여름방학에는 전자계산과 게임개발팀에서 게임 배경음악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군 전역 후 복학하여 학기 중에는 동아리에서 학과 홈페이지 제작 및 Server관리를 배웠으며 학과 기자재실 근로학생으로 근무하면서 간단한 Network를 구축하고 실습실에 있는 장비들을 관리 및 유지보수를 통해서 많은 종류의 Application과 Tool을 다룰 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방학 중에는 교내 평생교육원에서 주관하는 교육부 인

  • [정주영창업론]기업가 정신의 가치사슬연계모형과 자질특성 분석 및 평가
  • 효과적인 지도 능력 1 2 3 4 5인내력 1 2 3 4 5돈에 대한 강력한 욕구 1 2 3 4 5조직적임 1 2 3 4 5창조 의욕 1 2 3 4 5권력 욕구 1 2 3 4 5불굴의 노력 1 2 3 4 5자립정신 1 2 3 4 5주도권을 잡고자 하는 욕망 및 용의 1 2 3 4 5경쟁심 1 2 3 4 5다재다능 1 2 3 4 5무엇이 중요한 기업가적 능력인가를 평가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의 기업가적 특성에 대한 등급을 매겼다. 이제는 생각하는 중요도에 따라 특성들을 다음의 세 종류로 분류해본다.(ㄱ) 성공을 위해서 가장 중요 (4

  • [영상론] 영상광고를 통한 기업의 이미지메이킹 -월드컵관련 영상광고물을 중심으로
  • 및 소비자 행동 이 부분은 광고심리학(김완석, 2000)책에서 일부 발췌한 것이며 종합적인 정리보다는 발표내용에 필요한 부분만을 꺼내 정리한 것임을 밝혀 둡니다. (1) 소비자의 심리적 반응과 광고효과 ① 심리적 반응의 정의 유기체의 내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반응들로서 대상 자극에 대한 주의, 자극의 해석과 저장, 판단과 의사결정과 같은 인지적 정보처리과정, 주관적인 감정경험이나 대상에 대한선호형성과 같은 감정 과정 등이 심리적 과정

  • [교육사회] 방과후 수업의 확대 실시가 학교 현장에 끼친 영향
  • 효과 및 활용 방안위의 설문조사와 인터뷰내용에서 고대부중의 신즐고만 프로그램이 어떠한 기대 효과를 가지고 있고,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도출해 낼 수 있다. (1) 그 첫째로는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의 측면이다. 서울 학생 사교육 참여 율이 70%를 넘어선 현실 속에서 장차 교사를 꿈꾸는 예비 교사 대학생을 활용한 방과 후 교과과육활동과 특기적성교육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2) 학생의 능력, 개인차에 따른 소집

  •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스포츠댄스 , 창작무용, 민속무용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애주(2000)의 연구에는 중등학교 교사들이 교과서보다 무용연수 내용을 이용하여 무용수업을 계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무용에 대한 교사 연수나 강습의 필요가 강조되고 있지만 실제 강습회나 연수의 기회는 그리 많지 않다 . 현재 한국 무용교육학회와 한국 무용지도자 협회에서 주최하는 무용 강습회가 매년 이루어지고 있고 교대를 비롯한 몇몇 단체에서 스포츠 댄스 및 민속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