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리더십과 행정관리층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욤 *^^*
목차
리더십과 행정관리층의 역할

Ⅰ 리더십의 의의
1.리더십의 개념
2.리더십의 특징
3.리더십의 기능

Ⅱ 리더십에 관한 학설
1.자질론(Traits Theory: 특성론, 요소론)
2.행태론
3.상황론
4.집단관계이론(상호작용이론)

Ⅲ 리더십의 유형
1.White & R. Lippit 의 유형(권한과 참여를 기준)
2.Hersey & Blanchard의 3차원적 리더십이론

Ⅳ 최근의 리더십연구 접근법
1.리더십 귀인이론
2.카리스마적 리더십
3.거래적 리더십(실용주의적 가치관)
4.변혁적 리더십
5.리더십 대체이론
6.평균적 리더십
7.차별화된 리더십
8.그레이트 리더십
9.초월적 리더십

Ⅴ 적절한 리더십의 결정
Ⅵ 우리나라의 리더십
1.문제점
2.한국이 요구하는 리더십

Ⅶ 행정관리층의 역할
1.최고관리층
2.중간관리층
3.일선관료제
본문내용
리더십과 행정관리층의 역할

Ⅰ리더십의 의의
1.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은 조직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자발적·적극적·협동적 행동을 유도하고 촉진하며 조정하는 영향력 및 능력을 의미한다.

2.리더십의 특징
① 리더십은 목표와 관련되며 목표지향성을 지닌다.
② 리더십은 리더와 추종자 간의 상호관계이며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해서 발휘된다.
③ 리더십은 권위를 통해서 발휘된다.
④ 리더십은 공식적 계층제의 책임자만이 갖는 것은 아니다.
⑤ 리더십은 라인(계선)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과정이다.
⑥ 리더십은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며 동태적·신축적 성격을 띠고 있다.
⑦ 리더십은 지도자·부하·상황 등의 관련변수가 상호의존성을 가지면서 작용하는 과정이다.

3.리더십의 기능
①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부하의 임무와 역할을 명확히 한다.
② 리더십은 인적·물적·정치적 자원의 동원 및 조작을 한다.
③ 리더십은 조직 활동을 통합·조정·통제하여 효과적인 목표달성에 기여하도록 한다.


Ⅱ리더십에 관한 학설
1.자질론(Traits Theory: 특성론, 요소론)
성공적인 리더에게는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특성이 선천적으로 주어진다고 파악하는 학설로, 주로 신체적 특성, 사회적 배경, 지적 능력, 성격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파악하는 입장이다.

(1)통일적(단일적)자질론
모든 리더에게는 공통된 자질이 존재한다고 파악하는 이론으로 C.I.Banard는 지구력, 인내력, 설득력, 책임감, 지적 능력을, K.Davis는 이성, 내적 동기부여, 인간관계적 태도, 사회적 원숙성을 공통된 자질로 들고 있다.

(2)성좌적 자질론
통일적 자질론을 보완하여 등장한 이론으로 자질은 상황적 제약을 받기 때문에 자질의 복합적 결합에 의하여 새로운 자질이 등장하고 이에 의하여 리더가 경정된다고 파악하는 입장이다.

(3)자질론에 대한 비판
① 집단의 특징·조직목표·상황에 따라 일관성 있는 리더십을 결정하는 자질은 없다.
② 모든 리더는 동일한 자질을 가지지 않는다.
③ 결국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보편적인 자질은 존재하지 않는다.

2.행태론
(1) 의미
① 1940년대 후반에 이르러 등장한 이론이다.
② 리더의 어떠한 행동이 리더십의 효과성과 관련이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는 접근방법
③ 모든 리더에게는 공통된 행태가 있으며 이는 학습을 통하여 취득가능하다고 파악한다.

(2)대표적인 연구
① 미시간대학교의 리더십연구
②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의 리더십연구
③ 관리훈련망 모형 등

3.상황론
(1)상황론의 의미
① 리더십은 지도자 개인의 자질과는 상관없이 집단의 성격, 조직목표, 구조, 사회문화적 성격, 집단분위기 등 그 때의 생황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파악하는 입장이다.
② 이 이론은 순전히 상황만이 리더를 결정하는 요인이라면 동일한 상황하에 다른 사람을 물리치고 어느 특정인이 지도자가 되는 이유를 해명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을 지닌다.

(2)Fiedler 의 상황적응모형
① 리더십의 효율성은 상황에 의하여 좌우된다는 입장이다.
② Fiedler는 리더십의 유형을 과업지향과 인간관계지향의 리더로 나누고, 직권력의 크기, 집단분위기, 과업구조 이 세가지를 상황적 변수로 표시하였다.
③ 상황이 양호하거나 불리한 경우에는 과업지향의 리더가 등장하고, 상황이 중간상황이면 인간관계지향의 리더가 등장한다고 언급하였다.

4.집단관계이론(상호작용이론)
(1)의미
리더십연구에 관한 종합적인 시각을 보여주는 이론이다.
리더십 L=f(l,f,S.....) : L=Leadership, l=leader's traits, S=situation, f=followers...등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입장

(2)비판
가장 최근의 이론이긴 하나 지나치게 많은 변수를 결합시키고 있기 때문에 과학성을 결여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 이하 계속 *^^*

참고문헌
조직관리론
행정학개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학기술 교육, 특히 수학을 강조 ④교육내용의 분류-인사교, 인도교, 인천교 ⑤신기, 운화기, 추측지리6. 근대의 교육1)개요 ①1876년 개항-1910년 한일합방까지의 교육 ②성격 *주자학 중심의 교육에 대한 반성 *서구의 교육체제 도입 *민족교육이 등장 ③동학의 교육이념`인본주의, 사회존중, 민족주의, 실천지향`동학의 교육이념은 조선의 개화와 민중교육에 선구적 역할을 하여 조선 근대교육 발전에 크게 영향 ④개화기 신교육사상의 특징 *교육

  • [한국정부 조직의 혁신과 조직문화 -실용정부를 중심으로-] 한국정부 조직의 혁신과 조직문화 -실용정부를 중심으로-
  • 역할을 한다.일본은 문화정책의 비전을 문화입국 실현에 두고, 하위목표로 문화진흥 종합계획의 검토, 지방자치단체와의 연계협력,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자원의 활용, 교육과의 연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도 문화정책을 적극적 ․ 주체적으로 펼치고 있고, 교육위원회도 전보다 더 활발하며, 이들 지방기관들도 문화 관련 행정담당조직을 두고 있다.4. 일본의 경제 산업성 조직개편 내용일본정부는 수년간의 정부조직 개편

  • [사회복지행정론] 13장 리더십
  • 리더십 유형을 개발하여야 한다.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 1.지속성 : 끈기2. 시간관리: 효율적인 시간관리 3.타협 : 다른 사람의 의견 경청 4. 관대함 : 직원들에게 가능한 한 많은 자유 허용5. 창의성 : 직원들의 창의성 발휘를 위한 시간과 기회 및 격려 2.리더십의 역할Freed(1982:29-34)의 역할 제시1.관리 및 행정 지도자는 조직체의 행정가로서 기관 정책이나 사명을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서비스로 바꾸어 전달하는 역할을

  •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
  • 사회와 정신건강, 동문사클리프 하킴, 직업의 재발견, 2008국가통계포털, 직업선택요인, 2006한국고용정보원, 대학생 직업선호 실태조사, 2008뉴스엔 http://www.newsen.com/newsview.php?uid=200905070935374100고용지원센터 http://jobcenter.work.go.kr/워크넷 http://www.work.go.kr/월드잡 http://www.worldjob.or.kr/인크루트 http://www.incruit.com/잡코리아 http://www.jobkorea.co.kr/ 장인드잡 http://www.findjob.co.kr/중앙대학교 종합인력개발센터 http://caujob.cau

  • 교육행정 총정리
  • 사회과정론❶ 교육행정은 하나의 사회과정 : 이는 교육행정을 하나의 사회적 과정으로 보는 입장으로, 대표적인 학자는 게젤(Getzels)이다. 그는 행정을 하나의 사회과정으로 보았으며, 행정이 이루어지는 배경을 사회체제라고 보았다.❷ 행정은 대인관계를 효율화하는 작용 : 게젤은 행정을 사회체제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역할과 시설을 분배하고 통합하는 중심으로서, 상하관계를 포함하는 대인관계를 효율화하는 작용이라고 전제하고 사회과정 유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