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행정개념과 교육행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개념과 교육행정이론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교육행정의 개념
1. 교육행정의 개념
⑴ 공권설⑵ 기능설⑶ 경영설
2. 교육행정의 정의
1) 조건정비론2) 행정과정론
3) 사회과정론4) 협동행위론
5) 분류체계론

【2】교육행정의 관련 개념
⑴ 교육경영(educational management)
⑵ 학교경영⑶ 학교관리⑷ 학교행정
----
(7)교육행정과 교육경영의 구분.
(8)교육행정과 학교행정의 비교

【3】교육행정의 성격
1) 교육행정의 일반적 성격
⑶ 민주적 성격(4) 감독적 성격
(5) 봉사적 성격(6) 정치적 성격
(7)전문적 성격(8)조정적 성격
2) 교육행정의 독자성 성격(특수성)
⑴ 목표달성의 장기성과 비긴급성⑵ 관여집단의 독자성과 협력성
⑶ 교육효과의 직접적 측정의 난이성⑷ 전문성과 복잡성
⑸ 공개성과 여론에의 민감성
3) 현대 교육행정의 특성

【4】교육행정의 원리
1) 법제면2) 운영면(교육행정을 실제 운영하는 데 규범이 될 원리)

【5】교과용 도서와 교육교재에 관한 행정
1) 개요 2) 개념과 종류
3) 교과서에 관련된 용어
⑴ 국정교과서 ⑵ 검정교과서 ⑶ 인정교과서 4) 1종도서의 지정
5)한국 교과서 정책의 역사적 변천과정
6) 한국 교과서 정책의 일반적 특징

【6】행정이론 발달
1. 개요
2. 과학적 관리론(1900~1930년대)
1) F. Taylor(1856~1917)
2) Henri Fayol(1841~1925)
3) L. Gulick과 L. Urwick
4) 요약5) 교육적 적용
3. 관료제(bureaucracy)
1) 개요 2) Max Weber(1864~1920)
3) 주요특성4) 역기능(병폐)
3. 인간관계론
1) 성립배경2) Follet(1868-1933)
3) Mayo와 Roethisberger : 호손 실험(1923-1932)
4) 요약 5) 문제점
4. 체제이론(1950- 현재)
1) 체제이론이 개요
2) 일반체제이론(Bertalanffy)
⑵ 주요개념⑶ 대두동기
⑷ 체제의 특징⑸ 개방체제의 기본모형
⑹ 요약 및 적용
3) 사회체제론/사회과정 모형
⑴ 체제/제도적 요인(institution)
⑵ 개인적 요인(individual element)

【7】교육행정이론의 비교

【7】Getzels & Guba의 사회과정 모형

1. 기본모형
1) 제도2) 개인
2. 역할갈등
1) 역할 대 성격갈등2) 역할갈등
3) 성격갈등
3. 양차원의 균형
4. 사기

9】Getzels and Thelen(1960)의 사회과정 모형


본문내용

【1】교육행정의 개념
1. 교육행정의 개념
⑴ 공권설
1)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보는 입장으로, 교육행정은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법규에 따라 교육활동을 지도, 감독하는 것이다.
2) 행정의 우위 : 행정은 상위에 있고 교육은 하위에 있다.
① 교육행정은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법규에 따라 교육업무를 지도․감독하는 것이다. ② 교육에 관한 행정, 공권적 해석, 법규적 해석의 적용
⑵ 기능설
1) 교육의 독자성과 자율성 인정 : 교육의 독자성을 인정하여 교육행정을 학교의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봉사적 활동이다.
2) 조장적 활동 중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인적․물적․재정적 조건을 마련해 주는 조장적 활동을 교육행정의 핵심이다.
3) 교육을 위한 행정 : 행정의 봉사적 성격을 강조하므로 ‘교육을 위한 행정’이라고도 한다. ① 교육행정은 학교의 교육활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그것에 봉사하는 활동이라고 보는 것이다. ② 교육을 위한 행정, 조건정비설
⑶ 경영설
1) 체제접근이론 : 산업사회의 경영학적 지식과 체제접근이론을 교육행정에 적용하여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육활동을 성취하려는 노력에서 출발한 것이다.
2) 교육과 행정의 통합 : 교육의 목표 달성을 교육행정의 중심에 두는 입장으로 교육과 행정을 통합하고자 함.
3) 교육의 행정 : 그래서 ‘교육의 행정’이라고도 불린다.
4) 최근 추진되고 있는 단위학교 책임경영도 이 견해의 연장선상에 서 있다.
① 교육행정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조건을 갖추어 교육활동의 전 과정을 합리적으로 경영․관리하는 활동으로 보는 것이다. ② 교육의 행정

참고문헌
참고자료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이론) 행동과학론과 체제이론
  • 교육행정이론) 행동과학론과 체제이론목차* 교육행정이론Ⅰ. 행동과학론1. 버나드와 사이몬의 공헌2. 행동과학론의 공헌3. 행동과학의 교육행정에 적용Ⅱ. 체제이론1. 체제의 개념2. 체제론의 한계3. 체제론의 교육행정 적용* 참고문헌* 교육행정이론I. 행동과학론교육행정학이론의 발달과정에서 과학적 관리론은 조직을 닫힌 개념으로 보아 외부환경을 고려하지 않아 사회적 관계를 무시하고 조직에서의인간관계를 경시하는 경향을 띠었고,

  • [교육행정, 교육학, 교육] 교육행정학적 기초
  • 교육행정학적 기초목 차1. 개념1) 교육행정의 의의2) 교육행정의 영역3) 교육행정의 과정 (R. T. Gregg) 2. 교육행정학의 형성배경1) 교육행정학의 역사적 배경2) 교육행정학의 발달가) 고전 이론(1) 과학적 관리론(2) 행정관리이론(3) 관료제론나) 조직관리와 인간관계이론다) 행동과학론라) 다원론(1) 체제이론(2) 대안적 관점과 이론3. 성격4. 발달5. 기반6. 기본원리1) 법규면2) 운영면1. 개념1) 교육행정의 의의- 교육행정은 교육에 관한 행정과

  • 교육행정의 개념과 이론적 발달
  • 교육행정의 개념과 이론적 발달교육행정 및 교육경영INDEX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교육행정의 원리교육행정의 기술교육행정이론의 발달Educational Administration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이란?교육행정에서 행정의 의미로 사용되는 administration= ad(to)+ minister(serve)‘봉사’의 의미를 담고 있다. -> 행정이라는 것은 근본적으로지원활동이나 봉사활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교육(에 관한)행정교육행정교육(을 위한)행정p.13 (표 1-1) 교육

  • [교육행정][교육][행정]교육행정의 이념,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요소, 교육행정의 특징, 교육행정의 성격,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
  • 교육행정의 이념,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요소, 교육행정의 특징, 교육행정의 성격,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Ⅰ. 교육행정의 이념Ⅱ. 교육행정의 개념Ⅲ. 교육행정의 요소1. Fayol의 교육행정 요소1) 계획, 기획2) 조직3) 명령, 지휘4) 조정5) 통제2. Gregg의 7개 교육행정 요소3. Gulick & Urwick의 7개(POSDCoRB)4. Sears의 교육행정 요소Ⅳ. 교육행정의 특징Ⅴ. 교육행정의 성격Ⅵ. 교육행정의 이론1. 과학적 관리

  • [교육행정][교육정책]교육행정의 개관,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특징과 교육행정의 주요 이론,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과정 및 교육행정의 조직유형, 교육행정의 조직구성, 교육행정의 조직원리 분석
  • 교육행정의 개관,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특징과 교육행정의 주요 이론,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과정 및 교육행정의 조직유형, 교육행정의 조직구성, 교육행정의 조직원리 분석Ⅰ. 교육행정의 개관Ⅱ. 교육행정의 개념1. 교육행정영역 구분론2. 기능주의론3. 행정과정론4. 공권적 작용론5. 협동행위론6. 교육행정과의 유사개념7. 행정과정8. 행정기술Ⅲ. 교육행정의 특징1. 행정력 강화2. 직무의전문화3. 합리화4. 민주화5. 중립화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