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듀이의 철학과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듀이의 철학과 교육사상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듀이의 생애

3. 듀이의 철학사상
1) 교육철학의 배경
2)듀이의 철학의 특징
(1)듀이는 관념보다는 구체적 경험에 가치를 두었다.
(2) 듀이는 이원론을 부정하고 계속일원화의 원리를 주장했다.
(3)듀이는 변화를 매우 중요시 했다.

4. 듀이의 실험학교
1) 실험학교의 이론적 배경
① 시대적 배경
② 사상적 배경
2) 실험학교의 대상
3)『학교와사회』책 발간

5. 교육학자로서 듀이
1)듀이의 교육사상
(1) 첫 번째로 듀이는 아동중심의 교육을 주장했다.
(2)생활의 필요로서의 교육
(3) 사회기능으로서의 교육
(4)듀이는 교육과 사회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
2) 교육의 본질
(1) 인간관
(2) 사회관

6. 듀이의 교육사상
1) 듀이의 교육사상의 원리
(1)듀이는 추상적인 관념보다는 구체적인 ‘경험’에 가치를 둔다.
(2) 신헤겔주의의 영향을 받아 이원론을 반대하였다.
(3) 듀이의 철학에서는 ‘변화’의 개념이 가치관 형성이나 진리관에서 중요한 몫을 한다.
2) 듀이의 교육사상
(1)교육은 이원론을 피하고 조화를 찾는 것이다.
(2) 듀이의 교육은 ‘과학적 방법’을 통한 지성주의의 강조이다.
(3) 듀이는 교육을 통한 민주사회의 건설을 강조하였다.

7. 듀이의 유아교육
1)사상과 유아교육
2)유치원 교육과정에의 반영
3)유치원 교육과정에의 반영
4)교육내용의 선정
5) 교수학습형태
6) 진보주의 교육운동

8. 교육개혁의 방법적 원리
1)참여의 원리
2) 의사소통의 원리
3) 지성의 원리

9. 듀이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1)교육개혁의 과정에 모든 교육구성원들의 주체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2) 교육개혁의 과정에서 구성원들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보장해야 한다는 점이다.
3) 교육개혁은 교육구성원들의 지성에 기초로 함양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4)자율적인 가운데 현재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식 학습을 추구했다고 볼 수 있다.
5)민주주의에 입각한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10.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미국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문명화'된 국가로 여겨진다. 최고의 경제력과 군사력에 못지 않게 민주주의가 가장 발전했을 뿐더러 인권 상황도 그 어느 나라보다 안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보면 미국은 '양반'은 아닐지라도 돈만 있고 정신과 문화가 없는 천박한 나라는 아닌 듯하다. 분명 실용적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이와 못지 않게 인간존엄의 가치와 도덕성을 가슴 속 깊이 새기고 있는 것이다. 황무지에서 시작한 역사가 200여 년밖에 안된 '뿌리 없는 나라'인 미국이 이러한 도덕성을 갖추게 된 것은 무엇 때문일까? 물론 그 기원은 처음 미국에 정착한 신앙심 깊은 청교도 이주민들의 철학에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들의 경건함을 '미국적 합리성'이라 불리는 이익추구 정신과 결합해낸 미국 철학자들의 역할도 무시할 수 없다. 그 철학자들을 우리는 보통 실용주의자(Pragmatist)라고 부르곤 하는데, 우리가 살펴볼 듀이 (John Dewey, 1859∼1952)는 바로 이들을 대표하는 철학자이다. 듀이는 미국이 아직 세상의 변두리에 지나지 않았던 남북전쟁 직후에 태어나서 1,2차 세계대전을 거쳐 그의 조국이 초강대국으로 떠오른 1950년대까지 살았던 사람이다. 90여 년의 긴 생애동안 듀이의 철학과 교육관은 미국 사회 전체에 널리 영향을 미쳤고, 그의 말과 행동은 곧 미국의 국가철학이다시피 했다. 그는 지금까지도 "가장 미국적인 철학을 만들었던 미국의 철학자"로 평가받곤 한다. 모든 참된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는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며, 어떤 모습으로 될 수 있는가 라는 물음에 답하며 추구하는 인간상이 있다. 교육의 역사를 통해 드러나듯이, 인간 삶의 조건과 세계 인식이 달라지고 인간의 자기이해가 변형·발전됨에 따라, 교육을 통해 추구하는 포괄적 수준의 목표로서의 교육적 인간상은 계속적으로 재구성되어 왔다. 현재 진행중인 급격한 시대 사회적 변동을 의식하면서, 최근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교육적 인간상 논의가 활발하다. 근래 논의들에서 주목되는 바는 '창조성'이 개성, 자율성, 주체성, 개방성 등과 같은 관련 특성들과 함께 현 시대가 요청하는 인간상의 핵심적 면모로 강조된다는 점이다(엄정식, 2000; 황정규, 1995). 또한 창조성이 순수한 예술과 과학의 활동에 한정되는 것으로가 아니라, 경제학적 관점에서 산업구조의 변동을 전망하며 수단적 가치로서 중요시되는 점에서 특징적이다(김규원, 2000; 김효근, 1999). 창조성이 현 시대에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중요한 가치라는 인식에 대부분 일치하고 있으며, 실로 그러한 요구가 현행 학교교육과정에 반영되는 등 이미 학교교육 실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세기 철학을 말할 때 절대 빠지지 않는 사람이 바로 ‘존 듀이’이다. 듀이는 철학자이기도 하지만 교육사상가이기도 해서 실제로 그의 사상이 교육학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상 듀이에 대한 학습은 대학교에 와서야 시행되고 있다. 지금 간단하게라도 듀이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듀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장창익, 노진호, 이주한-백산출판사
듀이․진보주의 교육과 생장이론-김재만-교유과학사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Ⅳ-연세대 교육철학연구회-교육과학사
교육학의 이해-이지연외 공저- 학지사
생활속의 철학함-이상순, 이종훈 공저- 형설출판사
현대교육사상- 김귀성, 노상우 공저-학지사.
오인탁: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회, 교육과학사 (1996. 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your***
    (2008.07.28 21:01:15)
회원 추천자료
  • 진보주의란 무엇인가 - 발생개념
  • 교육사상.- 프래그머티즘을 철학적 기초로 함.아동의 창의적 활동 및 흥미, 경험의 중시, 생활 안에서의 교육 등을 강조함.진보주의의 2가지 관점 자연주의에 바탕을 둔 진보주의.  실용주의 인식론에 바탕을 둔 진보주의.발생 배경- 진보주의는 실용주의를 모태로 함.  - 과거의 전통적인 성인중심, 교사중심 교육을 비판하며 아동중심 교육으로 전환 시키고자 함.  - 루소 때부터 싹트기 시작.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등을 거쳐 미국에서 듀이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교육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철학적 방법으로 검토하고 교육 현실 내지 교육학의 전체를 통합하는 분야2) 교육 사학 역사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연구 : 과거에 실제 행해졌던 교육(사실사 : 제도, 법, 과정) 교육에 대한 과거의 사상(사상사)3) 교육 심리학 19C 심리학의 발달로부터 영향받음 인간의 심리적, 정서적 특성 주목, 개량화에 주안 20C 초 아동 중심주의, 교육 측정 운동에 영향을 줌아동 중심주의 :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듀이 등

  • [진보주의 교육]진보주의와 교육
  • 진보주의와 교육목차Ⅰ.개념적 정의1)진보주의의 개념2)진보주의 교육의 개념Ⅱ.진보주의의 철학적, 역사적 배경Ⅲ. 진보주의의 원리Ⅳ.진보주의의 주요사상가와 저술J.듀이, W.킬패트릭, F.파커, H.러그, G.S.카운츠 Ⅴ.진보주의 교육의 사상-목적내용방법☞그 외의 진보주의 사상가Ⅵ.진보주의가 주는 시사점*진보주의의 교육사적 의의Ⅰ.개념적 정의1)진보주의의 개념-사전적 의미: 사회의 모순을 변혁하려는 전진적 사상 프로그레 시

  • [교육철학]교육사상가 존듀이(John Dewey)에 관한 조사
  • 교육의 목표는 아이들이 전인적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철학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듀이의 행정적 노력의 결과 교육학은 독립된 학과로 인정받게 되었고, 심리학과 철학이 제안한 교육이론과 실천방식을 시험할 수 있는 실험학교도 설립되었다. 1896년 1월 문을 연 실험학교들은 폭넓은 관심을 끌었고 진보적 교육사상의 중심지로서 시카고대학교의 명성을 드높여주었다. 시카고 시에서 듀이는 거칠고 무제한적인 산업주의를 목격

  • 린데,엘렌케이 교육사상(교육철학), 듀이,몬테소리 교육사상(교육철학), 마르틴부버,킬패트릭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
  • 린데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엘렌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마르틴부버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킬패트릭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고찰Ⅰ. 린데의 교육사상(교육철학)Ⅱ. 엘렌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Ⅲ. 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1. 전통적 교육과 진보주의 교육2. 경험의 기준 - 계속성의 원리․상호작용의 원리3. 경험중심의 교육을 받은 사람의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