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장. 놀이의 정의 및 치료적 기능
1.놀이치료의 정의
2.놀이치료의 목적
3. 치료적 요인
4. 놀이치료의 대상이 되는 아동들
5. 놀이의 특징 및 기능
6. 아동상담(놀이치료)의 중요성

2장. 놀이치료의 주요 기법
1. 관계놀이치료(Relationship Play Therapy)
1) 이론적 배경
2) 치료자의 역할
3) 치료과정
2. 게임놀이치료
1) 게임의 정의
2) 게임의 종류
1)신체적 기술을 요하는 게임(Game of physical skill)
2) 전략게임(Game of strategy)
3) 우연게임(Game of chance)
4) 게임의 치료적 요소
(1) 게임과 인간발달
(2) 게임의 치료적 요소
(3) 대화게임(communication boardgames)
(4) 자아고양게임(Ego-Enhancing Games)
3. 발달지연을 보이는 남아(만 3세 6개월) 놀이치료
1)모에 대한 개입
2)놀이치료 활용할 수 있는 방법
3)발달장애 아동이라 쉬이 달라지지 않는 점에 대한 치료자의 부담
4. 모래놀이치료
1) 모래놀이치료의 역사
2)모래놀이 치료의 도구
3) 치료과정
(1) 동물 식물의 단계(혼돈의 단계)
(2) 투쟁의 단계
(3) 적응단계
4) 치료자의 역할
5. 미술놀이치료
1) 미술치료의 정의
2) 미술표현 촉진과 치료기법
(1) 테두리법
(2) 그림완성하기
(3) 난화 그리기
(4) 자유화와 주제화의 제시
(5) 매체의 제시
(6) 꿈의 활용
(7) 자신 표현하기
(8) 가족화 그리기
(9) 학교생활 그림 그리기
(10) 풍경구성하기
(11) 협동화 및 그림대화하기
(12) 색채선택하기
(13) 꼴라쥬로 표현하기
(14) 조소로 표현하기
(15) 동그라미 기법
(16) 손과 신체 본뜨기
(17) 감정사전 만들기
(18) 기타의 방법

3장. 미국의 놀이치료와 한국의 놀이치료

4장. 부모놀이치료
1.부모놀이치료의 발전
2. 기본원칙
3. 치료목적 및 목표
4.놀이치료에 대한 부모의 올바른 이해

5장. 놀이치료의 궁금점
Q.아동상담소, 아동문제연구소, 놀이치료실은 어떻게 다릅니까?
Q.놀이치료도 모두 다르다고 하던데 어떻게 다릅니까?
Q.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등과의 차이점은?
Q.소아정신과나 복지관에서도 놀이치료를 하던데요
Q.놀이치료와 언어치료, 학습치료와의 관계는?
Q.놀이치료사들이 약물처방도 합니까?
Q.상담비는 얼마입니까?
Q.왜 상담비가 그렇게 차이가 나죠?
Q.어떤 기관을 선택해야 됩니까?
Q.특수교육기관과 놀이치료실은 어떻게 다릅니까?
Q.자폐증을 치료할수 있다고 하던데요.
Q.아이가 어느 정도 문제를 보일 때 상담소를 찾아야 됩니까?






본문내용
1장. 놀이의 정의 및 치료적 기능
1.놀이치료의 정의
기존의 ‘치료’라는 단어의 의미와는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내담자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고 이들이 최적의 성장 및 발달을 성취토록 하기 위해 훈련받은 놀이치료자들의 놀이의 치료적 힘을 사용하고 고전적으로 정의된 것과 같이 놀이행동에 참여하도록 아동의 능력을 재확립하고자, 인간관계과정을 확립하기 이론모델을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치료양식들의 집합으로 구성된 것이다.(O`Conner, 2000)2) 훈련받은 놀이치료자 즉 아동의 정서세계를 이해하고 있으며 놀이의 치료적 기능과 방법을 알고 있는 치료자가 아동과의 놀이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문제를 극복해 가는 것을 말한다.놀이치료는 어린이의 문제가 어떤 것인지, 연령은 어느 수준인지, 어린이의 취향과 재능은 어떤지에 따라 ①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분석적 놀이치료, 행동적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등의 여러 접근 방법이 있으며, ② 음악치료, 미술치료, 모래치료, 게임치료 등 다양한 수단들이 활용될 수 있으며, ③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인지발달을 고려하여 발달놀이치료를 하게 된다.2. 목적놀이 치료는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아동을 돕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놀이가 지닌 치료적 힘을 적응시키는 대인관계과정이다.
2.놀이치료의 목적
놀이치료는 아동의 정서적 분야나 행동과 관련된 심리적인 문제를 치료하는 분야이다. 그러므로 놀이 치료의 목적은 타인에 대하여 낯선 두려움을 가지는 아동에게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친밀감을 조성해 줌으로써 억압되거나 두려운 분위기에서 이루어지던 기존의 치료방법에서 벗어나, 아동에게 보다 가까이 접근하고 다가가 그 내면의 문제를 표현하게 하여, 아동의 심리적 정신적 문제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깊이 문제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물론 심리적인 문제로 일시적인 언어장애를 갖는다거나 혹은 과잉행동으로 인하여 학습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놀이치료로서 접근을 하지만 그렇지 않고 언어문제나 학습문제에 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언어치료나 학습치료를 된다. 아동이 스스로 자신을 성장 발달시킬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되며 이런 믿음이 토대가 되므로 아동의 자발적 표현을 촉진하며 스스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촉진적 반응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여 아동에게 감정, 사고, 경험, 행동 등의 자아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 경험을 가능하게 하며 주위환경에 잘 대처할 수 있는 적응력을 갖게 하고, 치료적 이완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고 외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안정감을 얻도록 한다. 그리고 치료자와의 역동적 관계와 놀이의 과정을 통하여 대인관계기술, 자아 존중감, 자기 동기화 된 행동, 환경에 대한 성공감을 갖게 한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입니다.굿입니다.굿입니다.굿입니다.굿입니다.굿입니다.
  • nanssa***
    (2012.11.29 10:28:14)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기관] 서울특별시립동부아동상담소
  • 치료기법으로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행동수정, 미술치료, 음악치료, 가족치료, 과제중심모델 부모교육(STEP)등을 적용한다.부모나 양육자로부터 학대받은 아동의 일시보호 및 상담, 문제행동아동부모, 학대부모 및 보호자 상담, 아동발달 일반에 관한 상담과 함께 가족문제에 대한 교육 및 상담, 자녀양육에 도움이 필요한 일반부모에 대한 상담 등이 이루어지며, 상담의 내용은 비밀보장이 이루어진다.-아동복지시설현황 지원대상 보호아동시ㆍ도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기술 중 정신분석 상담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기술 중 정신분석 상담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 실천기술 중 정신분석 상담2. 사회복지 실천기술 중 정신분석 상담기술1) 자유 연상 기법2) 꿈의 분석 기법3) 저항과 전이 기법4) 놀이치료 기법5) 독서치료 기법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정신분석상담의 목표는 아동의 자아를 강화시켜 줌으로써 자기이해와 자기지배를 용이하게 하는 것이다. 즉, 정신분석상담은 무

  • [사회복지 실천론] 개입
  • 치료 필요 등개입: 임00의 학업증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과 기초학습향상을 위한 지역아동센터에 의뢰, 정신보건사회복지사에게 놀이치료 의뢰, 기타 또래와 할 수 있는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Q : 클라이언트의 나이나 문제유형 등에 따라 특히 신경 쓰는 점은 무엇인가요?A : 부모의 이혼 사실을 모르는 클라이언트, 초등학교 고학생 아이들의 사춘기 문제 등이 신경 쓰입니다. 실제로 부모가 작년에 합의이혼 하였으나 아직 아이들은 아버지가

  • [사회복지 프로그램] ADHD 아동의 사회통합을 위한 예절교육프로그램
  • 치료방법은 주로 약물치료에 의존하고 있지만 약물치료의 효과가 일시적이고 2차적 증상까지 확대되지 않으므로 사회, 학습, 정서적인 적응을 직접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새로운 치료기법이 요구되는 실정에서 일상생활에서 가장 밀접하게 접하면서 익혀야 할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예절교육을 ADHD 아동에게 적용시켜 ADHD 아동문제가 악순환이 되풀이 되지 않기 위해 본 사업을 기획하였다.3.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현재 동구에는 4개

  • 아동복지 실천방법
  • 놀이치료실, 병원 등 (3) 사례관리복잡한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 향상과 복지를 위해 총체적이고도 통합적인 일련의 다양한 서비스를 실시. 문제의 심각성 정도, 해결과정의 수준에 따라 단계별로, 동시에 각 단계간의 지속적인 연관성이 있도록 제공하는 문제해결 과정이다. *직접서비스-개별상단과 치료, 집단상담과 치료, 가족상담과 치료 및 교육과 훈련 등 *간접서비스-정보제공, 자원연결, 사회망 형성보조, 자조집단 형성지지, 사회교육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