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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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 들어가며

Ⅱ.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 패러다임
1.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패러다임적 구분
2.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유형
1) 양적 연구의 유형과 기본 절차
2) 질적 연구의 유형과 기본 절차
3.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차이점
1) 연구의 맥락
2) 연구자와 연구대상의 관계
3) 주관성과 객관성
4) 일반화
5) 가설과 이론
4.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유사점
5. 패러다임 논쟁
6. 현재의 정황

Ⅲ. 질적 방법의 교사자질 개선적 함의

Ⅳ. 통합방법 연구의 설계 / 통합방법의 설계 및 예시
1. 통합방법 연구의 설계
2. 통합방법설계
3. 등위통합방법설계
4. 주-부 패러다임 혼합 설계
5. 순차적 통합방법 설계(QUAN / QUAL 혹은 QUAL / QUAN)
6. 병렬적/동시적 통합방법 설계
7. 다층접근방법을 활용한 연구

Ⅴ. 통합방법 연구를 위한 대안적 분석전략의 예
1. 질적 자료에 대한 통계적 분석의 예
2. 양적 자료를 정성화한 예
3. 통합모형연구의 예

Ⅵ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통합 가능성
1.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공통점과 보완점
1)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공통점
2)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보완점
2.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 상극인가, 상생인가?
1)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관계
2)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통합 설계

Ⅶ.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 통합에 관한 논쟁점
2. 통합할 수 있다는 입장
3. 통합할 수 있지만, 보완되어야 한다는 입장
1) 질적 방법의 사회학적 역사
(1) 19세기 현실개혁운동
(2) 질적 연구를 여는 사회학자들
가. 현지사회조사의 선구자들
나. 현지조사 방법의 발전 : 시카고 학파
(3) 민속방법론

Ⅷ. 연구통합의 전망

Ⅸ. 맺 음 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교육은 목적 지향적인 의도적, 계획적 활동이다. 연구는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 산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다. Johnson과 Christensen(2000: 10-11)은 과학과 연구를 지식 산출을 위한 접근이란 점에서 동의어로 보고, 주요 특성으로 경험적 관찰, 가설의 산출과 검증, 이론 형성 및 검증, 보다 나은 세상을 예측하고 영향을 주는 시도를 들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과학적 방법을 통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 과학적 방법의 두 가지 중요 형식으로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교육연구는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한 연역적 방법을 선호하는 양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최근,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더불어 교육연구에 있어서도 질적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구성주의가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응하는 이론으로 주목받고 있듯이, 질적 연구 역시 양적 연구가 지닌 한계와 비판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 주목받고 있다(양 연구의 역사와 배경에 대한 논의는 차치하고, 현 시대정신에 비추어 볼 때). 따라서, 구성주의와 질적 연구 공히 지나친 객관주의와 양화(quantification) 중심의 과학주의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 서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1990년대 중반 현재 질적 연구가 전체 교육연구의 약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질적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에 대한 주장은 확산되고 있는 반면(김영천, 1997; 김윤옥 외, 1996; 이용숙, 김영천 편, 1998; 조용환, 1999; 최영희 편, 1993 외), 실제 연구 사례는 그다지 많이 보고되지 않고 있다. 우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무언가를 이해하고 설명한다. 때로는 전통에 의존하기도 하고 때로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개인적 경험 또는 귀납적, 연역적 추론에 근거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들 각 방법은 나름대로 한계가 있다. 귀납적 추론의 질은 주로 구체적인 관찰의 수와 대표성에 좌우된다. 사례수가 지나치게 적거나 대표성이 없으면, 귀납적 추론의 논리를 저해한다. 연역적 추론의 질도 논리의 기초로 활용되는 일반성의 진실성 여부에 크게 좌우된다. 일반성이 진실하지 못하면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확장 역시 정확할 수 없다. 흔히, 귀납적 접근으로 대변되는 질적 연구와 연역적 접근으로 대변되는 양적연구는 나름대로의 장단점을 지니고 있다. 이들 연구를 신중하고 적합하게 잘 활용할 경우, 교육 문제 해결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어느 한 쪽만을 추종하는 일방적 시각(tunnel vision)보다는 서로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연구의 속성에 따라 필요시 통합적인 접근도 시도할 수 있는 다면적 시각(multiple vision)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Denzin과 Lincoln(2000: 162)도 지금은 다양성이 강조되는 해방의 시대로 유일한 진리는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진리는 부분적이고 불완전하다고 지적하고, 특정 영역의 진리에 한정되거나 세상을 한가지 색깔로 보는 관습을 버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질적/양적 연구통합은 두 연구방법의 통합이 연구에 더 많은 잇점을 가진다는 전제하에 출발한다. 이 글에서,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 패러다임의 특징들을 살펴보고 각 연구간의 논쟁점은 무엇이었는지, 각각의 차이점들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나아가 두 연구간의 다양한 통합방법 및 예들에 관해 살펴봄으로써 더 나은 연구를 위한 통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이용숙․김영천(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교육과학사
2. 신옥순 옮김(1991) 교육연구의 새 접근. 질적연구. 교육과학사
3. 유택열(2002). 실천연구와 방법. 교육과학사
4. 김윤옥 외6인(1996) 교육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과 설계. 문음사
5. 조용환(1999).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교육과학사
6. 염시창 역(2001). 통합연구방법론: 질적 양적 접근방법의 통합. 서울: 학지사
7. 황해익(2000). 유아교육평가. 서울:양서원
8. 7장 양적 ․질적 연구 통합(Intergrat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번역자료
9. 김영천 (1997). 네 학교 이야기: 한국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 서울: 문음사.
10. 김윤옥 외 공저 (1996). 교육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과 설계, 서울: 문음사.
11. 신경림(1993). 연구 전통의 통합. 최영희 편저, 질적 간호 연구(361-377), 서울: 수문사.
12. 이용숙, 김영천 편 (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서울: 교육과학사.
13. 조용환 (1999).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서울: 교육과학사
14. 최영희 편저 (1993). 질적 간호연구, 서울: 수문사.
15. Adler, , P. A. & Adler, P.(1994). Observational Techniques. In N. K. Denzin and Y. S.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pp. 377-392), Thousand Oaks, CA: Sage.
16. Creswell, J. W.(1994). Research Design: Qualitative & Quantitative Approaches. Thousand Oaks, CA: Sage.
17. Denzin, N. K. & Lincoln, 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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