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과외교육의 정의

3. 과외교육과 관련된 정부의 정책변화

4. 과외교육의 실태

5.과외교육(사교육)의 발생원인
1)학벌주의 사회풍토
2)시험점수․석차 위주의 교육경쟁 구조
3)학생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학교교육
4)보육과 탁아를 위한 과외수요 확대
5) 학부모 의식 : 왜곡된 교육관과 사교육 맹신

6. 과외교육(사교육)의 문제점
1)공교육 부실화
2)교육의 국제경쟁력 약화
3)교육기회의 불평등으로 사회통합 저해
4)과도한 가계 부담
5)학생의 정상적 발달 방해

7. KEDI와 시민단체의 과외 문제점 진단 및 대책안 비교
1) KEDI의 과외문제 진단과 대책안
(1) 사교육의 근본적인 원인 고찰
① 한국사회의 경쟁구조
② 학부모의 교육열과 전략
③ 참된 학업 성취에 대한 철학과 개념의 미정립
④ 왜곡된 교육경쟁구조
⑤ 대학의 입시전형과 입시제도의 문제
⑥ 왜곡된 교육경쟁체제에 대한 사교육체제의 철저한 대응전략
⑦ 실효성이 없는 정부대책
(2) 대책방안
① 참된 학업성취의 개념과 기준의 정립
② 학교별 교육의 중점을 설정하고 학교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③ 학교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와 학생의 학교선택을 확대함.
④ 공교육체제의 경쟁력을 높임 : 교육력 제고/ 신뢰
⑤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성격과 기능을 개편함
⑥ 새로운 학업성취개념을 반영하는 대학입학 전형방법을 시행함
⑦ 학교내에서 다양한 교육욕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방과후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⑧ 공교육과 사교육의 보완적 협력관계의 조성
⑨ 학교교육 지원형 교육행정체제의 개편과 운영
⑩ 클러스터를 통한 고등교육 육성.

2) 시민단체의 과외 문제 진단과 대책안
(1) 사교육의 본질
(2) 시민단체 사교육종합대책안의 기본방향
(3) 시민단체 사교육 종합대책안
1) 대학입학제도 개혁방향
2) 입학제도개혁 『기본방안』“학교교육내 평가 + 자격고사제”
① 학교교육내 평가
② 자격고사제
③ 대학전형
②「대학서열체제타파」를 통한 교육공공성의 실현
③ 공교육시스템 개혁을 통한「학교교육 정상화」
④ ‘자율성’과 ‘전문성’을 갖춘 교원정책 마련

8. KEDI와 시민연대간의 정책 비교
1) 원인 분석과 대책안의 비교
2) 시스템 면에서의 해결방법 비교
3) 학교 정책, 교원 정책, 교육과정의 정책

9. 과외교육-사교육- 경감 대책
1)EBS 수능 방송․인터넷 강의 확대
(1) 사이버 가정학습 지원체제 구축
(2)모니터링 시스템(Monitoring System) 구축
2)교과과외 흡수 : 수준별 보충학습 실시
3)재능․영어 과외수요 충족 :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1) 방과후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2)영어체험프로그램 확대
(3) 학력경시․경연 대회 폐지
4) 탁아수요 흡수 : 초등 저학년 ‘방과후 교실’ 운영
5) 학교교육의 신뢰 제고 : 우수교원 확보
(1)교원 평가체제 개선
(2) 교원의 근무여건 개선
(3)가칭「학교안전보험공단」설치
6) 학교교육의 기능 회복 : 수업․평가방법 개선
(1) 선행학습을 전제하지 않는 수업․평가 운영
(2)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
(3) 참고서가 필요없는 내용이 충실한 교과서 개발
7) 고교평준화제도 보완:수준별 교육․학생선택권 확대
(1) 학생의 학력수준에 맞춘 수준별 수업 확대
(2)영재교육 등 수월성 교육 강화
(3)학교선택권 확대
(4)고등학교의 다양화‧특성화‧자율화
(5)설립취지에 맞는 특수목적고 운영
8)학교교육의 정상화 : 대입전형제도 개선 및 진로지도 강화
(1)대학입학전형제도 개선방향
(2) 2005학년도 수능의 안정적 시행
(2)2006~2007학년도 대학입학전형제도 개선
(3) 중장기 대학입학전형제도 개선방안 마련(2008학년도 이후)
(4) 진로지도 강화
9) 교육수준의 국민 최저선 보장 :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강화
(1) 기초학습 부진학생 지도
(2)교과학습 부진학생 지도
(3)고교 학업성취도 평가
(4)소외․취약 계층에 대한 교육 지원
10) 사회제도와 의식 개혁:학벌주의․왜곡된 교육관 극복
(1)대학 서열구조 완화
(2) 지역인재 유치정책 적극 도입
(3) 능력중심 인사관리시스템 정착
(4) 학부모 의식 개선

10.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서론
사교육 망국론(亡國論)이란 말이 1960년대에 대두된 이래 사교육은 사회, 경제 적으로 많은 문제를 초래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윤정일 외, 1997)는 과열 과외 사교육의 문제점으로 교육적 문제, 사회적 문제, 경제적 문제를 들고 있다. 교육적 문제로는 입시 위주의 단편적 지식 전달로 고등 정신 기능의 발달 억제, 학교 교육 불신 및 소홀, 교육 과정의 비정상적 운영, 인성 교육의 저해 등을 지적하고 있고, 사회적 문제로는 교육을 출세의 수단으로 보는 왜곡된 가치관, 계층간 국민 위화감 심화, 사회적 불평등 재생산을 들고 있다. 그리고 과열 사교육의 경제적 문제로는 가정의 교육비 부담 가중, 소득 분배 상의 불공정 야기, 재정 낭비 등을 들고 있다. 사교육의 꾸준한 팽창에 의한 교육기회의 평등 문제가 제기되고 공교육이 위협받기 시작하면서, 이는 정책적인 규제로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사교육 중 현재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과외교육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대책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2. 과외교육의 정의
개인 및 사법인에서 베푸는 교육으로써 고액의 비용을 지불하면서 입학시험을 준비하는 과외 학원에서의 교육을 말하고 있으며, 교육비의 분류체계상에서 과외교육비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교육의 개념은 위의 과외비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학교 밖에서 행해지는 과외수업, 학원교육과 같은 각종 학교 외 교육을 의미하며 과외교육의 개념과 많이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으나, 외국의 경우 과외교육을 의미하는 tutoring보다는 사립학교를 위한 경비로 사교육의 개념이 형성되어 있다.
3. 과외교육과 관련된 정부의 정책변화
입시교육과 이로 인한 과외와의 전쟁으로 대표될 수 있는 한국의 현대 교육정책사는 서로의 정책에 밀접한 연계성을 가지고 있으며, 60년대 말부터 현재까지 크게 4개의 트렌드로 나누어볼 수 있다.
첫째, 60~70년대의 학원 과외의 성행규제를 위한 중, 고교 평준화정책이다. 당시 비평준이었던 중고교 입학제도는 과외로 인한 과열입시 경쟁을 초래하고 가정경제와의 함수관계가 노출되어 사회계층간 불평등 교육으로 문제시 되어 정책적인 규제로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자 료 : 2000년도 사교육비(과외비) 실태조사 결과 교육인전자원부
2003년 한국교육개발원(사교육실태조사자료)
「사교육 문제에 대한 대책」한국교육개발원 공청회 자료집
「사교육비 종합대책안과 대학입시개혁안 공청회」시민단체 자료집
문 헌 : 권대봉․신현석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 , 집문당
윤정일 외 한국 교육정책의 탐구 교육과학사
홍세화 악역을 맡은 자의 슬픔 한겨레신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문제] 과다 사교육비의 문제점과 경감대책
  • 과다 사교육비의 문제점과 경감대책 과목 : 교수 : 학과 : 학번 : 성명 : 제출일 : 목차Ⅰ. 서론문제제기Ⅱ. 본론1. 사교육비의 개념2. 사교육비(과외비) 증가추세3. 사교육비(과외비) 증가 원인4. 사교육(과외)의 교육적 문제점5. 과도한 사교육비(과외비) 지출로 인한 문제점6. 사교육비(과외비) 경감대책Ⅲ. 결론◇참고문헌Ⅰ. 서 론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이지만 그 나라의 국력을 대변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국민들의 교육수준이다. 이처럼

  • [교육문제] 사교육비 과다지출의 문제와 그 개선방안
  • 교육계의 우려가 크다.그 동안 정부의 끈질긴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외 유학과 과외 등으로 인한 사교육비가 급증하고 있는 것은 현재 우리 교육 시스템에 상당한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지금까지 사교육비 과다 지출에 대해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여러 가지 해법이 제기 되었지만 과외 금지 조치 등 행정적인 제재나 대학입시 방법 개선 등 관 주도의 처방으로 대응하여 교육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호응을 얻기 어려웠다고 생각된다.

  • [교육행정]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과 사교육경감대책- EBS수능강의를 중심으로
  • 대학 입시제도(入試制度)의 문제점과 사교육 경감대책- EBS 수능 강의를 중심으로 -Ⅰ. 서론한 나라에서 교육이 가지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 국가가 원하는 방향으로 혹은 그 사회가 원하는 방향으로 교육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 국가는 매우 많은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며, 그 과정을 평가한다. 그 것이 바로 교육 행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행정 그 자체는 교육이 올바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현황과 교육방송(EBS) 수학능력시험강의의 효과
  • 교육의 디자인 실기교과목 동영상수업방식에 관한 효과 연구 -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교과목을 중심으로 -이향아, 2003, 한국디자인문화학회 (구 서울디자인포럼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정부는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교육방송(EBS) 수능강의 정책을 내어놓고 2004년 4월부터 2005학년도 대학 입시 수험생을 상대로 교육방송과 인터넷을 활용하여 수능강의를 실시하였다. 학원, 과외 등 사교육의 범람으로 학교교

  • [과외교육] 과외교육의 문제점과 대책안에 대한 고찰
  • 「교육행정 보고서」과외교육- 과외 교육의 문제점과 대책안에 대한 고찰 -순 서1. 과외 교육의 정의2. 과외교육과 관련된 정부의 정책변화3. 과외교육의 실태4. 과외교육(사교육)의 문제점5. KEDI와 시민단체의 과외 문제점 진단 및 대책안 비교1) KEDI의 과외문제 진단과 대책안2) 시민단체의 과외 문제 진단과 대책안6. 두 단체간의 정책 비교1) 원인 분석과 대책안의 비교2) 시스템 면에서의 해결방법 비교3) 학교 정책, 교원 정책, 교육과정의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