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방송대] 전통적 관리와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통적 관리와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의미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전통적으로 품질관리
1) 전통적 관리론의 정의
2) 전통적 관리론의 장점
3)전통적 관리론의 단점
4) 전통적 관리론을 적용한 사례
5)포드사의 시스템

3. 총체적 품질관리(TQM)의 개념
1)의의
2) TQM의 정의
3) TQM의 원칙
(1) 고객지향
(2) 체제적 사고
(3) 지속적 개선
(4) 조직 구성원의 참여 강화
① TQM은 의사결정과정에 조직 구성원의 참여를 강조하고 있다.
② 팀 조직에서는 당연히 팀워크가 중요하다.
4) TQM을 공공부문에 도입하는데 대한 필요성
1. 고객만족의 향상
2. 조직 구성원의 적극적 참여를 통한 사기 진작
3. 조직 자체의 생존 및 행정의 대응성 강화
4. 행정의 민주화

4. 전통적관리와 TQM의 차이점 비교

본문내용

3. 총체적 품질관리(TQM)의 개념
1980년대부터 구미에서는 고객 위주의 경영철학이자 최고경영자 중심의 관리시스템인 TQM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추진해 오고 있다. TQM은 `품질의 문제는 결국 품질을 만들어내는 인간의 문제이며 Do it right he first time(처음부터 바르게 하라)이라는 결함의 미연 방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한 크로스비(P.Crosby)의 철학이 가미된 것이다. 또한 일본적 품질관리의 철학과 실천방법이 TQM에 영향을 미침으로서 TQM이 독자적인 원리에 의해 생성된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이 점에 대해서 일본 품질 관리 계의 대부인 이시가와도 `TQM의 역사를 1940년대와 1950년대의 일본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한 바 있다. 그리고 1987년에 제정된 맬콤볼드리지 국가품질상을 중심으로 TQM의 보급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유럽에서도 TQM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되어 1992년 9월에는 TQM에 관한 새로운 영국 규격(BS 7850)이 나왔다. 이 규격은 영국기업의 국제경쟁력을 소양하고 생활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앞으로 TQM과 관련된 규격화의 세계적 보급으로 TQM이 모든 기업의 생존수단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발생 배경하에서 우리 나라의 품질관리 활동은 1970년대 이후 정부주도 아래 범산업적으로 추진되어 그 동안 품질향상과 수출증대에 이바지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의 기업환경 변화는 우리가 그 동안 추진하였던 현장중심의 품질관리 활동만으로는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즉 대량생산 시스템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전환됨에 따라, 기업이나 공공부문의 조직도 이제는 기획 설계부터 제조와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경영차원의 종합적인 대응이 요구되기에 이르렀다. 지금까지의 현장위주, 제품위주의 품질관리 체계에서 한 걸음 나아가 제품 공정 사람 자원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향상을 통한 경쟁우위확보에 주력하게 되었다. 이렇듯 기업에서부터 확산되어온 총체적 품질관리 방식은 공공부문 조직에서도 도입하여 중앙부처는 물론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실시함으로서 공공서비스 부문네도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추세에 있다오늘날 기업뿐만 아니라 비영리조직에서도 가장 널리 채택되고 있는 경영혁신기법이면서도 TQM에 대한 일반적으로 통일된 정의를 구하기는 쉽지가 않다. 그 이유는 아마도 TQM이 품질관리를 위한 단순하고 구체적인 하나의 관리기법이 아니라 조직의 전체적인 경영활동의 기본적인 지침이 되는 일종의 경영철학이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박재홍 (1999) 「현대품질경영론」, 박영사
-새 행정이론, 윤영진, 대영문화사, 2002
-선 행정학, 김중규, 성지각, 2005
-행정의 역사와 이론, 이병철, 금영출판사, 2003
-행정개혁론, 오석홍, 박영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심리학] 직무설계와 조직개발
  • 경영학 ○Lawler, Mohrman & Ledford(1995): 총체적 품질관리를 위하여 종업원 관여체계를 효 과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네 가지 요인이 필요 하다.①사업수행, 계획, 목표에 관한 정보공유②지식 개발의 필요성③조직에 기여하는 수행에 대한 보상④권한 재분배의 필요성 -위 네 가지 요인들을 동시 사용하여서 상호작용 하게끔 하고, 이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꾸준하고 체계적이 노력을 해야만 효율적일 수 있다.○전통적 관리와 TQM의 차이-전통적 관

  • [경영학](주)삼화플라스틱 품질경영 사례연구
  • Management Science). 이후 가치사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생산파트에 집중되어있던 품질관리(Quality Control)는 경영의 전 과정으로 확산되어 모든 부분의 업무 관리에 적용되는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로 그 개념이 확대 되었다. 사전제의 공급으로부터 시작하여 사후 수리까지 노동전반에 걸친 전체적 흐름이 모두 최종 산물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는 생각이 대두 하였는데, 가치사슬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단순한 생산파트만의 관리가 아닌 총체적 생

  • [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 관리 시스템’, 한국생산성본부, 1994활동기준원가란, 기업활동의 분석을 통해 제품, 서비스, 공정에 따른 원가를 정확히 계산, 비효율적인 활동의 제거로 경영성과를 증대하는 기법이다. 전통적인 원가할당방식은 간접비를 작업시간, 기계시간 등에 비례해 개별 제품에 분해하는 형식을 따랐으나, ABC에서는 간접비를 개발, 제조, 지원, 판매 등 활동별로 배분함으로서 낭비되는 원가를 없앤다.13) 전사적 품질관리 (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전사적 품질

  • [경영학] 환경경영기업인 P&G사의 환경전략 사례를 중심으로한 생태환경보호를 위한 환경 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
  • 전통적 경영에서 녹색경영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전통적 경영 녹색 경영사후 관리(End-of-pipe Treatment)사전관리(Pollution Prevention)품질 경영 (TQM)환경경영(TQEM)비용 개념(Cost Concept)경쟁우위 개념(Competitive Concept)법규 준수(Compliance)자체목표 달성(Beyond Compliance)위협(Ri나)기회(Opportunity)개발 및 성장위주(Development- oriented)지속가능개발(ESSD)한편 녹색경영의 목표는 기업에게 주어지는 다양한 외부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가면서 경쟁기업 대

  • 시그마정보총론.hwp
  • 관리는 최적화 단계(Optimization)라고 할 수 있다.6시그마 활동의 최종적인 목표는 총체적 고객만족에 있다. 여기서 총체적 고객이란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을 총칭하는 말로서 내부고객은 주주와 종업원을 말하고 외부고객은 우리의 제품 서비스를 사용하는 현재 및 잠재고객은 물론 정부와 지역사회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총체적 만족이란 우리가 통상 생각하는 좁은 의미의 품질이 아닌 고객만족의 총체적 요소인 품질, 가격, 납기, 유연성, 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