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 동학농민 운동에 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동학농민 운동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근대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동학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 목차
-
< 동학농민운동 >
1. 서 론
2. 본 론
(1) 배경
(2) 전개 과정과 결말
(3) 지향점
(4) 역사적 의의
3. 결 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1. 서 론
19세기 말의 조선왕조는 그 출발부터 안고 있는 구조적 모순과 함께 안팎으로 직면한 심각한 위기 때문에 말기적 증세에 허덕이고 있었다. 즉 안으로는 봉건적 탄압과 수탈에 시달리던 민중의 항쟁이 거세졌고, 밖으로는 서양 세력의 물결 속에 청이 무너져 가고 있었다. 아울러 우리나라에도 침략의 위협이 다가오고 있었으니 그것은 천주교도의 급증과 더불어 조선을 더욱 불안 속에 몰아넣었다. 이러한 때에 경주의 몰락양반 최제우가 창시한 동학은 유교․불교․도교는 물론 천주교 사상까지 수용하고, 거기에 전통의 민간신앙까지 혼합한 당시 사회의 사상을 모두 합친 것이었다. 이러한 동학이 창도되어 농민대중 속에 침투되자 동학의 반봉건사상과 민족주의적 반외세사상은 농민대중을 크게 고무시켜 동학에 적극 호응하게 하였다. 결국 수백만의 농민이 참가하여 봉건사회를 청산하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 했던 동학농민운동의 투쟁은 비록 일본과 손을 잡은 정부에 의해서 좌절되었지만, 현실 역사전개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갈 주체가 바로 우리 자신, 민중이라고 믿는 사람들에게 신념과 교훈을 주는 소중한 역사적 자산이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동학농민운동을 다시 한번 재조명해 보는 것도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동학농민운동의 전개 과정과 함께 농민들이 무엇 때문에 그 같이 거대한 전쟁을 일으켰으며, 농민들이 지향하였던 사회는 어떤 것인지, 또한 농민 전쟁은 우리 역사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지를 살펴보았다.
2. 본 론
(1) 배경
관료국가로 출발한 조선 왕조는 19세기에 접어들어 세도정치가 성행하면서 그 부산물로 관기가 해이해지고 탐관오리가 발호하여 삼정이 문란해져 농민생활이 극도로 피폐되었다. 또한, 양반을 정점으로 위계질서의 엄수라는 전제 속에 기반을 둔 조선 사회는 농촌사회의 분화와 신분 질서의 변동으로 그 밑바탕부터 흔들렸다. 이러한 가운데 의지할 곳 없는 농민대중은 동학에 귀의하였으니, 동학은 그들의 고통을 덜어 줄는 안식처요, 불만 해소처였으며, 꿈을 실현시켜 줄 수도 있는 이상의 보금자리였다. 그것은 동학이 그러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창도되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동학의 개벽사상과 평등사상이 광제창생을 위한 반봉건의 투쟁의식을 고취하였고, 척왜양정신이 제국주의의 침략으로부터 보국안민 할 수 있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동학의 지도자들은 상당한 재산과 학식을 지닌 인사들로서 교리와 교단조직 등도 근대종교에 걸맞게 정비하였다.
그리하여
- 참고문헌
-
- 이상식, 박맹수, 홍영기(공저) / 알기 쉬운 전남동학농민혁명 / 전라남도 / 1996
- 역사학연구소(저)/ 농민전쟁 100년의 인식과 쟁점 / 기획출판 거름 / 1994
- 이전범 / 동학과 녹두 장군 전봉준 / 서강출판사 / 2005
- 이영호 / 동학과 농민전쟁 / 혜안 / 2004
- 신용하 / 동학농민혁명운동의 사회사 / 지식산업사 / 2005
- 오문환 / 동학의 정치철학 / 모시는사람들 / 2003
- 문경민 / 동학농민혁명 100년 / 나남 /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 Ⅰ단원(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핵심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제시
- [문학] 정의의 사람들 분석
- [프랑스문학] Albert Camus 까뮈`정의의 사람들`작품분석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