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2. 유아특수교육의 의의
3. 유아특수교육의 패러다임의 변화
4. 장애아 조기발견의 단계
1) 사례발견
2) 선별
3) 분석
4) 사정
5.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발전방향
1)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적 방향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특수교육의 초창기인 1960년대에는 교육의 초점이 아동에게만 주어졌고, 정상아동들의 발달론에 근거하여 각 장애아동의 발달이 얼마나 지체되어 있으며, 그 지체된 영역을 어떤 교육방법으로 교육할 것인가에만 전문가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아동자체’에만 초점을 둔 교육은 기대했던 만큼의 효과를 거두지 못했으며, 전문가들은 그러한 교육의 비효과성을 아동 개개인의 요구와 각각의 가족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교육에 의한 결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요소들이 결합하면서 아동 중심의 유아특수교육에서 아동에 대한 총체적 접근인 가족 중심 유아특수교육으로 그 패러다임이 변화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여광응, 조용태(1994). 장애유아의 조기교육.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이미선, 김경진(2000). 장애영․유아 가족지원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
  •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제 1장 유아특수교육 개관1. 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 배경유아특수교육은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유치원 과정만 운영하는 특수학교가 신설되고 특수학교 유치부 및 유치원 특수학급이 증설되는 등 정책이 변화되어 왔다. 따라서 장애 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기 보상 교육에 의한 정상발달 촉진을 위한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주제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서 설명하세요목차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 1.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차이점 2.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 중요성 3.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이 영유아에 미치는 영향 4.서론영유아 발달은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이 단 .계에서는 영유아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발

  • (유아교육4 B형)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차Ⅰ.들어가며Ⅱ.본문1.유아특수교육의 이해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3) 유아특수교육으로 인한 기대효과2.유아특수교육의 대상 아동 및 평가3.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정책분석1) 특수교육의 기회확대2) 통합교육 제공의 확대3)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4) 교원의 특수교육 책무성 및 전문성 강화5) 특수교육 지원체제 강화4.외국의 유아특수교육 현황5.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실태와 발전방향Ⅲ.맺으며참고자료

  • [방통대 2013-2 특수아교육 B형]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특수교육의 의의2. 유아특수교육의 목적3. 유아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의 4.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1)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2) 유아특수교육의 패러다임의 변화5. 장애아 조기발견의 단계 6. 우리 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1) 우리 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적 문제점Ⅲ. 결론※ 참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과 유아교육기관
  • 목차Ⅰ. 유아교육의 개념1. 유아의 개념2. 교육의 개념3. 유아교육의 개념Ⅱ. 유아교육의 중요성1. 인간발달의 기본원리2. 발달 심리학적 배경3. 국가 사회적 요청Ⅲ. 유아교육기관의 유형1. 유아원2. 유치원3. 유아학교4. 특수유아교육기관5 보육시설⋇ 기사⋇ 참고문헌Ⅰ. 유아교육의 개념1. 유아의 개념(1) 발달심리학- Berk(1998)유아기는 신생아기와 영아기 이후의 시기로 대게 3세 ~ 5세 (2) 교육학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뿐 아니라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