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중심글쓰기] 과정중심글쓰기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3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과정중심 글쓰기의 총체적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문제점, 장단점, 해결방안....등이 담겨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1. 과정 중심 글쓰기의 대두 배경.....2p
2. 과정중심의 글쓰기 중 쓰기 전(前) 활동의 연구....4p
3. 표현하기.....13p
4. 과정 중심 글쓰기 사례.....18p
5. 과정 중심 글쓰기의 효과.....30p
6. 과정 중심 글쓰기의 평가.....35p
@생각해보기@
1. 과정 중심 쓰기의 문제점.....38p
2. 대안.....39p
3. 참고자료.....41p
- 본문내용
-
1. 과정중심 글쓰기의 대두 배경
제 5 차 교육 과정은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을 국어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로 설정하고, 기능 중심 교과로서의 성격을 강조하면서 학습의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을 증시하고, 교수․학습 상황에 주제를 학생으로 삼아 교육 과정을 개정하였다.
이 결과 80년 이전에는 문법중심 글쓰기에서 80년 이후에는 과정중심 글쓰기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최근의 쓰기 지도에 대한 연구는 대체로 과정 중심 쓰기 지도와 전략 중심의 쓰기 지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전통적인 쓰기 교육은 결과를 중시하여 텍스트의 형식과 어법 및 문체 등을 집중적으로 가르쳤다. 이에 비해 과정중심의 쓰기 교육을 지지하는 연구자들은 이러한 접근 방법을 비판하면서, 쓰기 과정에 따른 전략들을 집중적으로 가르쳤다.
현대의 과정 중심의 쓰기 이론은 글을 쓸 때 필자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글을 완성해 내는가와 글을 쓸 때 필자가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가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쓰기를 문제 해결과정으로 본 김도남(1997)은 쓰기 활동의 내적 구성요소, 학습자,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지도 모형을 구안하였으며 문제 해결 절차를 문제 파악, 문제의 정의, 대안의 탐색, 계획의 실행, 결과의 확인 등 다섯 단계로 파악하여 쓰기의 교수-학습 절차에 적용했다.
인혜련(1998)은 소집단 쓰기 활동의 쓰기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양상이 쓰기 학습의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혔다. 그는 언어적 상호작용의 수준이 높은 소집단은 ‘쓰기 과정을 조정하는 전략’을 많이 사용하거나, ‘쓰기의 전 과정’에 걸쳐서 ‘조정 전략’들을 골고루 사용함을 보고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쓰기 전(前) 단계의 전략 활용 양상 연구”>(2004)
<쓰기과정에서 글다듬기 지도 방법 연구>-정순이
<쓰기 워크숍을 통한 생활문 쓰기 지도 방안-3학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송 선희
<과정 중심 쓰기 지도가 학습장애아의 쓰기표현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김길순, 전라남도 교육청지정 국어과교육 연구학교 연구 보고서 (2004. 3. 1~ 2006. 2. 28)
<쓰기교육의 수업평가 요소연구> - 과정 중심 쓰기교육을 중심으로- 이수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 임상심리학_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질에 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 유형을 복지국가 유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사업계획서 / 배분신청서 / 신청기관현황/ [성과중심형] 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