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중심글쓰기] 과정중심글쓰기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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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과정중심 글쓰기의 총체적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문제점, 장단점, 해결방안....등이 담겨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1. 과정 중심 글쓰기의 대두 배경.....2p

2. 과정중심의 글쓰기 중 쓰기 전(前) 활동의 연구....4p

3. 표현하기.....13p

4. 과정 중심 글쓰기 사례.....18p

5. 과정 중심 글쓰기의 효과.....30p

6. 과정 중심 글쓰기의 평가.....35p

@생각해보기@
1. 과정 중심 쓰기의 문제점.....38p

2. 대안.....39p

3. 참고자료.....41p
본문내용
1. 과정중심 글쓰기의 대두 배경

제 5 차 교육 과정은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을 국어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로 설정하고, 기능 중심 교과로서의 성격을 강조하면서 학습의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을 증시하고, 교수․학습 상황에 주제를 학생으로 삼아 교육 과정을 개정하였다.
이 결과 80년 이전에는 문법중심 글쓰기에서 80년 이후에는 과정중심 글쓰기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최근의 쓰기 지도에 대한 연구는 대체로 과정 중심 쓰기 지도와 전략 중심의 쓰기 지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전통적인 쓰기 교육은 결과를 중시하여 텍스트의 형식과 어법 및 문체 등을 집중적으로 가르쳤다. 이에 비해 과정중심의 쓰기 교육을 지지하는 연구자들은 이러한 접근 방법을 비판하면서, 쓰기 과정에 따른 전략들을 집중적으로 가르쳤다.
현대의 과정 중심의 쓰기 이론은 글을 쓸 때 필자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글을 완성해 내는가와 글을 쓸 때 필자가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가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쓰기를 문제 해결과정으로 본 김도남(1997)은 쓰기 활동의 내적 구성요소, 학습자,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지도 모형을 구안하였으며 문제 해결 절차를 문제 파악, 문제의 정의, 대안의 탐색, 계획의 실행, 결과의 확인 등 다섯 단계로 파악하여 쓰기의 교수-학습 절차에 적용했다.
인혜련(1998)은 소집단 쓰기 활동의 쓰기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양상이 쓰기 학습의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혔다. 그는 언어적 상호작용의 수준이 높은 소집단은 ‘쓰기 과정을 조정하는 전략’을 많이 사용하거나, ‘쓰기의 전 과정’에 걸쳐서 ‘조정 전략’들을 골고루 사용함을 보고하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쓰기 전(前) 단계의 전략 활용 양상 연구”>(2004)

<쓰기과정에서 글다듬기 지도 방법 연구>-정순이

<쓰기 워크숍을 통한 생활문 쓰기 지도 방안-3학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송 선희

<과정 중심 쓰기 지도가 학습장애아의 쓰기표현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김길순, 전라남도 교육청지정 국어과교육 연구학교 연구 보고서 (2004. 3. 1~ 2006. 2. 28)

<쓰기교육의 수업평가 요소연구> - 과정 중심 쓰기교육을 중심으로- 이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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