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우리나라의 환경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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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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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의 발전과정 >
< 교육 단계에 따라 실시되는 환경교육 >
<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문제점 >
결론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대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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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발기 ( 1980년대 이전의 환경교육 )
- 1970년대 중반 이후 환경보전을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이 가시화 → 환경교육의 시발점
- 1970년대 박정희 대통령의 지시와 주도에 의해 자연보호 운동이 조직적으로 전개 됨
- 1978년 '자연보호헌장' 제정, 자연보호가 대상이 된 새마을 운동 추진
- 1973년 서울대학교 환경 대학원 설치
- 1974년 동대학원주최 '인간과 환경 학술발표회' 열림
- 한국교육개발원(KEDI) : 인구 ,환경교육연구실 설치
1977 년 '환경교육에 관한 세미나' 개최
' 환경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1979 년 '환경 교육 모형 단원 개발에 관한 연구' →체계적 활동 시작
신세호 박사의 '환경교육방향정립을 위한 세미나(1977)' →우리나라 최초 본격적인 환경 교육 학술회의
* 외국은 1948년 국제자연자원보존연맹(IUCN)이 발족되면서 환경교육이 시발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와 약 20년 정도의 시발기의 차이를 보인다.
(2) 성립기 (1980년대- 1991년)
- 환경문제 심각, 법률적 제도적 조처 강화
- 1980년 기본권으로 환경권이 헌법에 신설, 환경에 대한 권리의 보장과 더불어 환경보전의 의무를 밝히고 있음
- 1980년에 보건사회부 외청으로 환경청 설치 → 1990년 환경업무를 보다 강화하기 위해 국무위원인 장관이 관장하는 환경처로 격상
- 한국교육 개발원이 수탁을 받아 추진한 초, 중, 고등학교용의 [사람과 환경], [인간과 환경], [생존과 환경] 시리즈의 학생용 교재와 교사용 지도서 및 VTR 프로그램등 3가지를 하나의 Kit로 개발한 자료는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 급별에 따른 체계적인 환경교육 자료이다. 3개년에 걸쳐 학교 급별로 개발되었으며 그 후 각종 우리나라 환경교육교재의 모델이 되었다. 그 후에도 환경부(처)는 각급 학교에 수년간 일정한 부수를 무상으로 공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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