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페미니즘 이론과 광고와 영화속의 페미니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페미니즘 정의 및 개관
Ⅱ. 자유주의 페미니즘
Ⅲ.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Ⅳ. 급진적 페미니즘
Ⅴ. 사회주의 페미니즘
Ⅵ. 광고에 나타난 페미니즘
1. 차별화 : 여성억압적 문화의 확대재생산
1) 성적 정체성과 성역할의 미화
2) 개성화 : '여자되기'의 선택적 특화
3) "새 것"의 유행 : 보수성을 살려주는 변화
4) '프로주부'의 신화 : 성역할의 전문화와 세련화
5) 지위의 차별화 : 사치성 여성문화의 대중화
2. 플라스틱 다원주의 : 의사(擬似)적 저항과 해방의 여성문화
3. 성과 육체의 물상화 : 억압적 해방의 문화
1) 해방을 위장한 억압
2) 몸매경쟁의 문화
4. 가상(假想)현실의 상품화 : 신종 여성문화의 창출
Ⅶ. 영화와 페미니즘
1. 시각적 쾌락과 남성 응시--로라 멀비의 관람 이론
2. 여성 관람의 가능성
3. 다양성에 기초한 적극적인 여성 관람의 모색
4. 환상 이론과 유동적 관객
본문내용
페미니즘이란 용어는 여권확장론, 남녀동권론 등의 역어로 라틴어의 ꡐFEMINA(여성)ꡑ에서 생긴 말로, 문학을 비롯한 예술, 종교매체 등의 영역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지만, 발생론적 차원에서 정치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으로 함축된 다원주의적인 해석과 시각을 요구한다(강정화, 1993).
문화, 예술 등의 제반 문화 영역에서 활발히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페미니즘은 발생론적 차원에서 정치적?사회적 그리고 문화적인 함축을 지니는 까닭에 단일하게 정의되기 어려운 실정이다(이종승, 1991). 그것은 또한 성차별의 근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이론의 근거와 실천적 차원에 대한 논의가 분분하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페미니즘은 여성의 경험과 역사에 관한 것이며, 기존의 성별 관계를 불평등한 것으로 보고, 사회 내에서의 여성의 위치를 재정립하고, 동등한 성(gender)으로서의 여성성을 획득하려는 정치적, 사회적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페미니즘의 목표는 역사․문화․정치․종교․경제 등 기존의 사회제도 및 인간생활의 제반문제와 기저에 깔려 있는 남성중심의 이데올로기에 이의를 제기하고 그 부당성을 파헤치며, 잃어버린 여성의 주체성을 되찾고 여성에 대한 사회의 고정관념과 편협한 가치체계나 개념을 찾아내고 바로잡아 올바를 사회를 확립해 나가는 데에 있다(유은정, 1997).

Ⅱ. 자유주의 페미니즘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기본적인 전제는 여성과 남성, 즉 모든 인간이 동등하게 태어났다는 데 있다. 인간의 본성을 이성에서 찾거나, 모든 인간은 이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전략]페미니즘이 묻어나는 광고
  • 페미니즘이 묻어나는 광고들어가는 글중심글1. 광고란 ?1) 광고의 역할 및 기능2) 광고의 역사 3) 광고와 문화4) 오늘날 광고의 경향 2. 광고와 페미니즘1) 페미니즘 이론2) 광고속의 여성과 남성3) 스테레오타입 광고와 페미니즘 광고3. 페미니즘 광고1) 태평양 마몽드 제품 시리즈2) 버지니아 슬림3) 삼성 기업 PR4) 비제바노 데땅뜨5) 쥬리아 수세미화장품이야기를 마치면서들어가는 글 중간과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영화 301 302)

  •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
  •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목 차Ⅰ. 서 론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1.2 연구 내용과 방법Ⅱ. 이론적 배경2.1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여성다움2.2 한국 현대사회의 변화와 페미니즘의 등장Ⅲ. 90년대 이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3.1 6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3.2 7,8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Ⅳ. 9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4.1 결혼 이야기4.2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4.3 개

  • [현대문화론] 한국영화속의 여성
  • 한국 영화와 여성 목 차Ⅰ. 영화란?1. 영화의 개념정의Ⅱ. 이론 배경1.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여성다움2 한국 현대사회의 변화와 페미니즘의 등장Ⅲ. 90년대 이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1. 최초의 영화 2. 최초 여성이 출연한 영화와 최초의 여배우3. 6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4 7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5. 8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Ⅳ. 90년대 이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1 마요네즈, 고양이를 부탁해를 통해본 여

  • [미디어비평] 광고 속의 여성 -tv광고의 섹스어필을 중심으로
  • 광고 속에 나타나는 여성의 이미지분석을 통해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첫째, 광고 속에 나타나는 여성의 모습이 어떤 왜곡을 거치고 어떻게 표현되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둘째, 페미니즘적 시각을 통해 자본주의의 표준화된 여성상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제기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고찰해본다.이를 위하여 2005년 TV광고 중 우리의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8편의 광고를 선정하여 바르트의 이론을 모방한 ‘기호학 중심의

  • [영화장르의이해] 페미니즘영화의 이해와 발전
  • 1. 페미니즘이란?2-1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2-2 사회주의 페미니즘3. 정신분석학과 페미니즘 영화이론1) 보드리와 메츠 2) 로라 멀베이3) 데이비드 로드윅4) 멀베이의 재고찰5) 마리 안 도앤6) 테레사 드 로레티스7) 페미니즘과 정신분석학에 대한 재고 4. 대중문화의 문제1) 팜므파탈2) 히치콕 영화 속 여성, 관음주의 3) 여성의 몸과 물신주의5. 포스트 페미니즘과 영화이론, 그리고 여성 관객 연구 1) 푸코와 페미니즘2) 젠더(gender)와 섹슈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