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표현과 여성역할 및 향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광고 메시지의 의의와 종류
1. 광고 메시지의 의의와 종류
2. 메시지 원천
1) 권력(Power)
2) 매력(Attractiveness)
3) 신뢰성(Credibility)
3. 광고 메시지의 내용과 기능
4. 광고 메시지의 요소와 그 구성
1) 카피(copy)
2)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s)
Ⅲ. 산업화에 따른 여성 역할의 변화
Ⅳ. 성적소구광고의 유형
Ⅴ. 광고와 성역할 사회화 이론
1. 성역할 사회화
2. 사회학습이론
Ⅵ. 광고의 추세와 향후 과제
Ⅶ. 결론
- 본문내용
-
지난 30년 동안 우리 나라는 경제적․사회적으로 급격하게 변화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ꡒ정치 구조는 민주화의 방향으로 경제 구조는 산업화의 방향으로 생태 구조는 도시화의 방향으로, 그리고 문화 구조는 개체화 또는 자아의 확대를 변화의 방향으로 삼아 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우리 사회의 변화는 개방 사회이며 기회가 평등하고 대중사회라는 특성을 지니는 서구 사회의 사회 변화와 같은 맥락에서 인식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은 급격한 거시적 사회의 제반 환경의 변화는 개인의 생활과 가치관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지만 그 중에서도 역할에는 보다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역할이란 개념은 미드(G. H. Mead)를 비롯하여 사회학자, 문화 인류학자들에 의해 1920년대에 체계적으로 연구되었고 1940년대에 학제적 접근(Interdisciplinary Approach)에 의해 제분야를 통합할 수 있는 개념으로서 그 중요성이 점차 인정되어 가고 있다. 역할이란 사회과학에서 인간 행동을 연구하는 기본적인 분석 단위이며 개인의 행동과 사회의 구조적 특성을 연결시키는 분석 단위로 간주되고 있다.
Secord(1964)는 지위와 그 지위에 부여되는 기대를 종합하여 역할이라고 하였고 Sabin(1954)은 주어진 지위(position)에서 한 개인의 조직화된 행동을 역할이라 하였다. 이들 정의를 종합하여 보면 역할이란 어떤 지위를 차지한 개인에게 요구되는 기대이며 그 기대에 따라 수행하는 구체적 행동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개개인은 한 사회에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함으로서 사회와의 관계를 기대한다. Anderson(1983)은 사회적 역할(social role)을 주어진 사회적 지위(position)에 따라 한 개인과 그가 상호작용을 갖는 개인들과의 관계를 말해 주는 문화적으로 규정된 기대, 의무, 권리라 하였다. 한 사회에서 문화적 규범이 형성되고 학습되며 지속되는 것은 바로 이 개인들이 담당하는 사회적 역할을 통해서이다.
한 개인이 수행하는 수많은 사회적 역할 중의 하나가 성에 근거한 성역할이다. 성역할이란 한 남성 또는 한 여성으로서 성에 따라 사회가 알맞다고 규정한 태도를 가지고 사회가 기대하는 바에 맞추어 행하는 구체적 행동을 뜻한다. 역할이란 지위와 관련된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그러한 상황이 제거되면 더이상 수행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여성 또는 남성의 성이라는 속성은 잠시라도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성역할은 일생 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