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개혁] 조세정책과 조세개혁 및 국세행정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원배분의 효율성

Ⅲ. 조세개혁의 내용
1. 조직개편(Hardware)
1) 구조조정
2) 기능별 조직으로 개편
3) 납세서비스의 보강
2. 업무쇄신(Software)
3. 실익없는 과세자료 대폭 축소
4. TIS(Tax Intergrated System, 통합전산망)에 의한 세원관리
5. Intranet(세정지식 정보망)으로 세정의 정보화 촉진
6. 범 사회적 과세자료 인프라의 구축
1) 3대 경제주체의 과세자료 구축상황
2) 신용카드 복권제 추진
3) 입장권 등 비정규영수증 전산관리를 통한 과세자료 인프라 구축
4) 『과세자료 제출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의 제정

Ⅳ. 결론
본문내용
조세정책은 뚜렷한 개혁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정책수단들을 일관성있게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조세정책에 대한 이러한 본질적인 특성에도 불구하고, 조세정책이 여러 이해당사자들간에 이해가 충돌하고, 정치적으로 위험이 큰 정책수단이므로 지속적으로 개혁을 추진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는 미국의 1986년 세제개혁이 전세계의 조세개혁에 많은 영향을 미쳤지만, 미국 내에서는 1986년 세제개혁을 실패로 평가하는 것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조세정책이 추구해야 하는 원칙으로 효율성, 형평성, 단순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이러한 정책방향은 서로 상충하는 관계를 가지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어떠한 정책을 채택하여야 하는 가는 사회구성원들간의 합의에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조세정책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안은 없으며, 사회구성원들이 어떠한 원칙에 가중치를 두는가에 따라 정책방향이 정해지는 것이다.
우리나라 조세정책에서 가장 문제로 제시된 사안들은 소득종류별 세부담의 불공평성, 탈세, 재벌들의 변칙상속행위, 복잡한 세제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사안들은 서로 독립적이라기 보다는 상호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조세정책의 형평성 제고가 중요한 정책방향으로 제시될 수 있겠다. 또한 이러한 조세의 불공평성의 요인의 하나로 세원별 과표양성화 수준의 차이로 들 수 있다. 세제의 간소화도 중요한 정책방향으로 제시할 수 있겠다. 세제의 복잡성에 대한 비판은 미국을 중심으로 매우 폭넓게 논의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학문 및 정책적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다. 그러나 납세자 중심의 조세정책을 펴는데에 있어서 세제의 간소화는 매우 중요한 정책방향이다. 세 번째로 들 수 있는 정책방향으로 조세정책 수립과정의 민주화를 들 수 있다. 국민들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중심이 되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각 시대별 조세제도의 변천과정
  • 조세 비교미국 ① 종합과세주의로 유럽의 여러 나라들이 분류주의를 취하는 것과 대비된다.② 신고납세제도를 취하고 있다.③ 연방조세제도의 직접세로는 개인소득세, 법인 소득세를 중추로 하여 유산세, 증여세 등이 있다.④ 주세, 담배세, 제조업자소비세 등 각종 규제세 및 기타 잡세로 보완하는 시스템이다. 일본① 법인세, 소득세가 세수입 총액의 70%안팎을 차지하고 있다. ② 국세는 수득세인 소득세, 법인세, 상속세, 증여세③ 소비세인 물

  • [재무행정론] 우리나라 정부예산제도의 문제점
  • 국세청을 창설하였는데 이러한 중앙 정부의 독립적인 세무 행정 기관의 설립은 세무 행정을 개선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그 후 지속적인 세수 증대를 가능케 했다는 면에서 중요하였다.이외에 소득세 등 내국 세제를 전반적으로 개편하여 세수 증대를 도모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64∼70년간 조세 부담률은 7%에서 14%수준으로 크게 증가되었다. 2) 70년대 (1)재정운영70년대에는 안정 기반 위에서 경제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것이 경제정책

  • 사회복지 재정 현황과 쟁점 고찰
  • 및 세출구조 조정, 세제개편, 복지행정 개혁, 그리고 재정수입 증대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는 담뱃값 인상, 복지디폴트 등의 이슈를 낳기도 하였다. 복지재정의 증가에 따른 추가적 부담에 대한 단기적 재원조달은 현행 제도 내에서의 세출구조조정이나 넓은 세원 확충을 통한 재원조달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중장기적으로는 복지수요증가, 재정여건의 변화 등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넓은 세원 낮은 세율원칙하의 조세제도의 개편, 사회

  • 특별소비세에 관해서
  • 정책을 구사함에 있어 대응력을 높일 수 있다. 조세법률주의원칙에 의거 세율을 변경하려면 국회의 심의의결을 포함하여 최소한 수개월이 소요되는 데 반해 탄력세율과 잠정세율의 경우 행정부 내부에서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세를 통한 산업정책 수단으로서 그 효과가 매우 신속할 수 있다. 특별소비세는 특별한 물품 또는 용역의 소비에 대하여 높은 세율로 과세하는 것으로 특정한 물품, 특정한 장소에의 입장행위 및 특정한 유흥음

  • [행정론] 인사제도- 개방형인사제도의 득과 실을 중심으로
  • 정책 및 복지국가, 공기업의 국유화, 고전적인 경제규제, 누진적인 소득세 등의 전통적 행정 패러다임에서 통화주의와 복지국가 위기론, 규제완화, 민영화, 균일조세, 작은 정부 등 신공공관리론에 입각한 새로운 공공행정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신공공관리론(NPM; New Public Management Theory)이란 공공조직구조와 관리에 있어서 일어나는 지속적이면서도 새로운 변화를 총칭하는 개념으로 서구의 신보수주의 정권들이 추진한 변화는 이른바, 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