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타이완 문학과 홍콩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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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타이완 문학과 홍콩 문학

1. 타이완 문학사
2. 홍콩 문학사
3. 주변부 의식에서 주체적 의식으로


Ⅱ. 냉전의 잔해 속에서 고뇌한 지식인, 천잉전
1. 주님의 아들, 중국의 아들
2. 타이완의 현대사와 함께 호흡하며
3. 통일, 결코 단념할 수 없는 염원

Ⅲ.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한 타이완 시인 위광중(余光中)

1. 작가소개- 위광중 (余光中: 1928~ )
2. 시기별 작품 - 시
3. 산문


Ⅳ. 타이완, ‘나는 누구인가’에 관한 영화적 물음

1. 타이완, 식민의 역사
2. 타이완 영화의 발전사
3. 타이완 뉴 웨이브 영화
4. 타이완 영화의 최근 경향
5. 타이완 뉴 웨이브 감독과 작품

Ⅴ. 홍콩, 방황과 회귀의 정체성 찾기 게임
1. 홍콩 영화의 흐름
2. 뉴웨이브 영화
3. 왕자웨이와 그의 작품
4. 프루트 챈의 영화와 홍콩 뒷골목의 민족지
본문내용
󰠛. 타이완 문학과 홍콩 문학

1. 타이완 문학사

1683년 타이완은 청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되고, 이때부터 타이완 본토인에 대한 중국 대륙인의 지배가 시작되었다. 청조 지배 하의 타이완 본토인들에게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타이완 인이라는 독자적인 민족의식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1895년 타이완은 일본 식민지로 전락했고, 1945년 일본의 패전과 함께 50년의 기나긴 식민지 시대에 종지부를 찍는다. 이 후 국민당 정부의 지배를 받게 되는데, 1949년 대륙의 내전에서 패배한 국민당 정부가 내려옴으로써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는 이른바 자유중국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이처럼 몇 번에 걸친 이주민의 이동으로 인해 형성된 이질감이 현재 타이완 인이 지니고 있는 독자적인 민족의식의 뿌리이다. 70년대 후반부터 억눌려온 민족의식이 표출되기 시작하고,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타이완 민족주의의 흐름이 형성된다.
타이완 문학이라는 개념은 지방 문학으로서의 그것과 분단 문학으로서의 그것, 그리고 독자적인 민족 문학으로서의 그것이라는 세 가지 차원으로 얽혀있다.
타이완의 현대문학사는 타이완에서 신문학 운동을 최초로 시작한 《타이완 청년》이 창간된 1920년 7월을 그 시발점으로 삼는다.
그 발전단계에 대한 시기구분은 시대적 특성과 문학적 특성을 참작하여 크게 일제점령기(1920~1945)→과도기(1945~1949)→국민당 지배기(1949~2000)→본토화 세력 집권기(2000~현재)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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