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마트 성공사례분석, 앞으로의 방향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CONTENS -



1. 서론
- PROJECT 주제 '신세계 산하 E-MART'의 선정 이유 및 E-MART 소개 -
<E-MART를 경영학원론 수업 발표 PROJECT 주제로 선정하게 된 이유 및 E-MART의 개발배경을 간략소개 하면서 E-MART를 소개해본다.>

2. 본론
2-1. K마트와 WAL마트 비교분석.
<E-MART 분석에 앞서 세계 1,2위를 다투던 K마트가 월마트에 밀려 시장에서 퇴출된 원인을 살펴보며 월마트가 우리나라 시장에서 실패한 원인의 공통점을 조사하여 본다.
2-2. E-MART의 성공전략.
<E-MART의 성공전략을 5가지로 요약 분석.>
2-3. E-MART의 세계화.
<E-MART의 중국진출에 관해 분석해본다.>

3. 결론
- E-MART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

본문내용

1. 서론

-신세계 산하 E-MART의 선정 이유 및 E-MART 소개-

1-1. E-MART 선정이유
한 해 매출액 165조원에 달하는 세계적인 유통업체 월마트. 지난 98년 유통업계의 공룡 월마트는 우리나라 예산의 2배를 웃도는 가공할만한 위력을 자랑하며 한국 상륙작전에 나섰다. 그러나 세계 유통 시장에서 맹공을 펼쳐온 월마트도 결국 넘어서지 못한 나라가 있다. 바로 우리나라다. 그리고 그 중심엔 토종 할인점 ‘이마트’가 있다. 2004년 매출 기준, 33%가 넘는 점유율로 국내에서 확고부동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마트. 이러한 결과에는 그에 따르는 과정과 노력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한양대 경영학원론 수업을 임하고 있는경영학개발팀에서는 이마트에 대한 성공 사례를 연구하고, Viosion을 분석해 보기로 결정하였다.

1-2. E-MART 개발 배경
이마트의 개발배경의 이유로는 첫째, 백화점 업태의 저성장으로 인한 대체 소매업체 개발필요의 욕구가 가장 클 것이다. 지금도 비슷한 상황이지만 1993년 당시 역시 백화점 부문의 문제점으로는 고인건비, 치열한 경쟁의 광고 판촉에 과다지출, 입지 투자 과다 등이었다. 둘째, 외부 환경적 요인으로는 소비자들의 경우 편의점 업태의 활발한 성장과 함께 여러 분야의 서비스 업계에서 실시하던 셀프 서비스 방식에 의한 접객 방식이 어느 정도 소비자들에 의해 받아 들여 지고 있었던 것이다.
셋째, 90년대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이 상품정보의 습득기회가 넓어지고 많아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올림픽 이후 해외견문을 넓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선진국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등을 간접 경험한 국내 소비자들 역시 소비 패턴에서 브랜드보다 품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 이마트 경영전략
  • 과 목 : 경 영 학 원 론수 업 : 교 수 : 제출일: 제출인: 목 차Ⅰ. 연구 계획 Ⅱ. 동 기1. 를 선택하게 된 동기2.알기3.분석 방향 제시4. HOW TOⅢ. 분석1.발전사2. 현재 의 모습Ⅳ. 마케팅 전략1. Every Day Low Price2. 고객만족 서비스 제도 3. 의 광고Ⅴ. 인터뷰 정리Ⅵ. 후기1.미래제시2.맺으면서Ⅰ.연구 계획9/14-9/18~9/25~10/2~10/9~10/16~10/2310/24연구과제논의과제방향설정&대상기업선정연구계

  • 기업들의 윤리헌장제정을 통한윤리경영의 실천과 효과성분석(이마트,롯테마트,LG전자,우리은행,한국전력공사)
  •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내용과 실천현황을 분석해볼 것이다. 또한 서로 다른 업종 군에 속한 LG전자와 우리은행 그리고 한국전력공사에서 제정한 윤리헌장의 내용 비교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의미를 서술해 볼 것이다. 궁극적으로 우리 조는 오늘 날 기업들이 윤리헌장을 만들어 내는 이유와 필요성 그리고 윤리 경영 실천에서의 어려움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의 비전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본론1. 윤리경영의 정의와 그 모호함에 대하여- 오늘날

  • 의료관광마케팅
  • 성공적인 국가가 된 배경에는 정부와 각부처간의 조직적인 조화와 통일로 인하여, 각각의 부서에서 의료관광에 필요한 지원을 해 주고 있으며, 또한 의료관광을 위해 만들어진 조직이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정책을 내놓는 데 시간을 많이 허비하지 않는 데에 있다고 볼 수 있다.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현재 국내 의료관광을 담당하는 정부 부처로는 보건복지가족부, 문화체육관광부, 관광공사, 지자체 등이 있지만, 이들 간에 통일되고 일련

  • [정책분석론] 전북 재정자립도 제고를 위한 방안
  • 방향을 새로이한 점을 명확히 해두고자 한다.◈ 참고 자료1. 참고 서적선봉식 외 공저, 「지방자치의 경영학」, 선학사, 1998전주경실련 연구위원회, 「전북전주 이렇게 바꾸자」, 천우사, 1994이영조김대원 공저, 「지방재정 이론과제도」, 대명출판사, 19992. 참고 논문윤철, 「지방재정의 자주성 제고를 위한 공동세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전북대 행정대학원 석사, 1999지역산업 육성의 성공사례와 향후 과제 -박용규 지방자치 3기 출

  • [기업분석] 스타벅스 기업분석
  • 분석2.스타벅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분석 : 설문조사 결과 분석3.경쟁사 분석4) 스타벅스 기업 분석1. 생산2. 마케팅3. 인사4. 재무5) 스타벅스의 성공요인1.제품 성공요인2.서비스 품질 성공 요인3.내부 고객 만족 경영4.마케팅 전략5.아이디어 전략6.현지화 전략6) 스타벅스의 발전방향1.스타벅스의 문제점2.앞으로의 비전7) 스타 벅스의 성공요인을 가상 기업에 적용3. 결론1.참고자료2.설문지경영학원론 2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