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스미스와 경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아담스미스의 생애 …………… 3
Ⅱ. 아담스미스의 저서 …………… 3
1. 도덕감정론
2. 국부론
Ⅲ. 아담스미스의 경제사상 ……… 5
Ⅳ. 아담스미스의 경제이론 ……… 7
1. 보이지 않는 손
2. 분업
Ⅴ. 아담스미스의 업적 …………… 9
- 본문내용
-
Ⅰ.아담스미스[Adam Smith, 1723.6.5 ~ 1790.7.17]의 생애
스미스는 1723년 스코틀랜드의 커칼디에서 태어났다. 커칼디는 인구가 불과 1,500여명에 지나지 않는 조그만 마을이다. 스미스의 아버지는 세무관리였으나 스미스가 태어나기 전에 돌아가셨기 때문에 편모슬하에서 자랐다. 1737년에 글래스고(Glasgow)대학에 입학, 철학을 공부하였다. 다시 옥스퍼드대학에서 역사학, 철학, 물리학, 경제, 정치 등 모든 분야를 공부, 1747년에는 학업을 포기하고 고향에 가서 1년 있다가 1748년에 애딘버러대학의 교수가 되었다. 거기서 3년 동안 문학강의를 하다가 28살 되는 1751년도에 글래스고(Glasgow)대학의 논리학 교수가 되었다. 이듬해 1752년에 자기의 은사인 허치슨의 뒤를 이어서 도덕 철학 교수가 되어서 29세부터 40세까지 글래스고 대학에서 강의를 하면서 많은 책들을 썼다. 그 중에 가장 널리 알려진 책이 1759년에 쓴 「도덕감정론」(The Theory of Moral Sentiments)이다. 「도덕감정론」에서는 인간이 신성만 가지고는 살 수 없으며, 이기심과 조바심이 조화되어야만 한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도덕정조론」이 인연이 되어 1763년 그가 40살 되던 해에 타운센드 재무상의 초빙으로 그의 의붓 아들인 버클럭(Bucculeuch)공의 개인교수로 유럽여행(Grand Tour)을 떠나게 된다. 그 당시 귀족들의 최고의 교육은 견문을 넓히고 유럽문물을 체험하도록 선진국가들을 두루 여행하면서 명사들과 교류하고 예의법도를 연마하는 것이었다. 스미스는 3년 가까운 기간 동안 여행을 하였는데, 그 기간 중에서 18개월 동안 툴로우즈(Toulouse)라는 남부 프랑스 도시에서 머물렀다. 그 곳에서 프랑스의 대석학들인 볼테르, 케네, 툴고 등의 학자들과 교류했다. 그러나 그 당시 스미스가 그들과 얼마만큼 깊은 교류를 했을까는 의문시된다. 하여간에 프랑스에서 3년 가까운 기간을 보낸 것이 그에게 깊은 영감을 주었고, 또 국부론(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the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을 쓰게 된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던 것만은 틀림없다. 버클럭 공이 열병으로 갑자기 사망하자 1766년에 고향인 커칼디로 돌아갔는데 그 곳에서 10년 동안 국부론을 집필하였다. 드디어 1776년, 스미스는 '성서 이래 가장 중요한 문헌'이라고 까지 하는 국부론을 발간하였는데, 이것이 곧 성공되었다. 1787년에는 글래스고 대학의 명예총장으로 추대되는 영광을 받았다. 그는 평생 독신으로 살았다.
- 참고문헌
-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_ 토드 부크홀츠. 김영사
애덤 스미스의 학문과 사상_ 김광수. 해남s
테일러 경제학원론
네이버백과사전
http://blog.daum.net/jhc11567
http://blog.naver.com/attila89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bbq 비비큐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bbq SWOT분석 / bbq 향후전략 제시제시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