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죽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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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본죽 회사 및 사업의 정의

2.본죽의 TOWS분석

3.본죽의 STP전략 분석

4.본죽의 4P분석

5.제안
본문내용
I. 본죽 회사 및 사업의 정의

죽 전문점 ‘본죽’은 소화 능력이 떨어지는 환자와 노인들이 먹던 음식으로 여겨졌던 죽을 맛있고 영양이 풍부한 한 끼 식사로 만든 회사라 할 수 있다. 2001년 본죽은 프렌차이즈 컨텐즈 개발에 착수하여 2002년 8월 대학로에 창업 1호점을 개설하였고 이어 죽을 패스트푸드에 대항하는 대표적인 ‘슬로우 푸드’로 격상시키며 창업 3년 만에 480여개의 가맹점을 확보하였고, 전국에서 하루 4만8,000여 그릇의 죽을 팔며 죽의 대명사로 여겨지고 있다. 본죽의 성공에는 죽을 슬로우 푸드로 격상시킨 명품화 전략과, 죽을 대중화시킨 한국형 음식문화의 ‘블루오션’(Blue Ocean) 전략이 힘을 발휘했다 할 수 있다. 이처럼 본죽은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죽을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대표적인 웰빙 건강식품으로 상품화 하였으며 다양한 음식 관련 창업 컨설팅과 독자적인 경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건강을 중요시 하는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죽 메뉴를 다양화해 성공한 죽 전문 프렌차이즈 기업이다. 창업 이래 본죽은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확고하게 자리 메김 하였으며 기존 프랜차이즈 시장과 외식관련 시장에 웰빙 건강식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새로운 프랜차이즈 업계의 성공 신화를 이룩하였다.
참고문헌
◎ 김상진 (2000) IMF이후 국내 외식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경복논총 Vol. 4

◎ 김철호 (2005) 꿈꾸는 죽장수, 도서출판 거름

◎ 이은엽 (2004) 못된 형 ‘놀부’ 성공기, emars

◎ 유필화 외 (2005) 현대 마케팅론, 박영사

◎ 문화일보 (2003-01-08) 불황 속 귀족마케팅만 ‘흥청’

◎ 매경이코노미 (2005-02-22) [머니&머니] 창업 -잘 나가는 미투 프랜차이즈들

◎ 한국식품개발연구원 (1999), 외식산업의 구조와 전망

◎ 월간식당 -외식업 마케팅 이렇게 해라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4&dir_id=408&eid=/lepJcTXqg8Je+NmT5PN2Tfn0k3lNoU4&ts=1129058245

◎ 본죽 홈페이지 http://www.bonju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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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4.19 21:5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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