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상] 장하준의 신자유주의 비판과 제도주의적 정치경제학 -신자유주의 교육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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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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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신자유주의의 제도론적 비판
Ⅲ. 제도주의적 정치경제학
Ⅳ. 신자유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Ⅴ.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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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오늘날 세계적으로 지배적 담론이 되고 있는 신자유주의적 흐름은 우리 사회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자유시장과 경쟁의 논리를 강조하는 신자유주의 이론은 본래의 경제적 영역을 넘어 사회문화적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공공성의 영역인 교육에까지 침투해오고 있다. 최근 한미 FTA협정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신자유주의적 흐름이 더욱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러한 신자유주의적 지배 담론은 시장 경제에 있어 국가의 역할을 최소화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신자유주의자들은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함으로써 경제적 효율성과 합리성은 극대화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국가의 역할은 경제사적으로 오랜 논쟁의 주제가 되어왔다. 아담스미스의 자유방임주의와 자유방임주의의 시장 실패를 비판하며 나타난 케인즈의 수정자본주의, 또 다시 수정자본주의의 실패를 비판하며 등장한 것이 오늘날의 신자유주의이론이다.
그렇다면 과연 정말 신자유주의가 경제적 합리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 되고 있는가? 그러나 최근 년 간 여러 개발도상국 의해 채택된 신자유주의 정책의 실패가 속출하면서 그러한 믿음에 의문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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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천기 (2000). “부러진 화살, 빗나간 과녁 -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을 해부한다 - 한국 신자유주의, 신자유주의자들” 교육비평사. 교육비평, 제 1권: pp. 63-75
이병환 (2002).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성격과 전망”. 한국지방교육경영학회. 지방교육경영, 제 7권: 151-169
장하준 (2005). 『국가의 역할』. 서울: 부키
(2005). 『쾌도난마 한국경제』. 서울: 부키
천세영 (1998). “신자유주의 정책과 교육의 공공성 문제 / 신자유주의와 교육의 공공성 문제”. 한국교육연구소, 신자유주의 정책과 교육: pp.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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