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음료 패키지디자인에 관한 연구 -캐릭터 음료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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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방법 및 범위

Ⅱ. 캐릭터 어린이음료의 이론적 고찰
1. 어린이음료의 정의와 특성
1-1 어린이 음료의 정의
1-2 어린이 음료의 특성

2. 캐릭터의 개념과 특성
2-1 캐릭터의 개념 및 정의
2-2 캐릭터의 특성 및 기능

Ⅲ. 어린이음료 용기와 캐릭터의 관계
1. 어린이음료의 캐릭터 활용
1-1 아동의 캐릭터 선호경향
1-2 어린이음료에서 캐릭터의 기능
1-3 어린이 구매행동

2. 어린이음료 용기디자인의 기능성 및 캐릭터 표현방법
2-1 용기디자인의 형태와 기능성
2-2 캐릭터 표현방법

Ⅳ. 어린이음료의 현황 및 사례분석
1. 어린이음료의 시장현황
2. 설문조사 및 분석
2-1 선호도 설문조사
2-2 설문조사에 따른 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의 목적

미래사회는 미디어와 개성중심의 사회로서 소비자의 자기이미지(Self-image)와 자기만의 개성(Personality)을 제품에 반영하여 제품에 브랜드와 의미를 부여하여 마케팅을 차별화하여야 한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캐릭터를 도입하여 판매를 증진시키고 있다. 특히, 캐릭터와 용기디자인은 시각적인 전달매체인 점을 고려해 볼 때, 소비자의 시각적 효과를 통하여 제품의 이미지를 홍보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욕구를 자극하여 구매행위를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최근에는 신세대 중심의 사회변화에 따라 어린이 소비계층(Kids Customers)이 주요시장으로 등장하고 있다. 최근의 초등학교 학생들은 일정한 용돈을 보유하고 있으며, 과자, 사탕, 음료수, 학용품 등은 보통 혼자 구매하는 경향이 65%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어린이 시장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은 캐릭터나 애니메이션, 만화 광고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노승희,2000). 본 논문은 아동들의 구매행태를 면밀하게 분석하여 그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할 수 있고 제품의 가치와 이미지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캐릭터를 활용한 어린이 음료패키지의 캐릭터와 용기디자인을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해, 아동을 대상으로 한 용기디자인의 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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