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스폰서십과 서포터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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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3
2 관련 용어 정의 3
2.1 스폰서십의 정의와 목적 3
2.1.1 스폰서십의 정의 3
2.1.2 스폰서십의 목적 4
2.2 스포츠 팬 6
2.2.1 스포츠 소비자 6
2.2.2 관람소비자: 관중, 팬, 서포터스 6
2.3 기업 이미지 8
2.3.1 기업이미지의 의의 8
2.3.2 기업이미지의 중요성과 역할 9
3 기업 스폰서십 사례 분석 10
3.1 골프를 통한 스포츠 스폰서십 사례 10
3.1.1 골프선수 후원을 통한 스폰서십 10
3.1.2 골프대회 개최를 통한 스폰서십 11
3.1.3 골프표적 마케팅의 효과 13
3.2 프로야구를 통한 스포츠 스폰서십 사례 14
3.2.1 선수를 통한 스폰서십 (이승엽 선수) 14
3.2.2 타이틀 스폰서 (현대 자동차) 15
3.3 e-Sports를 통한 스폰서십 사례 16
3.3.1 e-Sports 스폰서십의 개요 16
3.3.2 기업이미지 전략에 따른 e-Sports 스폰서십의 효과 17
4 서포터스의 사례 18
4.1 유럽각국의 서포터 문화 18
4.2 국내서포터스 문화와 의의 20
4.3 서포터스의 기능 21
5 결론 21
6 참고문헌 22
7 참고그림 및 도표 23

본문내용
서론
스포츠가 하나의 거대한 비즈니스가 되면서 스포츠 마케팅과 새로운 학문 영역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또한, 스포츠 분야 내의 다른 영역끼리 또는 스포츠 분야에서 여가활동을 하는 분야간에 경쟁이 심화되기 시작하면서 소비자들을 그들의 분야와 영역으로 유인하기 위해 스포츠 마케팅 기술을 활용하기 시작하였고, 더불어 스포츠마케팅 전문가를 각 조직에서 영입하기 시작하였다.
한편, 스포츠 마케팅의 필요성에 대해 미국 오리곤 대학의 릭버튼은 스포츠 제품은 매우 복잡한 변수들을 지니고 있으며, 스포츠산업시장 또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이 없이는 도전할 수 없는 요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단적으로 말해, 스포츠는 통제할 수 없는 요소와 수량화할 수 없는 무형의 요소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일반적인 물리적 제품의 마케팅이론이나 상식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 부분이 많다는 것이다.
하지만 힘있는 기업들이 앞다투어 스포츠 스폰서십을 통한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한다는 것은 그 투자대비 가치가 높다는 것을 입증하는 사실이다.
우리는 스폰서십을 통해서 기업의 이미지가 어떻게 변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이미지 제고를 통한 기업의 가치창출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서포터스가 기업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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