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이마트와 홈플러스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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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내 유통업계의 현황 및 실태
대상기업 선정 이유
각 기업별 생산관리적인 측면의 부분을 리뷰
선정 이유의 분석
결론


본문내용
Ⅰ. 국내 유통업계의 현황과 실태

1. 할인점 현황

① 2003년, 할인점 최대의 소매업태로 부상
② '99~2002년까지 할인점은 연평균 32%의
신장세 기록- 2003년 1/4분기 매출은 할인점이 4조6천억, 백화점이 4조4천억으로 할인점이 백화점 추월(02년 백화점 17조9천억, 할인점 17조4천억)
93년 E마트 창동점이 국내 최초 할인점으로서 오픈 한 이후 10년 만에
할인점이 국내 최대의 소매업태로 성장

2. 국내 할인점 현황

할인점 업계 판도: 기존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위주의 체제
⇒1강(이마트)-3중(홈플러스, 롯데마트, 이랜드 그룹)

이마트 : 공정위의 이마트의 월마트 합병 승인.

점포 103개, 최대 점포 보유로 국내 할인점 1위 자리 고수


이랜드 그룹 : 까르프를 인수 함에 따라 현재 2위 경쟁에 새로운 경쟁자 출현.

2001아웃렛 NC백화점 등 아웃렛 위주의 사업에서 할인 업계로의 진출.

명칭을 홈에버로 정정, 56개의 할인점을 가진 회사로 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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