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례연구] 삼성 & GE & Toyota(도요타) 기업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9 / 2019.12.24
- 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세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들
3. 세 기업의 공통적인 경쟁우위 & 독자적인 핵심역량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삼성, GE와 도요타는 각각 한.미.일 3국을 대표하는 기업이라 말함에 어색함이 없을 정도로 세계에서 높은 위상을 자랑하고 있다. 삼성은 세계 브랜드 순위 44위, 세계 존경받는 기업 34위를, GE는 시가총액 세계 1위, 세계 브랜드 순위 2위, 세계 존경받는 기업 1위를, 도요타는 세계 존경받는 기업 2위, 세계 브랜드 순위 10위(상기 순위 모두 2007년 기준)를 기록 중이며 이는 세 회사의 세계적 위상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그렇다면 각 국을 대표할 만큼 빠르게 성장해왔으며 앞으로도 성장이 예상되는 3사의 경쟁우위요소는 무엇이었을까? 남들보다 앞서기 위한 그들의 행보에는 사실 수많은 공통점이 존재함을 볼 수 있다. 그러한 공통점들은 세계일류기업이 되기 위한 필요조건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에 3사는 한.미.일의 문화적 이질성에 기인한 차이점 즉, 각사의 고유한 특성도 가지고 있따. 기업을 이끌어가는 리더쉽, 인적자원관리, 기업문화 측면에서 살펴보면 3사는 각각 미묘한 혹은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차이점은 주어진 상황에서 기업이 세계적 일류기업이 되기 위한 보완요소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리포트에서는 본론에서 각 회사의 경쟁우위요소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본 후, 3사 경쟁우위요소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고찰할 것이다. 결론에서는 본론의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기업이 세계적 기업이 되기 위해 취해야 할 경영전략 및 우위요소들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2. 세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들
1)GE
①잭웰치의 리더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