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부모교육] 장애아동의 발달과 부모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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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장애아동의 발달과 가족
1. 장애아동과 가족의 심리적 반응
1) 어머니의 반응
2) 아버지의 반응
2. 장애아동의 발달과 부모의 심리적 적응
1) 유아기
2) 아동전기
3) 학동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Ⅲ. 가족 구성원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

Ⅳ. 장애아가 형제에게 미치는 영향

Ⅴ. 가정교육에 있어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의 해결방안

Ⅵ. 장애아 부모교육 실천
1. 장애아동의 조기발견
2. 취학 준비교육
3. 방학을 준비하며
4. 아동 실종시 대책

Ⅶ. 장애․일반 자녀와 함께 하는 하루하루의 부모로서의 역할
1. 일반적인 양육
2. 생활 습관
3. 형제 관계
4. 신체 및 신변처리
5. 사회성
6. 인지
7. 언어
본문내용
장애아동을 가진 가정과 가족들은 장애자녀로 인하여 여러 가지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 장애아동의 출현으로 인해 부모의 심리적 상처는 물론, 부부생활을 방해하는 경우도 많다. 부모들은 영원히 자유로운 생활을 희생하며 형제들까지도 방황하게 된다. 특수교사는 장애아동을 교육하면서 그 아동에 대한 이해는 물론 그 가족들이 겪는 고통을 전문가로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장애아동의 부모는 부모로서의 권리를 인식하고 교사는 부모의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 아동이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평가 절차와 평가 내용을 알게 하고 교육계획, 교육 발전에 대한 확인 등 재활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교육의 결정적 시기인 아동기에는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부모와 아동의 상호작용은 자녀의 성장․발달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부모는 전문가와 접촉을 요구하고 교사는 부모에게 개입을 요구한다. 따라서 부모와 전문가와의 빈번한 협력이 요구된다. 일차적으로는 교사의 역할은 부모교육이다. 부모교육의 목표는 장애아동으로 인한 심리적 긴장을 해소하고 재활정보와 그 실천에 대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

Ⅱ. 장애아동의 발달과 가족

1. 장애아동과 가족의 심리적 반응

장애아의 존재는 분명 가족 구성원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으며 많은 적응적 노력을 요하는 것이 사실이다. 많은 연구가들이 장애아동의 부모 및 형제들이 보이는 공통적인 반응에 대하여 연구해 왔다. 하지만 각 가정은 고유한 특성을 지니며 장애아동에 대한 반응도 가정 내외의 여러 가지 심리사회적 요인들에 의해 다를 수 있으므로 지나친 일반화는 피하는 것이 좋다.

1) 어머니의 반응

일반적으로 장애아의 어머니는 다른 가족 구성원들에 비해 더 부정적인 정서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어떤 학자는 장애아 어머니들의 지나친 죄책감이나 애착, 과잉보호 등의 반응을 자녀의 출산과 양육이 어머니의 몫이라는 사회문화적 통념에 기인하는 것으로 본다. 또 어떤 학자는 장애아의 어머니들이 부정적인 정서반응을 보일 뿐 아니라 매우 강렬한 정서반응을 보인다고 보고한다. 하지만 어머니들의 지나친 정서반응이 반드시 부정적이지만은 않으며 때에 따라서는 오히려 긍정적인 행동으로 이끌 수도 있다는 견해도 있다. 즉, 장애아의 어머니들의 강한 정서반응은 바로 그들로 하여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자녀가 갖고 있는 모든 잠재력을 실현시키려고 최선을 다하는 원동력이 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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