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부패개혁정책] 부정부패 개혁정책과 반부패운동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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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부정부패의 유형
1. 뇌물 수수행위
2. 공금횡령행위
3. 방관주의와 정실주의

Ⅲ. 부정부패의 원인
1. 환경측면에서의 부패원인
1) 정치․경제적 환경
2) 사회문화적 환경
3) 조직분위기
2. 개인적 측면
3. 행정내부적 측면
4. 부패통제시스템 측면

Ⅳ. 공직자 윤리
1. 재산등록대상자의 범위확대와 선물금지 예외 문제
2. 취업제한과 퇴직금환수 조치
3.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의 문제

Ⅴ. 반부패 개혁정책의 필요성

Ⅵ. 우리 나라 반부패운동의 성공요인 분석
1. 정치적 기회구조의 변화
2. 명확한 목표 설정 및 전략의 수립
3. 시민단체간 네트워크화
4. 제도권내에서의 운동방식
5. 기관별 평가 및 결과의 공개
6. 제도개혁으로의 연계
7. 반부패운동의 지속화

Ⅶ. 반부패 활동계획
1. 부패유발요인의 근원적 제거를 위한 법․제도정비
2. 자율적․능동적인 부패추진대책 추진체계 확립
3. 정기적 점검․평가 및 신상필벌로 대책의 실효성 확보
4. 공직사회의 반부패 쇄신 분위기조성 및 민간부문으로 확산 유도
5. 정부혁신 업무와 연계, 대책의 실효성 확보

Ⅷ. 결론
본문내용
부정부패통제가 효율적이고 실천 가능한 정책이 수립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철저한 원인과 처방을 강구하여야 하며 인간의 부정행태를 규제하는 제도에서 가치를 두어야 할 것이다. 우리가 부정부패의 위험사회로부터 벗어나고 아노미적 부정현상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법제도와 사회적 규범이라는 게임의 룰이 필요하며 이런 사회적 규범과 법칙이 준수되면 부패의 소지도 줄어 나가게 될 것이다. 부정부패방지를 위한 규제개혁은 부정부패에 관련된 제반 인․허가 제도의 취약점을 보완하고 부정부패소지를 극소화하여야 하고 사정기구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제 부정부패문제는 한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세계적인 의제로 떠올랐다. 세계 각 국가들은 부정부패척결이 자국의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고 국가발전을 가져온다는 공통된 인식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21세기에 선진제국과 대등한 위치에서 그 역할을 수행하려면 부정부패 척결이 매우 긴요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부정과 부패를 일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통치권자의 의지가 필요하다. 싱가포르의 전수상 이광요는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비리를 발본색원하는데 진력하였으며 부패방지법이나 부패조사국과 같은 제도적 방안을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였다. 또한 공무원들의 전문성과 윤리성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제도가 아무리 좋아도 업무는 사람이 하므로 공무원들이 국가와 시민에게 봉사하고 이를 실천하고 고민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본다. 긍지와 투철한 전문 직업공무원 집단이야말로 한국지방행정의 대들보라고 믿는다. 부정과 부패 부조리와 뇌물관행이 체질화된 상황에서 행정서비스와 생산성을 기대한다는 것은 나무에서 물고기를 찾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는가. 지방공무원들의 반부패 의지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Ⅱ. 부정부패의 유형

1. 뇌물 수수행위

관료부패행위의 보편적인 형태는 뇌물수수행위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고객인 시민이 정부 공직자로부터 바라는 바의 행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금전이나 다른 유인책을 제공하고 공직자는 그것을 받는 대신 시민이 바라는 것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런데 만일 사전,사후를 막론하고 금품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이 거래는 강탈에 해당하는 것으로 뇌물수수행위와는 구별되어야 한다고 한다.
어쨋든 뇌물은 행정상의 red-tape를 줄이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한때 문제가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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