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자동차] 도요타의 조직과 경영 및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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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세계적 기업 속의 도요타 자동차의 위치

Ⅲ. 도요타의 경영이념
1. 창업주의 경영 마인드
2. 도요타 경영 안정의 비결
3. 노사화합을 통합 회사 내부 통제

Ⅳ. 도요타 자동차의 경영방법
1. 인센티브
2. 생산방식
1) 유연적 생산방식
2) 노사관계
3) 기술 발전 전략
3. 인사관리

Ⅴ. 도요타의 집권화
1. 도요타의 집권화 상태
1) 도요타의 경영층
2) 도요타의 조직구조
3) 도요타의 방침관리
4) 도요타의 조직문화
2. 평가

Ⅵ. 도요타의 수평적 분화, 수직적 분화
1. 도요타의 수평적 분화
1) 도요타의 전문화(분업화)
2) 도요타의 부문화
3) 도요타 팀제 도입
2. 도요타의 수직적 분화

Ⅶ. 도요타 자동차의 작업조직
1. 산업현장과 기술부문간의 유기적 결합
2. 직접부문과 간접부문간의 통합

Ⅷ. 도요타의 인재육성 시스템
1. TOYOTA Institute의 Mission
2. 교육내용
1) 글로벌 리더 육성 스쿨
2) Middle Management육성 School
본문내용
도요타는 일본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로 자동차 생산대수 세계 4위인 대기업이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성공을 거둔 비결은 뛰어난 경영전략과 사원들의 단합된 힘 그리고 위기 때마다 좋은 기회를 만나 새로운 발전의 계기로 삼은 점 등이다. 90년대 들어 일본의 거품경제가 가라앉으면서 잠시 어려움을 겪었지만, 계열관계를 강화하는 등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중이다. 자동차왕국으로 불리는 일본의 자동차역사를 이야기할 때는 도요타를 빼놓을 수 없다. 도요타는 일본 1위, 세계 4위의 자동차 메이커이기 때문이다. 도요타의 첫걸음은 섬유기계 제작으로 성공한 발명왕 도요타 사키치(豊田佐吉, 1869˜1930)에서 시작된다. 그의 뜻을 이어받은 아들 도요타 기이치로(豊田喜一郞, 1894˜1952)가 자동차산업에 뛰어들어 세계의 도요타로 키워냈다.
1959년 도요타의 본거지인 고로모시는 도요타의 성공을 기념해 시 이름까지 도요타로 바꾸었다. 섬유기계로 출발해 2세에서 자동차로서 50년 당시는 위기였지만 한국전쟁으로 기사회생한 도요타는 1920년을 전후해 자동섬유직기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산업에 뛰어든 창업주 도요타 사키치는 1923년 발생한 관동대지진을 겪으며 도쿄대학을 졸업하고 도요타에 입사한 아들 기이치로에게 이렇게 말했다.
지진 같은 재난을 당하면 철도는 쓸모 없다. 지금 움직이는 것은 자동차뿐이다. 앞으로는 틀림없이 자동차시대가 온다. 나는 평생 섬유기계만 만들었으니 너는 자동차를 만들어라. 1920년대 일본의 자동차산업은 미국의 식민지였다. 1925년에 설립된 일본 포드와 이듬해 세워진 일본 GM은 미국차 조립 생산 공장으로매년 2만대 이상의 차를 생산했다.
당시 일본차는 연간 300˜400대가 생산되었을 뿐이다. 아버지의 뜻을 이어받은 기이치로는 미국과 유럽의 자동차공장을 둘러보고 외제차를 뜯어보면서 자동차 익히기에 열중했다. 1930년 사키치가 세상을 떠나고 경영권을 이어받은 기이치로는 33년 자동차부를 만들어 자동차생산에 첫발을 내딛게 된다.
이 무렵은 일본 자동차산업의 태동기로 일본정부의 국산차 장려정책에 따라 이스즈와 닛산의 전신인 도쿄자동차공업과 자동차제조가 주식회사로 출발했다. 기이치로는 1930년 미국차를 바탕으로 2기통 엔진을 만들었고, 2년 뒤 이 엔진을 얹은 프로토타입을 제작했으나 품질이 뒤떨어져 양산할 수는 없었다.
그래서 1935년 미국차를 기본으로 양산 가능성이 높은 프로토타입을 다시 만들었다. 당시 유선형의 앞선 디자인을 자랑하던 크라이슬러 에어플로를 본뜨고 4기통 3.4X 45마력 엔진을 얹어 AA형으로 불렀다. 양산모델은 이듬해 4기통 3.0X 엔진을 얹고 선보였다. 섀시와 트랜스미션은 시보레 것이었다.
1937년 도요타 자동차공업(주)이 독립하면서 현재 나고야 근처의 고로모에 대형공장을 세운다. 여기서 38년부터 42년까지 시보레의 1.5톤 트럭을 생산했다. 뒤이은 중일전쟁과 2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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