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회계] 기업 회계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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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회계(Accounting)의 정의

Ⅲ. 회계의 목적

Ⅳ. 회계원리

Ⅴ. 재무제표

Ⅵ. 기업회계의 요소

Ⅶ. 회계의 순환
1. 부기의 개념
1) 부기의 정의
2) 복식부기와 단식부기
3) 복식부기의 특징
2. 기업의 재무상태
1) 자산
2) 부채
3) 자본
4) 대차대조표
3. 기업의 경영성과
1) 당기순손익의 계산
2) 수익과 비용의 정의
3) 손익계산서
4. 부기의 대상(거래)
1) 거래의 의의
2) 거래요소의 결합유형
5. 기업의 결산 절차
1) 결산
2) 결산의 준비과정
3) 결산의 예비절차
4) 결산의 본절차
5) 결산보고서의 작성

Ⅷ. 회계 정보

Ⅸ. 원가회계 시스템의 분류
1. 생산형태에 따른 분류
2. 측정방법에 따른 분류
3. 원가의 계산범위에 따른 분류

Ⅹ. 기업경영에 있어서 회계의 중요성

Ⅺ. 기업회계기준의 제정과 개정
1. 기업회계원칙과 재무제표규칙
1) 1958. 6. 제정
2) 1976년 7월 제 1차 개정
3) 1981년 1월 제 2차 개정
2. 기업회계기준의 주요개정내용
1) 1981년 12월 23일 제정
2) 1984년 9월 1일 제 1차 개정
3) 1990년 3월 29일 제 3차 개정
4) 1996년 3월 30일 제 7차 개정
5) 1998년 12월 11일 금융감독위원회 제 2차 개정

Ⅻ. 회계업무의 본질적 특성에 따른 당위적 요청

ⅩⅢ. 회계제도 선진화 방안

ⅩⅣ. 회계처리기준 제정권 위탁관련 제도 현황
1. 근거법규
2. 수탁기관(회계연구원)의 운영재정확보
3. 위탁의 효력
4. 금감위의 수정요구권 행사의 범위 및 효력

ⅩⅤ. 신제조실무와 관리회계시스템

ⅩⅥ. 관리회계정보시스템 전략적 연계

ⅩⅦ. 회계제도개선 방안
1. 기본방향
2. 감사인(감사담당 회계법인 및 감사반) 선임의 투명성 제고
3. 감사인 직무수행의 독립성 강화
4. 회계감사의 감독시스템으로서 감리제도의 개선
5. 부실회계감사에 대한 책임을 강화
6. 회계처리기준의 국제적 적합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개선

ⅩⅧ. 결론
본문내용
회계란 정보 이용자들이 자원배분에 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기업실체의 경제적 활동을 화폐적으로 측정․기록하고, 이에 관한 정보를 요약․수집하여 정보이용자들에게 전달하는 활동으로서 전달하는 목적은 이들 이해관계자들이 필요로 하는 경제활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외부 이해관계자들의 정보욕구는 각각 상이하며, 서로 상반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비록 동일한 회계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이용자의 목적에 따라 상이한 전략적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우리나라의 경우, 근래에 노동조합의 활동이 양성화됨에 따라 노사간의 단체교섭이 힘겨루기에 의한 물리적 교섭의 차원에서 보다는 노사양측의 사실적, 합리적 근거로서 회계정보의 이용과 노동조합에 대한 정보공시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게임이론적 접근법은 단지 상대방이 어떤 대안을 선택할 것인가를 알지 못할 뿐이고 자신 및 상대방의 효용함수등 기타 모든 정보에 대해서는 완전한 지식을 갖고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가 유의미한 경우는 상대방의 선택에 대한 확률분포를 결정할 때 뿐이다. 일반적으로 이 모델은 합리성, 완전한 지식, 대안의 상호독립성을 가정하고 있기 때문에 단체교섭에서 정보의 역할가능성을 배제하고 있다. 그리고 게임이론적 모델은 교섭과정이 이루어지는 시간의 경과를 명시적으로 고려하지 못하고 단지 협상의 결과에만 주목하고 있는 정적인 모델이다. 게임이론적 접근에 속하는 내쉬의 모델 및 주덴의 모델은 교섭과정을 부정하였고, 펜의 모델은 교섭과정을 고려하였지만 구체화되지 않았다.
준기간적 접근법은 협상과정중 정보가 제공되는 시점에 따라 총 급료가 변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적응적․동적인 모델이다. 이 접근법에 속하는 크로스의 모델은 교섭과정이 적합하고, 구체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크로스의 모델에서도 교섭과정과 그 결과를 결정하는 파라미터들은 정보제공과 예측가능한 인과관계를 명확히 하지 못하고 있으며, 단지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게임이론적 접근을 기초로한 행동모델은 정보제공과 관련된 가능한 인과관계들을 상당히 명확하게 추적하여 교섭결과에 대한 정보공시효과의 질적인 특성을 예측하고 있다. 심리학의 한 독립된 분야인 행동이론에 기초한 두가지 주요한 모델은 스티븐스모델과 왈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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