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행정학,] 지역혁신과 시민참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 균형발전의 이상과 현실
2. 지역의 새로운 변화의 가능성
3. 지역 시민운동의 이상과 위상
1) 정당정치의 정상화와 시민운동의 전망
2) 지역 사회 혁신을 위한 시민운동의 역할
(1) 지방정부에 대한 조력자, 감시자
(2) 주민자치조직의 혁신과 동네 공동체의 활성화
(3) 지방정치의 활성화
① 지방선거가 주민들의 적극적 참여와 관심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② 주민이 참여하고 통제하는 주민자치가 되도록 해야 한다.
③ 꾸준히 봉사하는 지방의 인재를 발굴하고 키워나가야 할 것이다.
3) 시민운동의 자기혁신과 지역운동의 발전
4. 시민참여의 활성화
1) 제도개혁의 과제
(1) 국가 차원의 시민참여시스템 구축
(2) 지방자치 차원에서의 시민참여시스템 구축
2) 참여의 주체형성 및 역량강화
3) 反참여적인 지방자치제도 및 관행의 정비
5. 시민 참여의 확대를 위한 과제
1) 시민 사회 단체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2) 시민사회 강좌와 교육 프로그램과 ‘아카데미’ 운동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3) 기존의 지역혁신 전략도 상당한 부분 그 방향성을 보완해야 한다.
4) 혁신 주체들 사이에서 긴밀한 네트워크 하에 전개되어 나가야 한다.
5) 시민들의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머리말

균형 발전을 위한 지역혁신 작업이 전국의 각 지역에서 경쟁적으로 그 모습을 구체화시켜가고 있다. 대도시,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 대학, 산업체 등은 지난해부터 지역의 장․단기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계획과 일정에 따라 지역의 실정에 적합한 지역혁신 전략들을 수립하여 중앙의 지원을 받는데 필사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와 같은 지역의 노력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자생적 역량을 구축하고, 지역혁신을 위한 지역적 토대를 형성한다는 의미에서 국가 발전을 위한 혁신적인 시도로 평가할 수 있다. 중앙 집권적 발전 국가 체제 하에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그것은 자율적 기획과 생존전략 수립 작업이 지역에 본격적으로 이관되고 있다는 것, 지역 스스로 선택과 집중의 길을 결정하도록 하는 것, 지역에 대한 중앙의 인식과 태도가 변화하고, 지역을 위한 정책의 수립과 집행과정에서 지역의 주체적 노력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중앙과 지방의 ‘파트너십’(partnership)을 위한 노력이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전국의 각 지역들이 그들 나름의 특화된 경쟁 우위와 산업 및 고용 기반을 확충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에 가담하는 새로운 현상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경우, 우리 사회는 과거 중앙 중심의 일원화 된 집권적 사회 구조로부터 수많은 지역 센터들, 네트워크들, 혁신 주체들이 다양하고 복합적인 방식으로 생산적 경쟁을 주도하는 새로운 사회로 전환될 수 있는 전망을 열어주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가적 차원에서 추진되는 균형발전 전략이 더 강력한 자생적 에너지와 탄력성을 갖고 전개되기 위해서는 시민의 자발적 동의와 활발한 참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혁신과 발전을 위한 역량의 결집 과정에서 시민의 참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시민들의 자발적 동의와 참여가 함께 이루어지지 못할 때 지역 균형 발전과 지역 공동체는 상호 연관성이 없이 따로 도는 수레바퀴가 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지역의 시민 공동체와 지역혁신을 위한 노력이 최대한의 공약수를 함께하기 위해서는 지역 발전의 궁극적 주체이자 수혜자가 되어야 할 시민의 관심, 시민의 참여, 시민의 능력을 제고하고, 시민의 동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염 홍 철, 대전광역시장
김형기, 분권 자치 혁신을 위한 지역 시민사회의 역할. 중앙일보 시민사회포럼 정책 세미나 자료집. 2004.
민영창, 지방분권시대의 NGO의 역할. 전국시도연구원협의회 정책 세미나 자료집 2003.
전영평, 지방자치단체 위원회 어떻게 개혁할 것인가. 대구경실련정책토론회 자료집. 2003.
소영진, 지역혁신의 방향과 과제. 대구경실련 ,참여연대 토론회 자료집. 2004.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좋고 분량도 적당하고 양식도 마음에 듬
  • youmin***
    (2014.08.26 10:13:48)
회원 추천자료
  • 대륙법 계경찰 제도와 영미법 계경찰 제도의 고찰
  • 자치경찰로 지속하면서도 국가적 요청에 응할 수 있도록 국가적 성격을 필요한 한도에서 부여하고 있는 점에 특징이 있다. 효율적인 경찰 운영을 위해서는 통합형 체제인 일본의 경찰체제를 따르면 좋을 것 같다. 각 나라마다의 특색이 있겠지만 통합형 체제야말로 경찰 관리와 국민의 위해 더욱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겠다.경찰학개론, 김충남, 박영사, 2002비교경찰제도론, 이윤근, 법문사, 2001경찰행정학, 이황우, 범문사, 2001

  • 지방자치와 사회복지00
  • 참여는 부분적으로 각종 위원회, 인터넷, 공청회 등을 통한 부분적인 의견 수렵에 그치고 있음. 즉 지방자치제도는 실질적인 주민참여가 배제된 채, 주로 지방자치단체장에 의한 지방권력의 주민통치로 전락되어 있음. - 특히 고질적인 지역구도 때문에, 상당수의 지방자치단체가 특정당에 의해 지배되고 있어, 권력의 분산과 견제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2.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정책의 현황1) 복지 지출의 현실  2010년 자치단체

  •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정책의 활성화와 강화방안00
  •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지방분권의 획기적인 추진을 통하여 분권형 국가운영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지방의 활력을 증진하고 국가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지방분권 추진에 필요한 국가의 책무와 과제를 명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추신할 수 있는 기구와 절차를 정하려는 이유에서 제정되었다. 분권과 참여를 강조하는 정부의 분권화 정책이 진행됨에 따라서 중앙정부의 보건 복지부 국고보조 사업으로 운영되던 사회복지사업 총 138개 사업 중 67개 사

  • 지방자치와 지역거버넌스
  • 지역 주민의 이익과 복지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Ⅱ. 풀뿌리 민주주의란1. 개념 풀뿌리 민주의의란 국민 개개인에게 골고루 영향을 미치는 대중적인 민주주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1935년 미국 공화당의 전당대회에서 처음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말로 의회제에 의한 간접민주주의에 반대하는 시민운동 ․ 주민운동 등을 통하여 직접 정치에 참여하는 참여민주주의가 여기에 해당된다. 그런데 시민의 공적이고 지속적인 참여가 가능한 공간은 일차

  • [사회적자본][사회자본]사회적자본(사회자본)의미,형태,필요성, 사회적자본(사회자본)기능,신뢰, 사회적자본(사회자본)과 지역발전,콜맨
  • 사회적 참여 제고 등 개인적 또는 주관적 복지 영역에서의 사회적 이익(social benefits)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한편, 사회적 자본의 역할에서 협동적 신뢰의 규범은 협상과 실행, 불완전한 정보 및 불필요한 관료제(bureaucracy) 등에서 유발되는 처리 비용을 낮추고 협동을 촉진시키는데 기여하는 요소이다. 예컨대, 실리콘 밸리는 동 지역 소재 대학의 연구노력 지원 하에, 동 지역의 신생 기업간에 개발된 공식․비공식적 협동의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