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코미디 프로그램의 언어사용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기 전에...

2. 코미디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3. 코미디 프로그램의 잘못된 언어사용

4. 코미디 프로그램의 잘못된 언어사용의 문제점

5. 코미디 프로그램의 잘못된 언어사용의 원인

6. 코미디 프로그램의 잘못된 언어사용의 대책

7. 결론
본문내용
코미디 프로그램이란 시청자에게 웃음을 제공하는 것이다. 각 방송사에서 코미디프로그램은 가장 중요
한 프로그램 중 하나로 오락 프로그램 장르에서 꼭 필요한 프로그램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초창기 악극
단이나 무대극 형식의 전통 코미디 프로그램에서부터 현대의 개그 코미디에 이르기까지 오랫동안 여러 가
지 내용과 형식을 갖추며 발달해 온 것이 방송 코미디물이라고 할 수 있다. 코미디 프로그램은 방송의 시
작과 함께 그 역사를 함께 했다고 볼 수 있다.
- 최근에 [개그콘서트], [웃찾사], [폭소클럽] 등의 코미디 프로그램들은 라이브 형식의 스탠딩 코미디를
표방하면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이런 인기에 너무 급급해한 나머지 유행어 만들기에 몰두하고
시청자의 즉각적인 방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 언어사용에 문제점이 다소 보이고 있다. 그래서 코미디 프로
그램의 언어사용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코미디 프로그램의 잘못된 언어사용의 예, 그에 대한 문제점과
원인, 대책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2. 코미디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 시청자가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사회적인 학습을 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언어적 학습도 예외는
아니어서 사람들은 신문을 통하여 문어를 배우고 방송을 통하여 구어를 배운다. 문어와 구어 중에서 보다
더 기본적인 언어체계가 구어라는 점을 감안하면 시청자의 언어학습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방
송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방송이 시청자들의 언어문화를 선도한다는 일반적인 믿음은 결코 잘못된 것이
아니다. 이 점에서 특히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코미디언들이 만들어낸 우스꽝스럽거나 잘못된 언어사용이
유행을 하게 되는 것에서 문제가 나올 수 있다. 최근 코미디 프로그램들은 무분별한 비속어와 은어 등 잘못
된 언어사용이 웃음을 유발하는 요소로 잘못 인식되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청자들은 “방송언어가 곧
표준언어”라는 믿음을 가져 방송에서 사용하는 언어형태를 의식적으로 모방하며 언어문화학적인 측면에서 방
송은 그 사회의 어떤 개인이나 기관보다도 높은 공신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방송언어를 자신들의
언어모형으로 삼으려는 경향을 갖게 되어 반복적이거나 흥미있는 코미디 프로그램의 유행어를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바른 우리말 보급에 앞장서야 할 방송이 우리말을 오염시키고 있는 것
이다. 유행어들 중 일부가 국어를 심각하게 파괴하고 있으며 그런 유행어가 국민들의 언어생활에 큰 영향을
준다. 방송은 표준어를 쓰는 것이 원칙이며 방송이 불특정 다수의 시청자에게 미치는 파급력을 생각해 코미디
언들은 한마디, 한마디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코미디 프로그램에서의 잘못된 언어사용은
시정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
http://myhome.naver.net/taeseoplim/examples.hwp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81002&docid=951862
http://news.media.daum.net/culture/art/200503/12/m_daum/v8570632.html
http://www.kdeaf.or.kr/support/support_2.htm?mode=read&id=24
http://green.skhu.ac.kr/~ink/munhwa2_category_03.htm
http://myhome.naver.com/azikaka/http://feature.media.daum.net/interview/deepen0031.s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설명이 잘되있습니다
  • 5329***
    (2020.05.12 21:01:10)
회원 추천자료
  • 방송언어에서의 오용과 남용 -지상파에서의 뉴스, 스포츠, 오락, 광고를 중심으로
  • 사용금지 원칙 위반 사례2.2.4.3. 남용 사례2.2.4.4. 문제점2.2.4.5. 개선점3.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1. 서론1.1 방송언어의 선택 목적언어가 사람들로 하여금 세상을 인식하는 틀을 제공해 주고 사회문화의 전수 기능을 하며 나아가 사회의 변화를 이끌 수 있다는 것으로 볼 때 언어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기술의 발달로 인쇄매체에서 라디오란 매체가 등장하고 그 후 영화, TV, 인터넷, 케이블 방송 등 수많은 매체가 등장한 이후 상황은 급격히 변화되었다

  • 오락프로그램(버라이어티쇼)에서의 웃음의 요소와 문제점
  • 프로그램만 연 20여 편을 유지하고 있다. 요즘 TV에서 방영하는 버라이어티쇼를 예를 들면, X맨, 연애편지, 여걸식스, 무한도전 등과 같이 많은 프로그램이 있다. 우리는 그 중 가장 많은 시청률을 자랑하는 ‘무한도전’이라는 오락 프로그램에서 우리가 정한 주제인 웃음의 요소와 문제점에 대한 사례를 찾아보기로 하였다.II. 본론1. 웃음의 요소웃음=코미디=오락 이것은 보편적인 등식을 것이다. 코미디의 어원은 comus(잔치, 축제)와 ode(노래)의 합성

  • 대중문화 속 언어 문제점
  • 프로그램의 개발로 언어의 다양화와 지식의 보편화 현상, 토론프로그램의 활성화로 인해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여 체계적으로 발표할 수 있는 자기표현 능력의 향상 등에 기여해 왔다. 그러나 TV수상기의 기하급수적인 보급과 민영방송의 출발로 인해 각 방송사의 시청률 경쟁이 본격화 된 이후로 방송언어의 문제점들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방송언어의 선정성과 폭력성, 방송에 부적절한 비속어, 은어 사용, 상대방의 인격을 비하시키는 언어를 통

  • 인문과학 국내 방송 프로그램 제목의 외래어 사용의 실태
  • 프로그램의 제목은 선정하는데 있어 신중함을 필요로 하고 있다. 프로그램 제목에 또한 방송언어가 갖고 있는 문제점이 그대로 내재되어 있다. 국제화 시대의 추세에 따라 외국어의 차용은 불가피하지만 전 국민이 시청하는 방송에서 조차 우리 국어로도 충분히 의사 전달이 가능한 것까지도 외국어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외래어도 아닌 외국어를 국어의 어휘처럼 그대로 쓰는 것은 연구 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우리는 프로그램

  • 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언어와 행동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여러 연예오락프로그램이 도를 넘은 막말방송, 잘못된 언어 사용으로 인해 많은 지적을 받고 있다. 재미를 추구하는 연예오락프로그램이라도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을 배재할 수 없다. 연예오락프로그램은 파급력과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오히려 더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기도하다. TV 속 연예인들의 말 혹은 방송에서 사용되는 언어들은 청소년에게는 특히나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