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의 이론] 소집단 단위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소집단 단위 생활지도 프로그램 (교재 요약)
3. 조원들의 실제 상담 프로그램 체험
4. 한계점에 대한 성찰
5. 상담교사의 자질
6. 현장 교사와의 인터뷰
7. 결론
별첨자료 - 조원들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체험 후기


본문내용
1.서론
진정한 교사가 되기를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학생들에 대한 생활지도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삶 전반에 관련된 지도가 되므로 건강한 인격의 성숙과 원만한 대인관계의 형성을 도와줄 뿐 아니라, 학업의 성과를 보장하는 기본 조건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보다 많은 교사들이 생활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와 보람을 얻기 위해서는 탄탄한 이론과 더불어 성실하고 창의적인 실천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이 장에서 다루고 있는 소집단 단위의 집단상담은 풍부한 연구가 진행되고 다양한 사례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실천 과정에서 부딪히는 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생명력을 갖지 못하면 성공을 보장한다고 말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조의 활동은 실제 학교 현장에서 소그룹 단위 집단상담이 이루어진다는 현실을 가정하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은 무엇이며 이를 헤쳐 나가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찾아 나서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이에 따라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소집단 단위 생활지도의 이론을 학습한 후, 선정된 프로그램을 조원들 스스로 체험하는 과정을 거쳐 성과와 한계를 성찰하고 이에 대한 극복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2.소집단 단위 생활지도 이론의 학습 (교재 내용 요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 접근법 리포트
  • 생활과 실제 생활을 연결시켜 준다. ․ 작업 수행에 있어서의 인내와 완성시의 환희를 맛보게 한다. ․ 창조적, 구성적 태도를 함양시키는데 효과적이다. ․ 학습에 융통성 있는 동기 유발을 일으키고 독창성과 책임감을 심어 준다. ․ 협동정신, 인내심, 타인의 의견에 대한 솔직담백함과 관용성을 갖게 한다. ․ 비판력과 창조적인 활동을 하도록 격려해 준다. 단점 ․ 시간의 낭비가 많을 수 있다. ․ 해결하기 위한 다수 자료의 입수 곤란으

  • Renzulli의 3부 심화 모형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전략 찾기
  • 생활 속에서 수학을 발견하고, 수학 문제를 만들어 보는 과정을 통해서 창의적 사고를 이끌어 내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전략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제제시 등으로 개인적인 활동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계발하고 극대화 시킬 수 있다.따라서 Renzulli의 3부 심화 모형을 바탕으로 한 이 과제 개발은 정의적인 측면과 인지적인 측면을 함께 발달시킬 수 있다. 문제 상황 속에서 문제를 조건에 따라 바르게 이해하고, 계획을

  • 협동학습 JIGSAWⅠ(직소우Ⅰ)학습모형, JIGSAWⅡ(직소우Ⅱ)학습모형, 협동학습 JIGSAWⅢ(직소우Ⅲ)학습모형, 협동학습 모형적용,효과
  • 소집단 활동이다. 특히 전문가 과제지를 점검하며 학업 성적이 낮은 학생을 가르치고 격려하는 활동이 주가 된다.7. 평가와 추수 지도(post-home-group activities including individual test taking and feedback)1) 시험(test)교사는 전문가 과제지와 수업 목표에 근거해서 개인별 시험을 치른다.2) 평가(assess)교사는 학생의 성취를 평가하고 STAD 향상점수를 계산한다.3) 보상(reward)교사는 STAD방식으로 개인과 소집단을 보상한다.Ⅶ. 협동학습의 실제 모형적용1. 암기 숙달

  • 모둠수업(소집단학습,모둠학습)환경모둠구성,지도내용,방법, 모둠수업(소집단학습,모둠학습)유의점,사례, 모둠수업(소집단학습,모둠학습)성과,시사점
  • 모둠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환경구성과 모둠구성, 모둠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지도내용과 방법, 모둠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유의점과 사례, 모둠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성과와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모둠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이론적 기초1. 개념2. 특성3. 적용 가능한 학습영역Ⅲ. 모둠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기능Ⅳ. 모둠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환경구성1. 환경구성 방향2. 환경 구성 방법 3.

  • 수학과(교육,수업)수량학습,소집단협력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코너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개념강화학습,문제해결학습지도,발견학습지도
  • 지도, 발견학습지도 분석Ⅰ. 수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학습위계에 따르는 기초학습을 중시하는 수학학습2. 인지 경로를 중시하는 수학학습3. 다양한 해결 방법을 찾게 하는 수학 학습Ⅱ. 수학과(교육, 수업) 수량학습지도1. 직접교수 방법2. 인지발달적 교수3. 기능적 수학교수4. 문제해결을 통한 수학교수1) 실생활 문제중심의 교수전략2) 실제적 문제상황의 개발전략Ⅲ. 수학과(교육, 수업) 소집단협력학습지도1. 소집단 협력 학습 단위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