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의 이론] 소집단 단위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소집단 단위 생활지도 프로그램 (교재 요약)
3. 조원들의 실제 상담 프로그램 체험
4. 한계점에 대한 성찰
5. 상담교사의 자질
6. 현장 교사와의 인터뷰
7. 결론
별첨자료 - 조원들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체험 후기
- 본문내용
-
1.서론
진정한 교사가 되기를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학생들에 대한 생활지도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삶 전반에 관련된 지도가 되므로 건강한 인격의 성숙과 원만한 대인관계의 형성을 도와줄 뿐 아니라, 학업의 성과를 보장하는 기본 조건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보다 많은 교사들이 생활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와 보람을 얻기 위해서는 탄탄한 이론과 더불어 성실하고 창의적인 실천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이 장에서 다루고 있는 소집단 단위의 집단상담은 풍부한 연구가 진행되고 다양한 사례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실천 과정에서 부딪히는 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생명력을 갖지 못하면 성공을 보장한다고 말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조의 활동은 실제 학교 현장에서 소그룹 단위 집단상담이 이루어진다는 현실을 가정하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은 무엇이며 이를 헤쳐 나가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찾아 나서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이에 따라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소집단 단위 생활지도의 이론을 학습한 후, 선정된 프로그램을 조원들 스스로 체험하는 과정을 거쳐 성과와 한계를 성찰하고 이에 대한 극복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2.소집단 단위 생활지도 이론의 학습 (교재 내용 요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장애범주와 외국의 장애범주의 차이점 비교 분석하시오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영아기 언어발달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주위에 있는 영아1명(실제영아,TV프로그램/유투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영아등)을 관찰하고 영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기술한 후 이를 근거로 이 영아의 언어발달단계를
- 객관적 성격검사 MMPI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