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무료신문의 등장과 확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서론...........................................................................................................................................1
Ⅱ무료신문의 현황과 내용 구성....................................................................2
1. 무료신문의 정의와 등장..............................................................................2
2. '프리커뮤니티 뉴스페이퍼' 무료신문의 현황......................3
3. 무료신문의 내용....................................................................................................5
1)광고......................................................................................................................................6
2)지면구성과 내용....................................................................................................7
Ⅲ, 무료신문의 확산....................................................................................................12
: 기존 매체(인터넷신문과 종이신문)와의 비교를 통해
1. 무료신문의 특징으로 본 확산 원인...............................................12
2. 기존의 종이신문과 무료신문..................................................................13
3. 인터넷과 무료신문..............................................................................................14
4. 무료신문의 미래....................................................................................................15
Ⅳ결론............................................................................................................................................17
참고문헌......................................................................................................................................19
본문내용
요 약


인쇄미디어는 가장 오래된 매스미디어이면서도 현재까지도 영향력 있는 매체이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의 발달로 종이신문은 위기를 맞게 된다. 그러나 염가신문 시대를 열었던 타블로이드판 신문이 지하철을 중심으로 무료신문이라는 형태로 등장해 급속하게 확산된다. 이러한 타블로이드판 종합일간지인 무료신문의 확산은 전세계적인 현상으로 우리나라에도 「메트로서울」을 시작으로 6개의 무료신문이 서울 지하철에서 발간되고 있다. 이 무료신문의 영향력은 엄청나서 기존 가판시장에 심각한 타격을 입혔다.
이러한 무료신문의 내용을 살펴보면 광고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기존 일간지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정치나 사회등을 총합해서 축소하고, 경제나 문화등 독자의 기호에 맞는 단순 스트레이스성 기사로 지면이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무료신문의 확산은 단지 무료일 뿐만 아니라. 대도시에 거주하면서 아침에 지하철을 이용하는 20~30대 젊은층이라는 확실한 독자층의 철저히 공략해서 틈새시장을 파고들었기 때문이었다. 즉 철저하게 독자의 입맛에 맞춘 신문인 것이다. 이러한 무료신문은 기존 인터넷신문이 제공하는 정보의 특성과 맥락을 같이하면서 기존의 일간지가 새로운 매체에 대응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방식을 취한다. 또한 종이라는 최고의 휴대성을 무기로 하고 있다. 이러한 무료신문은 기존 신문시장을 침해하지 않고도 살아남을 수도 있는 반면, 무료신문 시장에서도 과잉 경쟁이 일어나 시장논리에 따라 문을 닫는 신문사도 생기고 있다.
참고문헌
신미희, “'무료 일간지' 범람의 실태와 문제, 개선방안”, “무료신문 실태 진단과 대안 모색 토론회” 발제문, 언론개혁시민연대 외 , 2003년 11월7일
최경진, “무료신문 보도 행태 분석”,"무료신문 실태와 신문산업에 미치는 영향" 세 미나 발제문, 한국언론정보학회 외. 2003. 12. 23
Michael Shields, ‘무료신문의 발전과 전망’ [미디어포스트] 2004년 10월 28일자, [미디어뉴스] 월드뉴스 2004년 11월 4일자 재인용
황정근, “무료신문이 촉발한 유럽신문계 재편” [MEDIA WORLDWIDE], 한국언론 재단 ,2005년
홍수원, “무료신문의 약진과 그 활용”, [MEDIA WORLDWIDE], 한국언론재단,
2005년 5월호
박영상 등, [새로운 시대의 신문], 한국언론재단총서 24호, 1999년 12월, p43

“공짜신문 無價紙의 큰 충격” [월간조선] 2004년 2월호
“지하철․승용차 안 풍경 바꿀 DMB” [월간조선]2005년 3월호
“지하철 신문판매 종사자들, 무료신문 배포 반대 시위” [스포츠조선] 2004년 6월 21일자
“광고시장 무료신문. 인터넷매체 급성장” [연합뉴스] 2004년 12월 6일자
“스포츠신문 대반격 무료신문과 血鬪 예고” [주간조선] 2004월 12월 1일자
“신문의 지면구성과 내용” [저널리즘 평론], 한국언론재단, 18호
“세계 무료신문시장 급성장 ”, [문화일보] 2004년 10월 18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무료신문의 현황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 신문의 위기 상황 속에 무료 신문의 대거 등장은 눈길을 끌 만하다. 즉 국내 언론시장에 무료신문의 대대적인 공습이 이어지면서 신문업계의 판도가 점차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무료신문은 2002년 5월 다국적 신문인 ‘메트로’가 창간되면서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이후 The daily focus를 필두로 세븐데이즈, 데일리즘, AM7 등등이 발간되었고 요즘은 전문적으로 한 분야의 기사만을 싣는 신문도 등장하고 있는데 이들은 지하철 망을 이용하여

  • [마케팅] 무료신문의 차별화 전략과 마케팅
  • 무료신문 산업의 시장진입과 성장(1) 무료신문의 등장 (2) 무료신문의 시장진입(3) 무료신문의 성장5. 무료신문의 차별화 전략(1)무료신문의 지면전략①무료신문의 기사②무료신문의 광고③무료신문의 비주얼(2)무료신문의 시장개척 전략(3)무료신문의 유통 전략(4)무료신문 이용의 차별화6. 무료신문이 사회에 끼친 영향7. 무료신문의 전망과 제언8. 에필로그G.O.M 2. 선정동기불과 4~5년 전만 해도 사람들은 버스나 지하철에서 출근시간을 멍하

  • [매스컴] 무료신문
  • 무가지無價紙선택 이유 무료신문의 현황무료신문의 문제점무료신문의 장점결론Contents출근길에 무가지를 손에 쥐고 가는 풍경은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즐겨보는 무가지과연 무가지가 매스컴으로서 그 역할에 충실하고 있는지,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시작하면서*대중교통인 지하철 이용객을 대상으로 한 무료신문이 2002년 5월 31일 「메트로」의 등장 이후 올해 6월 21일「데일리 줌」과 6

  • [사업계획서 어플개발] 대학생 단체모임을 위한 실시간 연계 프로그램
  • 무료로 제공. 매거진은 매월 1일 약 60만부가 발행되며 지하철역 주변, 주요 번화가에서 배포된다.장 점단 점고객에게 할인혜택이 제공됨여성층에게 편향된 광고분포타매체(신문광고, 전단지)에 비해광고비가 저렴함고객이 필요에 의해 찾기 때문에광고효율이 높음쿠폰고객의 비중이 클수록 마진율은 감소가게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역효과경쟁사 – 코코펀 분석Analysis일종의 반값 할인쿠폰 공동구매 웹사이트상품뿐 아니라 레스토랑 이용

  • 무가지와 잡지의 언어사용 실태
  • 신문사나 잡지사의 기자, 편집자는 언어사용에 있어서 전문성에서 기인한 권위를 갖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비단 대중이 잘못된 언어사용 실태를 올바른 언어사용이라고 인식하는 것을 넘어서서 자신들의 언어사용에 적용하여 사용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다.일례로 잡지의 독자투고란을 보면, ‘시크하게 변신한 이소연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배우예요. 페도라에 짧은 반바지의 보이시함과 새틴 소재 원피스의 섹시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