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무료신문의 등장과 확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서론...........................................................................................................................................1
Ⅱ무료신문의 현황과 내용 구성....................................................................2
1. 무료신문의 정의와 등장..............................................................................2
2. '프리커뮤니티 뉴스페이퍼' 무료신문의 현황......................3
3. 무료신문의 내용....................................................................................................5
1)광고......................................................................................................................................6
2)지면구성과 내용....................................................................................................7
Ⅲ, 무료신문의 확산....................................................................................................12
: 기존 매체(인터넷신문과 종이신문)와의 비교를 통해
1. 무료신문의 특징으로 본 확산 원인...............................................12
2. 기존의 종이신문과 무료신문..................................................................13
3. 인터넷과 무료신문..............................................................................................14
4. 무료신문의 미래....................................................................................................15
Ⅳ결론............................................................................................................................................17
참고문헌......................................................................................................................................19
- 본문내용
-
요 약
인쇄미디어는 가장 오래된 매스미디어이면서도 현재까지도 영향력 있는 매체이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의 발달로 종이신문은 위기를 맞게 된다. 그러나 염가신문 시대를 열었던 타블로이드판 신문이 지하철을 중심으로 무료신문이라는 형태로 등장해 급속하게 확산된다. 이러한 타블로이드판 종합일간지인 무료신문의 확산은 전세계적인 현상으로 우리나라에도 「메트로서울」을 시작으로 6개의 무료신문이 서울 지하철에서 발간되고 있다. 이 무료신문의 영향력은 엄청나서 기존 가판시장에 심각한 타격을 입혔다.
이러한 무료신문의 내용을 살펴보면 광고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기존 일간지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정치나 사회등을 총합해서 축소하고, 경제나 문화등 독자의 기호에 맞는 단순 스트레이스성 기사로 지면이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무료신문의 확산은 단지 무료일 뿐만 아니라. 대도시에 거주하면서 아침에 지하철을 이용하는 20~30대 젊은층이라는 확실한 독자층의 철저히 공략해서 틈새시장을 파고들었기 때문이었다. 즉 철저하게 독자의 입맛에 맞춘 신문인 것이다. 이러한 무료신문은 기존 인터넷신문이 제공하는 정보의 특성과 맥락을 같이하면서 기존의 일간지가 새로운 매체에 대응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방식을 취한다. 또한 종이라는 최고의 휴대성을 무기로 하고 있다. 이러한 무료신문은 기존 신문시장을 침해하지 않고도 살아남을 수도 있는 반면, 무료신문 시장에서도 과잉 경쟁이 일어나 시장논리에 따라 문을 닫는 신문사도 생기고 있다.
- 참고문헌
-
신미희, “'무료 일간지' 범람의 실태와 문제, 개선방안”, “무료신문 실태 진단과 대안 모색 토론회” 발제문, 언론개혁시민연대 외 , 2003년 11월7일
최경진, “무료신문 보도 행태 분석”,"무료신문 실태와 신문산업에 미치는 영향" 세 미나 발제문, 한국언론정보학회 외. 2003. 12. 23
Michael Shields, ‘무료신문의 발전과 전망’ [미디어포스트] 2004년 10월 28일자, [미디어뉴스] 월드뉴스 2004년 11월 4일자 재인용
황정근, “무료신문이 촉발한 유럽신문계 재편” [MEDIA WORLDWIDE], 한국언론 재단 ,2005년
홍수원, “무료신문의 약진과 그 활용”, [MEDIA WORLDWIDE], 한국언론재단,
2005년 5월호
박영상 등, [새로운 시대의 신문], 한국언론재단총서 24호, 1999년 12월, p43
“공짜신문 無價紙의 큰 충격” [월간조선] 2004년 2월호
“지하철․승용차 안 풍경 바꿀 DMB” [월간조선]2005년 3월호
“지하철 신문판매 종사자들, 무료신문 배포 반대 시위” [스포츠조선] 2004년 6월 21일자
“광고시장 무료신문. 인터넷매체 급성장” [연합뉴스] 2004년 12월 6일자
“스포츠신문 대반격 무료신문과 血鬪 예고” [주간조선] 2004월 12월 1일자
“신문의 지면구성과 내용” [저널리즘 평론], 한국언론재단, 18호
“세계 무료신문시장 급성장 ”, [문화일보] 2004년 10월 18일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하여 플랙스(Flexner)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되어야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선진국 사례와 활성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