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속에 나타난 여성 -성상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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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디어에서 비쳐지는 여성
2. 광고에서 여성의 성 상품화가 두드러지는 이유
3. 여성의 성적소구 광고
1) 성적소구가 광고에서 이용되는 이유
2) 사례
3) 성적소구 광고의 문제점
4. 광고에서 나타난 왜곡된 여성상
1) 현모양처형 여성
2) 소비지향적 여성
3) 탈고정관념화된 여성

Ⅲ. 결론

1. 광고 속 성 상품화의 문제
2. 개선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는 대중 매체를 빼놓고 이야기 할 수가 없다. 매체는 끊임없이 현실을 반영하려는 속성을 갖는가 하면, 또 한편으로 매체에 반영되는 현실은 결코 실제의 현실과 같을 수 없으며, 왜곡되는 양상을 띤다. 매체가 현실을 왜곡하는 양상은 의도하건, 의도하지 않건 간에 이데올로기를 발생시킨다. 매체는 현실을 왜곡하여 진실을 가장할 수 있고, 대중을 호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권력적이다. 많은 부분에서 매체는 기득권층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다. 정치적 관점에서 매체에 희생당하는 대상은 정치적 소수자이겠지만, 커다란 사회적 울타리 안에서 여성 역시 미디어에 의해 왜곡되는 대표적인 대상이다.
미디어에서 여성이 왜곡되는 경우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성적으로 대상화되어 성 상품화가 된다는 것이다.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인간의 노동력이 상품 가치로 전환되고 인간의 성 역시 극도로 상품 가치화 되었다. 이러한 자본주의의 성 상품화를 가장 첨예하게 보여주는 예가 바로 광고 안에서의 성 상품화라고 하겠다. 광고 안에서 성은 자본을 목적으로 상품화된다. 성은 인간을 가장 예리하게 자극하는 본성이고, 자본의 논리와 결탁하여 광고 안에서 성은 자본을 목적으로 소비 전략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남성과는 달리 광고 속에서 성적인 대상으로 격하되고 비하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먼저 미디어에서 비쳐지는 여성의 이미지, 즉, 미디어 밖에서와 미디어 안에서의 여성의 이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그리고 광고에서 여성의 성 상품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이유와 마지막으로 여성을 성적소구로 이용하는 광고와 왜곡된 여성상을 표현하고 있는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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