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의 동성애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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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1.1 주제 선정 동기와 문제 제기 및 연구 방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1.2 동성애에 대한 인식 변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1.3 동성 결혼 합법화 분위기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2. 본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2.1 동성애의 정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2.2 동성애의 요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2.2.1 사회적요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2.2.1.1 사회적인 환경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
2.2.1.2 성적 격리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
2.2.1.3 유혹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
2.2.1.4 성적 주체성의 발달에 의한 원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
2.2.2 과학적요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2.2.2.1 유전적 원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2.2.2.2 신경계통의 원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2.2.2.3 발생과정의 불안정성에 의한 요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2.2.3 동성애의 원인 - 선택과는 무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6
2
본문내용
1. 서 론

1.1 주제 선정 동기와 문제 제기 및 연구 방향
현대인들은 더 이상 성을 종족 보존의 신성한 행위로만 생각하지 않는다. 과거 농경사회와는 달리 현대사회는 생활 방식의 변화와 경제적 성장으로 인해 성은 쾌락적 추구로써의 관계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고 그러한 행위는 이성 간에만 가능한 것은 아니다.
인간 성행위 중에서도 동성애는 오랫동안 사회 금기의 영역에 속해 있었다. 그러나 인간이 존재할 때부터 동성애는 존재하고 있었다는 것을 많은 자료들이 증명해주고 있다. 성서 창세기에 등장하는 카인과 아벨의 관계를 각각 그들의 직업인 목축과 농사의 우위권을 둘러싼 경제적 쟁탈이라는 시각도 있지만, 동성애적 관계에 의한 것이었다는 해석도 있다. 동성애가 얼마나 뿌리 깊은가를 보여주는 한 예이다. 악의 상징적 소굴로 묘사된 소돔과 고모라에서도 동성애가 창궐했었다고 성서에는 적혀 있다.
그러나 시대적 환경에 따라 동성애를 바라보는 시각의 편차는 크다. 고귀하고 지혜로운 고대 그리스의 남성들은, 저급하고 지능이 낮은 여성들과 관계를 갖는 것보다는 지식 있는 고귀한 남성들끼리의 동성애를 더 선호했다. 동성애를 정서적으로 동양보다 더 용인하는 서구문화의 전통 속에는, 여성비하의 사고가 숨겨져 있는 것이다. 그래서 서구의 동성애 역사에는 여성의 그것보다 남성의 동성애가 훨씬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예술의 영역 속에서는 동성애 흔적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영화 토탈 이클립스는 상징주의 대표적 시인 랭보와 베를렌느의 동성애를 다루고 있다.
동양에서는 음양 이원론에 의해 남성과 여성이 결합하여 조화로운 세계를 만드는 것을 이상적으로 생각했다. 조선왕조실록을 보면 문종의 세자빈이었던 봉씨의 경우, 궁녀와의 동성애가 발각되자 폐위되었고, 집으로 쫓겨 난 후에는 자결까지 해야만 했다. 유교적 덕목이 압도적 힘을 발휘하던 조선 사회에서 동성애는 무서운 금기의 영역이었다. 왜냐하면 수평적 부부관계가 중심인 서구사회와는 달리, 혈연 위주의 수직적 가족관계가 중심인 동양사회에서는 후손을 잇지 못하는 동성애가 가장 큰 죄악이 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문성학, 「진보 인권 그리고 동성애」, 『실학논총』, 제 23집, 세한철학회, 2001년 4월 28일
Eric Marcus, 커밍아웃, 초판 1쇄, 서울, 박영률출판사, 2000 , PP. 19-21
J.M. 라이니쉬 R. 비즐리, 킨제이보고서, 1판 3쇄, 서울, 하서, 2005, PP. 198-211
동성애자인권연대 http://outpridekorea.com/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http://www.kscrc.org/
http://cafe.daum.net/sulkang3040
http://blog.daum.net/jlucas21/7436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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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empas.com/show.tsp/cp_hr/20060602n04883/?kw=%B5%BF%BC%BA%BE%D6%20%3Cb%3E%26%3C%2Fb%3E
http://news.empas.com/show.tsp/cp_nm/20060602n03764/?kw=%B5%BF%BC%BA%BE%D6%20%3Cb%3E%26%3C%2Fb%3E
http://news.empas.com/show.tsp/cp_nm/20060602n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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