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을 위한 변명`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현대 사회는 지식인의 눈이 보기에 진보했는가?
현대 사회에서는 무엇이 달라졌는가?
현대 사회에서의 지식인은 어떠해야 하는가
3. 결론
4. 글을 마치면서(개인적인 소감)
- 본문내용
-
보고서 주제는 근대와 현대의 지식인에 대한 탐구와 나는 어떤 지식인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다. 이를 밝히기 위하여 서론에서는 지식인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간략히 소개하고 근대에 사르트르가 주장했던 지식인이 취하게 되는 입장에 대하여 밝힌다. 본론에서는 변한 현대사회의 부조리한 모습을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관점에서 후진국과 제3세계에 초점을 맞추어 제시하고 그에 맞추어 현대에 지식인이 갖춰야 할 자세에 대하여 논한다. 결론에서는 나 자신에 대한 분석을 통해 내가 현대에 지식인이 되어야 할 이유를 밝힌다.
1. 서론
소외계층은 존재한다. 아주 분명히 존재한다. 적어도 지배계층의 이데올로기가 사회를 집어삼킨 이 상황에서는 그러하다.(이 순간에는 그들의 계급논리를 따르기로 하자. 사실상 현실은 이렇게 나뉘어 있으므로. 이런 계급논리 또한 타파해야할 대상임에는 분명하다.) 현재 대한민국 사회에서 소외계층이라 하면 돈이 없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 될 것이다. 가진 돈에 따라서 사회적 지위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돈이 중요시 되는 사회이니까. 그것이 현재 지배계층의 이데올로기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이 아니어도 제3세계 국민들을 예로 들어서 소외계층이라고 할 수도 있다. 세계를 쥐었다 폈다 하는 강대국들의 이데올로기에 따르면 그러하다.
- 참고문헌
-
1. 프랭크 퓨레디, 정병선 역(2005), 『그 많던 지식인들은 다 어디로 갔는가』, 청어람 미디어
2. 레지 드브레, 강주헌 역(2001), 『지식인의 종말』, 예문
3. 사르트르, 조영훈 역(2006), 『지식인을 위한 변명』, 한마당
4. 제레미 리프킨, 신현승 역(2006), 『육식의 종말』, 시공사
5. 장-프랑수와 시네델리, 한택수 역(2005), 『지식인의 탄생』, 당대
6. 주성수, 『한국 시민사회와 지식인』, 아르케,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적용해보고 싶은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한 가지를 선택하고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또 실천모델을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지 구체적인 실천방법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주제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지방자치제도와 로컬거버넌스에 대해서 설명하고 우리나라 지방자치제 시행에 따른 사회복지의 좋은 점과 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복지국가에서 나타나는 시장실패의 각 요인들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복지제공을 위한 국가의 역할의 대안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