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을 위한 변명`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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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현대 사회는 지식인의 눈이 보기에 진보했는가?
현대 사회에서는 무엇이 달라졌는가?
현대 사회에서의 지식인은 어떠해야 하는가


3. 결론


4. 글을 마치면서(개인적인 소감)
본문내용
보고서 주제는 근대와 현대의 지식인에 대한 탐구와 나는 어떤 지식인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다. 이를 밝히기 위하여 서론에서는 지식인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간략히 소개하고 근대에 사르트르가 주장했던 지식인이 취하게 되는 입장에 대하여 밝힌다. 본론에서는 변한 현대사회의 부조리한 모습을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관점에서 후진국과 제3세계에 초점을 맞추어 제시하고 그에 맞추어 현대에 지식인이 갖춰야 할 자세에 대하여 논한다. 결론에서는 나 자신에 대한 분석을 통해 내가 현대에 지식인이 되어야 할 이유를 밝힌다.



1. 서론

소외계층은 존재한다. 아주 분명히 존재한다. 적어도 지배계층의 이데올로기가 사회를 집어삼킨 이 상황에서는 그러하다.(이 순간에는 그들의 계급논리를 따르기로 하자. 사실상 현실은 이렇게 나뉘어 있으므로. 이런 계급논리 또한 타파해야할 대상임에는 분명하다.) 현재 대한민국 사회에서 소외계층이라 하면 돈이 없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 될 것이다. 가진 돈에 따라서 사회적 지위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돈이 중요시 되는 사회이니까. 그것이 현재 지배계층의 이데올로기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이 아니어도 제3세계 국민들을 예로 들어서 소외계층이라고 할 수도 있다. 세계를 쥐었다 폈다 하는 강대국들의 이데올로기에 따르면 그러하다.
참고문헌
1. 프랭크 퓨레디, 정병선 역(2005), 『그 많던 지식인들은 다 어디로 갔는가』, 청어람 미디어
2. 레지 드브레, 강주헌 역(2001), 『지식인의 종말』, 예문
3. 사르트르, 조영훈 역(2006), 『지식인을 위한 변명』, 한마당
4. 제레미 리프킨, 신현승 역(2006), 『육식의 종말』, 시공사
5. 장-프랑수와 시네델리, 한택수 역(2005), 『지식인의 탄생』, 당대
6. 주성수, 『한국 시민사회와 지식인』, 아르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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