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언어를 통해 본 연예, 오락프로그램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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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비속어, 은어, 선정적 언어, 인신공격성 언어의 사용
2. 통신언어의 남용
3. 방송자막에서의 잘못된 표기법
4. 진행의 문제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언어는 우리가 속한 사회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사회가 변함에 따라 언어의 표현형태도 많이 달라지고 있다. 이 때, 변화하는 사회에서 언어를 파급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방송매체일 것이다.

방송언어는 사회적으로 파급력이 광범위하므로, 방송에서의 언어표현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언어보다는 격식을 갖추어야 하고, 공공성을 지녀야 하며, 공익성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선정성과 폭력성, 방송에 부적절한 비속어, 은어 사용, 상대방의 인격을 비하하는 언어를 통한 언어폭력의 문제 등의 방송언어의 문제점은 지속적으로 지적되어오고 있다. 실제로 국민 10명 중 9명(91.2%)은 방송의 선정적·폭력적 언어 사용을 제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립국어원(원장 남기심)이 595돌 한글날을 맞아 지난 8월과 9월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전국 만 20세 이상 남녀 4055명을 대상으로 우리말 사용 실태와 언어의식을 조사한 결과 전체의 90.9%가 방송언어는 일상적인 언어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생각한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70.3%는 방송 출연자들의 잘못된 언어 사용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답했고, 특히 오락 프로그램에서 비속어 사용을 제한해야 한다는 응답이 71.6%나 차지했다. 국립국어원은 이에 대해 “방송언어의 선정성·폭력성에 대한 국민들의 반감이 아주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참고문헌
<매스미디어와 언어> 전병용 청동거울 2002

<방송3사 방송언어 ‘듣기 민망’> 미디어오늘 2003. 3. 23
매일경제 2001. 9. 5
<오락프로 등 비속어 판치고 맞춤법 무시 예사> 동아일보 2000. 12. 19
<방송언어 선정성·폭력성 대책 시급> 조선일보 [연예] 2005. 10. 4
<공중파 방송 `쀍 ',`즐' 등 통신언어 남용> 연합뉴스 [사회, 연예] 2005. 1. 4
<우리 말글이 흔들린다 - 자주 쓰는 글도 틀리는 방송자막> 경향신문 2004. 10. 25
<국민여가, TV에 맡겨도 되나> 서울경제 2005. 1. 5
<''허걱''·''부끄''·''폐인모드''… 방송사 통신언어 남용 심각> 세계일보 2005. 1. 4
<심야 오락프로 자막 ‘눈에 거슬려’> 경향신문 2004.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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