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문화와 개인주의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관점
4. 연구문제
5. 설문지
6. 설문조사 분석
7. 설문조사의 구체적 분석
8.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라디오, TV라는 미디어 매체의 등장으로 사람들은 주로 매체 앞에 묶여 미디어 매체를 통한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현상이 발생했었다. 그리고 미디어 매체가 디지털 화되면서 미디어의 기술적 발달이 이룩되었고 컴퓨터와 인터넷을 등장 시켰다. 디지털 미디어는 빠르면서도 대용량의 정보를 다루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이뤄냈으며 그런 디지털 미디어는 그 커뮤니케이션의 이점을 빌어 인간 사회의 전반에 강한 영향력을 미치며 인간 생활에 스며들어 왔고 그를 변동시켰다. 그 후 미디어는 또 한번의 발전을 이루는데 그것이 디지털 미디어의 소형화와 휴대화이다. 그리하여 현대인들은 그런 디지털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적 속성을 이동성이란 힘을 얻은 휴대기기들로써 시간, 장소의 구속 없이 자유자재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 현대인의 삶은 언제 어디서나 물과 공기처럼 디지털 미디어와 함께하고 있다고 하겠다. 이제 현대 사회는 세상 모든 물상들이 자체적인 디지털 미디어가 되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미래마저 내다보고 있다. 이런 기술적 요소로 인한 사회 시스템의 변화는 사회적인 속성을 변화시키고 이윽고 인간 개개인들의 행동과 심리를 변동시키게 되었다고 생각하는 데, 17~18세기에 확립되어 사회 변화에 맞춰 발달해온 사회학적 개념인 개인주의는 이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을 자신의 발달에 중요한 요건으로서 맞이하게 되고 그 궤를 같이 하게 된 것이라 본다. 현대 사회의 급속한 개인주의화 현상의 원인을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말이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공정책학원론] 네트워크 사회의 도래와 정당정치의 변화
  • 지식국가』. 서울 : 을유문화사. 1. 서론1) 네트워크 사회로의 변화2) 정치적 매개자로서 정당 역할 변화의 필요성 2. 네트워크 사회의 특징1) 구성적 네트워크2) 수평적 네트워크3) 연계적 네트워크3. 네트워크사회에서의 정당의 역할1) 참여와 대의의 통합기제로서의 네트워크 2) 네트워크 환경에서 정당기능의 변화 3) 네트워크 소통과 정당모델의 재창조 4. 결론1) 누구를, 무엇을, 어떻게 대의할 것인가?2) 정당의 과제

  •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사회적 기초
  • 문화의 공존과 내인성 문화의 창조- 가치관의 급격한 변화 → 적응문제- 세대간의 단절2. 현대 사회 유아의 특징- 취업 여성의 증가, 이혼의 증가, 주말부부의 증가, 자녀 수 감소, 주거생활 변화 → 결손가정, 유기, 보호의 결핍 →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장애 - 부모의 자식에 대한 지나친 기대 → 심리적 압박감 → 정서적 불안정 - 과잉 보호 → 의존성- 타인과 소통하는 기술과 태도 부족- 생활 습관과 규율을 잘 지키지 않음- 대인관계와 환경과

  • [사회학] 미디어 사회학
  • 미디어가 최근 몇 년 사이에 대두된 것이기 때문에 최신 자료를 즉각적으로 참고 할 수 있는 신문기사를 연구에 이용하였고 이론과 현상에 초점을 둔 것이니 만큼 개인적인 의견이나 한 쪽으로 편향된 시각은 되도록 배제하도록 노력하였다. 그리고 참고문헌에서 인용한 부분은 각주를 달아 표시하였고 참고한 부분은 별도로 표시하였다.제2장 본론제1절 사이버 공간에 대한 고찰사이버 신인류가 경험하는 디지털 문화란 무엇일까? 우리는 인터넷을

  •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의 개념, 배경과 환경 및 사례 고찰
  • 디지털 홈이 구축되면 가정은 콘텐츠를 소비하는 장소이자, 콘텐츠를 생성공급하는 곳으로 발전할 것이다. 가정 내에 정보화디지털화가 이뤄질 것이며 자동차에도, 심지어 거리에도 정보화디지털화가 이루어져 궁극적으로는 언제, 어디서나 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이 멀지 않은 미래에 구현될 것이다.인터넷의 보급으로 각 개인이 다양한 정보를 취득해 법조인을 통하지 않고서도 법률

  • 저널리즘과 미디어의 역사
  • 문화의 여러 분야엣 시사성과 공공성을 갖는 내용을 전달하거나 토의하는 행위, 또는 이와 같은 행위를 하는 매체- 프레스(Press); 신문 => 언론으로 확대01. 미디어의 발달; 문화사적 미디어의 역사① 인간미디어/1차미디어( - 1500년경); 인간미디어는 소집단 미디어 ② 인쇄미디어/2차미디어( - 1900년경); 인쇄미디어: 개인미디어 ->매스미디어③ 전자미디어/3차미디어( - 20세기말); 전자미디어는 압도적 매스미디어④ 디지털미디어/4차미디어(20세기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