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예술론] 소출력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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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출력 라디오 방송

SCN의 개국과정과 역사

방송시작 동기 그리고 이주노동자

SCN의 방송장비와 국가 지원

운영에 필요한 자금과 정부정책

방송을 제작하는 사람들

SCN의 시청권역과 그에 따른 문제

소출력 라디오와 SCN이 나아갈 방향

우리의 생각

SCN과 인터넷
본문내용
대한민국의 미디어는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매일 아침 신문이나 뉴스로 하루를 시작한다. 그 뿐인가? 대체 우리가 하루에 몇 시간 동안 각종 미디어들에 노출되었는지는 쉽게 가늠할 수 없을 만큼 우리 생활에 깊게 뿌리 내리고 있다. 미디어는 이제 여론을 형성하고 대화의 중심 주제가 되고 사람들의 여가를 책임진다. 미디어가 발달하기 전의 세상과 그 이후의 세상은 정보의 전달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근본적으로 다르다. 미디어 기술은 정보 전달의 속도를 전파의 속도만큼 빠르게 만들었고, 생각의 속도와 전달의 속도는 점점 더 비슷해지고 있다.
 이런 미디어의 중심에 방송이 있다. 방송은 크게 TV를 이용한 영상과 소리를 동시에 전하는 방식과 라디오를 이용해 음성만을 전하는 방송이 있다. 현재 TV방송이 라디오 방송보다 훨씬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사람이 감각기관중 가장 발달한 곳이 눈이다. 이 눈을 통해 움직임을 간접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TV는 가장 편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런 특징이 가장 잘 나타나는 것이 TV의 오락성이다. 드라마, 쇼프로그램, 코미디 등의 오락성 짙은 프로그램들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다. 이런 성격은 다른 미디어에 비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좀 더 친근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덕분에 TV의 장점이 덜 부각되는 보도부문도 신문과 경쟁할 만큼 성장했다.
하지만 TV프로그램 제작은 다른 미디어에 비해 많은 돈이 든다. 기술의 발전으로 장비의 가격이 많이 낮아 졌다고는 하지만 높아진 시청자들의 눈높이에 맞추려면 큰돈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그 덕분에 TV채널은 그리 많지 않다. 물론 요즘 케이블 TV나 위성 TV등 다양한 TV전송방식들이 상용화 되면서 이전에 비해 훨씬 다양한 콘텐츠가 제작되고 있다. 그럼에도 방송 전체가 지상파 방송사들에 의해서 주도되고 있으며 다른 사업자들도 지상파 방송사의 프로그램을 재송신 하고 있다. 결국 TV는 사람들에게 가장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미디어지만 제작과 방송이 일부 방송사에 국한되어 있음으로써 세분화된 콘텐츠 제작에는 한계점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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