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점기 트로트의 성립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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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일제 강점기 트로트의 보급, 확산 배경

3. 일제강점기 대중문화로서의 트로트

4. 일제 강점기 트로트의 한계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일제 강점기에 일본으로 통해 전파된 것으로 알려진 트로트는 1950년대까지 우리 대중가요를 대표하는 장르였다. 또한 반세기가 지난 현재까지도 그 명맥이 유지되고 있고, 전통가요 혹은 성인가요로 불리면서 그 존재가 인정되고 있다.
현재의 대중음악을 보는 관점에서 트로트 음악은 경박스럽고 기성세대의 음악으로 치부되고 있지만, 일제 강점기에는 도시의 신문화로 세련된 음악이었다. 클래식으로 대변되는 고급예술과는 구분되지만, 상류계급이 향유하던 음악이었던 것이다. 현재와 다르게 당시의 많은 음악인, 문학인, 연극인들이 대중음악에 관여하였을 정도로 대중가요의 사회적 위상은 꽤 높았다. 최초의 인기 가수로 알려진 윤심덕은 최초의 소프라노였고, 초창기 인기가수였던 채규엽도 일본에 유학한 바리톤 가수였다. 그 밖에 윤석중, 홍난파, 이하윤, 박영호, 조명앙 등 유명한 음악, 문학, 연극인들이 대중음악에 관여하였다. 이영미, 2002, 『흥남부두의 금순이는 어디로 갔을까』, 황금가지 28쪽.
이러한 대중가요의 높은 사회적 위상으로 인해 대중가요가 가지는 파급력은 상당하였다. 1936년 조선에서 1년간 판매된 음반은 약 1백만 장 정도였고, 라디오 보급률 역시 매우 낮은 수준이었다. 그러나 축음기를 가지고 다니며 노래를 들려주고 돈을 버는 사람이 생겼다는 기록과 기생 술자리에서도 교양가곡과 대중가요가 함께 등장하였다는 기록을 통해 사회적 영향력은 통계적 수치 이상이었다. 이영미, 1993, 「식민지 대중문화와 대중: 대중가요」,『역사비평』20호 376쪽.
때문에 일제 강점기의 대중가요 연구는 당시 민중들의 가치관과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수현, 1985, 「왜색과 대중가요」,『현대음악』85, 1월호.
이영미, 1993, 「식민지 대중문화와 대중: 대중가요」,『역사비평』20호.
1998, 『한국대중가요사』, 시공사.
2002, 『흥남부두의 금순이는 어디로 갔을까』, 황금가지
이우용, 1996, 『PD 이우용의 우리 대중문화읽기』, 창공사.
최창호, 2000, 『민족수난기의 대중가요사』,일월서각.
한국대중예술문화연구원, 2003, 『한국대중가요사』.
황병기, 1984, 「누가 뽕짝을 우리 것이라 우기느냐」,『음악동아』84, 11월호.
황문평, 1984, 「눌러앉으면 다 우리 것이냐」,『음악동아』84,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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