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탈 문화재 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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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7.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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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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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사례1) 외규장각도서
(1)문화재 유출 경위와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
(2)외규장각도서 반환에 대한 각 국가 간 입장
(3) 국가 간의 정치적 상황과 협상의 내용
사례2)조선왕조실록 오대산 사고본
(1) 유출경위
2) 국가 간의 정치적 상황과 협상의 내용
3.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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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과거 고도성장기와 민주화를 거치면서 한국 사회에서는 문화와 문화재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다. 문화재란 문화적 창조활동의 성과로서, “국민에게 있어서 정신적 가치 내지 역사적 가치가 큰 사물 또는 사상과 그의 토대가 되는 자연으로서 보호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멸실 손괴될 가능성이 짙은 국민적 재산”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최근에는 문화재를 전통적 가치라는 측면 뿐 아니라 국가 경쟁력의 수단으로 보는 인식도 확산되었다.
특히 제국주의 지배를 겪은 한국 사회에서 약탈 문화재는 한국인에게 있어 특별한 의미로 다가온다. 최근 모 방송사의 '위대한 유산 74434' 프로그램에서 해외로 유출된 문화재를 시청자의 힘으로 되찾자는 운동을 벌였는데, 이를 계기로 약탈 문화재의 문제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이 쏠린 바 있다. 이런 시점에서 약탈 문화재 협상의 정치적 맥락을 분석함으로써 문화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을 것이다.
현재 약탈 문화재 약 75,000여 점이 세계 20여 개국에 산재되어 있으며 그 중 일본이 34,000여 점을 보유하고 있다. 19세기 말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때 조선 문화재가 약탈되기 시작하는데, 개항 후 선교사 등 외국인들이 조선으로 들어오면서 문화재를 외국으로 반출하는 일이 생기게 되었다. 1905년 전후로 일본인 골동상과 호리꾼(‘도굴’의 일본어)이 개성 고분들을 도굴하면서 문화재 약탈이 본격화되어 일제 시대 내내 공공연하게 문화재 도굴과 불법 반출이 이루어졌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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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탁,『文化財保護法原論』, 주류성, 2005
이구열, 『한국 문화재 수난사』, 돌베개, 1996
조부근,『잃어버린 우리 문화재를 찾아』,민속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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