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자동차산업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주제선정 이유2. 자동차와 문화에 대해서

II. 본론 - 일본 자동차 산업의 개괄적인 역사
1. 태동기
2. 발전기
3. 황금기와 조정기 – 현재까지.
4. 앞으로의 일본 자동차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주제선정 이유
흔히들 법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각 국가의 법으로 그 나라를 파악하려 하고, 영화를 하는 사람들은 영화로 판단하려 하려는 경향이 있다. 물론 일부분만 알 수 있겠지만, 내가 좋아하는 자동차로 일본을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이 주제를 골랐다.

2. 자동차와 문화에 대해서
각국의 자동차 문화는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특징들은 각 국의 역사와 문화, 기후풍토, 소비자의 취향과 사용행태, 도로 및 운행조건 등에 따라 유럽, 미국, 일본차는 나름대로의 독특한 스타일을 지니게 되었다.

II. 본론 - 일본 자동차 산업의 개괄적인 역사
1. 태동기
일본은 다른 산업국가에 비해 자동차의 본격적인 대중화가 상당히 뒤쳐졌다. 그 이유는 첫째, 미국이나 유럽과는 달리 옛날부터 승용마차를 사용하지 않아 자동차가 다닐 수 있을 정도의 도로망이 거의 없었던 점, 둘째, 일본은 섬이라 예로부터 해운이 발달했고 메이지 유신 이후에는 철도를 중시하는 정책을 지속 한 점, 셋째, 당시 소득수준에 비해 자동차의 가격이 상당히 고가였다는 점이다.1) 게다가 일본은 1930~40년 대에 전쟁으로 승용차 대신 상용차 중심의 성장을 하게 되었다. 패전 후 일본은 미군의 상륙과 더불어 상당한 충격을 받아 제2의 메이지유신 이라고도 불리는 미국화는 자동차에도 영향을 미쳤다.
참고문헌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2006), 2006 한국자동차산업,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황순하(2005), 자동차 문화에 시동걸기, 이가서
마에마 다카노리(2004), 미래산업을 주도하는 세계자동차전쟁, 시아출판사
오노 다이이치(2004), 도요타 생산방식, 미래사
위키피디아, http://www.wikipedia.org
도요타, 혼다, 다이하쓰, 닛산, 미쓰비시, 스즈키, 이스즈, 스바루 홈페이지
Gran Turismo 4 Reference Guide, (2005), SCEI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자동차산업의 총 생산능력 9,400만대 가 운데 36%인 3,400만대 정도가 공급과잉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생존위기에 처한 기 업들이 감산과 감원 및 자산매각 등의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기업별 시장점유율과 업계순위가 변동이 심한데, 다른 산업에 비해 불황의 충격을 먼저 받는 자동차업계의 구조 재편은 타 산업에서 전개될 판도변화의 시금석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3) 경제위기의 업체별 충격미국, 유럽, 일본의 대형업체가 큰 충격충

  • 도요타 기업분석
  • 문화를 주입시키는 것이 향후의 전략 과제이다.현재 도요타는 디자인과 하이브리드 카에도 주력하여 세계 고급차시장을 휩쓸고 있다. 또한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도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미래의 자동차의 시장은 도요타의 세기가 될 것이다.참고자료김태진.조두섭.전우석지음(2008):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TOYOTAhttp://tong.nate.com/greeniToyota Way의 내용 (2001년)Ⅱ. 공유가치(미션 • 비전 • 핵심가치)체계 정립4. 핵심가치 (Core Value) Cont

  • [경영학] 닛산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소개와 브랜드 전략 및 기술혁신 전략 조사분석(A+자료)
  • 자동차의 성능뿐만 아니라 운전자 편의성, 디자인 등 종합적인 평가에서도 닛산은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권위 있는 자동차 평가기관인 J.D.Power의 05년 APEAL (Automotive Performance Execution And Layout) 조사에서 닛산은 승용차 9개 부문 중에 2개, 승합차 10개 부문 중에 무려 7개의 베스트3 모델을 배출함으로써 최고 수준의 자동차 메이커임을 증명하였다. (3) 닛산의 역사도요타와 함께 일본 자동차산업을 이끌어 가는 선두기업인 닛산은 1933년에 Jidosha-Seizo Kabu

  • [생산운영관리] 도요타의 핵심역량, JIT 생산방식
  • 일본에 의한 것이었다. 일본의 자동차산업은 1920년대 GM과 포드사가 일본으로 진출함으로써 생산의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 그러나 1930년대 들어서 정부에서 외국기업을 배제하는 법규를 제정함에 따라, 독자적인 자동차산업을 형성하게 되었다. 1950년대에 들어 전쟁 및 군수산업기술자가 귀국해 산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게 되면서 생산기술의 성장과 시장규모의 확대란 성과를 이룩하고 세계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특히 일본은 새로운 기업문화와

  • [경영학,경영학원론] 도요다렉서스의성공요인분석
  • 목차Ⅰ.서론Ⅱ.본론1.도요타 기업개요1) 기업소개2) 도요타의 역사3) 도요타의 경영우위 전략2.LEXUS의 개요1) LEXUS 소개2) LEXUS의 탄생3) LEXUS의 연혁3.자동차 시장 환경 분석3-1.거시 환경 분석1) 경제적 환경 분석2)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3) 산업 환경 분석3-2.미국 자동차 시장 환경 분석1) 미국내 도요타의 기업 환경2) 미국 시장 환경3) 경쟁 환경 분석4) 신차진출 환경 분석5) 소비자 환경 분석6) 고급차 시장 환경 분석4.도요타 내부환경 분석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