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지도와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상담의 정의

2.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

3. 상담의 목표

4. 상담의 과정과 특징

5. 상담의 방법
본문내용
1. 상담의 정의

상담에 대한 정의는 인간에 대한 관점이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학자들마다 서로 차이가 있다.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일상생활 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에서 인간적인 성장․발달을 추구한는 학습과정이다. 상담에는 집단상담도 있고 전화상담도 가능하지만. 본래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이 대 일로 만나서 효율적인 대화를 통하여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도와주거나, 인지적, 정의적 혹은 행동상의 변화를 돕는 과정이다.
상담이 성립되려면 첫째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 혹은 고객이 있어야 한다. 가정생활,학교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겪고 있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싶거나, 불행하다, 괴롭다, 화가난다는 등의 정서적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찾아오면 그는 내담자가 되는 것이다. 둘째는 전문적으로 교육을 받고 훈련받은 상담자 혹은 카운슬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신교육학개론』, 박도순외 3인, 문음사, 1994, pp180~184
『교육학개론』,엄주정외 2인, 가산출판사, 1999, pp165~174
『교육학개론』,황정규외 2인, 교육과학사, 1998, pp355~36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자료로 도움이 됐음
  • mdint***
    (2010.06.05 00:48:00)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