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5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 목표,내용,TEE정책,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론,문제점,지도방법 분석
- 문제중심학습 원리를 적용한 웹기반 교육
- 2021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발달이론, 집단유형,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물)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 목차
-
1.개별화 학습의 기원☺
2.개별화 학습의 이론적 기초☺
2.1.개별화 학습의 개념
2.2.개별화 학습의 이론적 근거
2.3.개별화 학습의 원리
2.4.개별화 학습의 관련요소
2.5.개별화 학습의 설계
3.개별화 학습의실제☺
3.1.개별화 수업의 첫걸음
3.2. 개별화 교실 경영
3.3.개별화 학습의 전개
3.4.수준별 개별화 교수 학습 전략
3.5.개별화 교육의 실태 분석
3.6.개별화 교육보도자료
4.개별화 학습 적용의 예(수업 지도안)☺
(6학년 영어-단원6-2.13.That's Too Bad)4.1.단원의 개관
4.2.발전 개통
4.3.과제 분석
4.4.단원의 목표
4.5.지도상의 유의점
4.6.학생의 실태파악
4.7.교재연구
4.8.개별화 교수 학습 방안
4.9.전개 계획
4.10.평가 계획
4.11.본시 학습 지도안
5.효율적인개별화 수업을 위한 제언☺5.1. 교실수업과 교사
5.2. 개별화된 수업의 필요성
5.3. 개별화 수업 방법
5.4. 수업시간에 학생 개개인을 만나는 개별화 수업의 예
5.5.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제언
- 본문내용
-
◎학습자 수의 증가에 따라 교육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은 과거에 적은 수의 학습자들을 가르칠 때와 같은 개별 교수를 실시함으로서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연구.
◎초기의 개별화학습 ⇒한 학급당 학습자수를 줄인다거나, 학년제 편성, 능력별 학급 편성 등의 방법 적용.(성공 적이지 못함)◎개별화 학습의 출발점: 개인차에 관한 미국의 교육 심리학 연구들
Thorndike
「개별화」
(1911)◎당시의 학교 교육이 너무 경직되고 획일화 되어 가고 있음을 비판.
-표준적인 한 가지 수업 방법에 모든 학생들을 맞추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특성에 맞게 수업 방법을 맞추는데 둠,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 교수과정을 재조직 하고 개선하기 위한 것들로서 새로운 방법 또는 프로그램 계획들로 구체화 시킴프로젝트 방법
(Project method)◎가장 먼저 고안된 방법
-집단적으로 가능한 것이지만 중요한 것은 개인차를 고려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목적을 학습 활동 속에 통합 시키고자 하였음.
-학습자들로 하여금 개별적 또는 집단으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는 자유를 허용.윈네트가
계획
(Winnetka plan)◎전체 학습량을 단원으로 쪼개서 각 단원마다 학습자 스스로 자기의 배움 속도에 따라 학습해 갈 수 있는 자료 제공
-각 단원에 대한 완전 성취를 추구하는 방법. 학교에서 공부하는 전체시간의 반은 각자 자기에게 맞는 개별 학습 자료를 가지고 스스로 공부.
-나머지 반의 시간은 함께 잡단으로 창의적인 여러 가지 집단 활동을 하면서 공부하는 것으로 계획.
⇒이러한 방법들은 현재까지 또 다른 근거해서 수정과 보완이 이루어지면서 적용,
-이전의 개별화 학습은 학습자 개개인의 최대 발달(maximum development)보다는 최적의 발달(optimum development) 밖에는 이룩하지 못함
-학습자의 탁월성(excellence)을 지향 하였을 뿐 교육의 과정 전체에서 탁월성을 지향 하지는 못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물) 영유아교수방법론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영유아교수방법론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영유아교수방법론 자료
- [2021 유아교육론][기말시험] 1.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3.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2,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2023 영유아교수방법론] (1)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2)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모두 포함할 것, 부정적 표현과 표현의 전환을 모두 포함할 것)
- 유아교육론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 약술하고 유아교사의 주요역할 유아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