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과서에 나타난 지배 이데올로기 -초등학교 5-2 사회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1. 문제제기
2. 이론적 접근
(학교의 역할을 중심으로)
- 문화 재생산 이론
- 아비투스
- 상징폭력
3. 교과서에 나타난 지배이데올로기
- 영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 언어, 예술, 문화
- 한국 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
- 남성중심 이데올로기
- 발전 이데올로기
4. 교과서 분석
- 교과서 선택의 이유
- 수업과 비판적 고찰
5. 결론
- 우리의 입장
- 본문내용
-
Ⅰ. 문제제기
학교가 지배계급의 문화를 재생산하고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그 도구로서 교과서의 역할이 충실하다. 교과서에서는 지배계급의 언어를 사용하고, 남성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며, 정권의 정책들에 맞는 내용들을 싣고 있다.
서울대 학생 부모들의 직업에 관한 한 신문기사를 보면, 아버지들의 직업은 거의 화이트칼라. 어머니는 전업주부. 전국 대학생 부모의 직업조사 결과와 비교된다. 이것은 사회적, 경제적 지위의 재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왜 현실이 이렇게 나타나는가? 교육과정이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지배계급의 문화자본으로 이루어진 교육내용을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을 바탕으로 학교제도, 교과서가 어떻게 지배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이론적 접근 -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
학교는 지배계층의 문화자본을 채택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피지배계층 아동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한다. 즉, 학교에서 사용되는 언어, 가치, 가정, 그리고 성공과 실패에 대한 묵시적인 모델들은 지배집단의 것들이라는 것이다. 피지배계층은 그들의 질서가 아닌 지배집단의 질서를 배우고 있다. 이들은 학업성취 면에서 열등할 수밖에 없으며, 나아가 미래에 차지할 직업적 지위에서도 영향을 받게 된다.
- 참고문헌
-
◆ 진명석,「초등 도덕·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지배이데올로기 유형 분석」,한국교원대, 2003
◆ 신혜숙,「중학교 사회과목 국정교과서에 나타난 지배이데올로기의 변천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대, 2002
◆ 삐에르 부르디외 지음, 정일준 옮김, 『상징폭력과 문화재생산』, 새물결
◆ 이종각,『새로운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2004
◆ w.파인버그, j.f.솔티스 지음, 고형일 이두휴 옮김, 『학교와 사회』, 풀빛, 1990
◆ 피에르 부르디외 『이론과 사회사상』, 정일준, 2004
◆ Paul Eggen`Don Kauchak 공저, 신종호·김동민·김정섭·도승이·김지현·서영석 공역(2006), 교육심리학-교육 실제를 보는창- , 학지사,
◆ 정옥분(2005), 청년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