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과서에 나타난 지배 이데올로기 -초등학교 5-2 사회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 문제제기

2. 이론적 접근
(학교의 역할을 중심으로)
- 문화 재생산 이론
- 아비투스
- 상징폭력

3. 교과서에 나타난 지배이데올로기
- 영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 언어, 예술, 문화
- 한국 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
- 남성중심 이데올로기
- 발전 이데올로기

4. 교과서 분석
- 교과서 선택의 이유
- 수업과 비판적 고찰

5. 결론
- 우리의 입장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학교가 지배계급의 문화를 재생산하고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그 도구로서 교과서의 역할이 충실하다. 교과서에서는 지배계급의 언어를 사용하고, 남성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며, 정권의 정책들에 맞는 내용들을 싣고 있다.
서울대 학생 부모들의 직업에 관한 한 신문기사를 보면, 아버지들의 직업은 거의 화이트칼라. 어머니는 전업주부. 전국 대학생 부모의 직업조사 결과와 비교된다. 이것은 사회적, 경제적 지위의 재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왜 현실이 이렇게 나타나는가? 교육과정이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지배계급의 문화자본으로 이루어진 교육내용을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을 바탕으로 학교제도, 교과서가 어떻게 지배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이론적 접근 -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

학교는 지배계층의 문화자본을 채택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피지배계층 아동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한다. 즉, 학교에서 사용되는 언어, 가치, 가정, 그리고 성공과 실패에 대한 묵시적인 모델들은 지배집단의 것들이라는 것이다. 피지배계층은 그들의 질서가 아닌 지배집단의 질서를 배우고 있다. 이들은 학업성취 면에서 열등할 수밖에 없으며, 나아가 미래에 차지할 직업적 지위에서도 영향을 받게 된다.
참고문헌

◆ 진명석,「초등 도덕·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지배이데올로기 유형 분석」,한국교원대, 2003
◆ 신혜숙,「중학교 사회과목 국정교과서에 나타난 지배이데올로기의 변천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대, 2002
◆ 삐에르 부르디외 지음, 정일준 옮김, 『상징폭력과 문화재생산』, 새물결
◆ 이종각,『새로운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2004
◆ w.파인버그, j.f.솔티스 지음, 고형일 이두휴 옮김, 『학교와 사회』, 풀빛, 1990
◆ 피에르 부르디외 『이론과 사회사상』, 정일준, 2004
◆ Paul Eggen`Don Kauchak 공저, 신종호·김동민·김정섭·도승이·김지현·서영석 공역(2006), 교육심리학-교육 실제를 보는창- , 학지사,
◆ 정옥분(2005), 청년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 젠더와 사회과
  • 사회 구현을 위해 나아가야할 길 23Ⅴ. 양성평등 교육 24(1) 양성평등교육의 정의 24(2) 양성평등 교육의 필요성 24(3) 양성평등 교육의 관점의 분류 25(4) 양성평등 교육의 내용 27Ⅵ. 설문조사 31(1) 설문지 작성 기준 31(2) 설문 대상 31(3) 설문 결과 분석 31Ⅶ. 교과서 분석 38(1) 교과서 분석 의도 38(2) 교과서 분석 방법 38(3) 교과서 분석 틀 39(4) 교과서의 삽화 분석 내용 및 결과 39(5) 교과서의 서술 분석 내용 및 결과 44Ⅷ. 우리조가 생각한 ‘사회과 교

  • 학교의 역할과 학교의 의미
  •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사회의 존속 유지를 위해 필요한 기초교양교육을 실시한다고 볼 수 있으며, 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로 학년이 높아질수록 각 교과별로 세분화된 전문교육을 실시한다고 할 수 있다. 교양교육 없이 참다운 전문성의 발휘란 기대할 수 없게 되고, 전문성의 도움이 없이는 인간의 삶의 수준이 향상되기를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학교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2) 문화 습득A.학교는 교과서를 통해서 단일한 ‘시각과 목

  • [역사교육]이승만과 그의 시대를 통해 살펴 본 두 가지 역사교과서
  • 교과서 왜곡 문제에 시달려오던 한국 국민들에게 어떤 희망을 심어주었다. 그러나 국민들의 기대와는 달리 공연위의 연구결과는 큰 강제력을 갖지 못하며, 이 발표로 인해 왜곡 파문을 일으킨 교과서들의 서술 내용이 바로잡힐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 유석재. 「日 ‘임나일본부설’ 폐기 합의했지만 왜곡 교과서는 안 바뀔 듯」조선일보. 2010-03-24.이다. 그 와중에 일본 문부과학성은 초등학교 사회교과서에 독도를 ‘다케시마

  • 교육학 주장하는 글 의 읽기 내용 상세화
  • 교과서학년학기대단원명교육 과정 내용대단원 학습목표5-2넷째마당말과 실천○사실과 의견을 표현한 부분을 구별하며 글을 읽는다.○사실과 의견을 구별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6-1넷째마당의견을 모아서○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는다.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2. 제 6 차 교과서 분석1) 제 6 차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의 목표제 6차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초등 학교 국어과 교육

  • 역사학과 역사교육
  • 교육의 의미역사교육의 개념역사교육의 성격역사교육의 변천II.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역사교육의 목적역사교육의 행동영역별 목표III. 역사교육의 내용역사과 내용의 구성요소역사교육 내용선정내용조직의 일반적 원칙내용의 범위와 계열역사과 내용조직의 방법IV. 역사교육의 수업수업방법학년별 교재 지도 방법V. 교과서 분석단원별 분석7차 교육과정원리에 따른 분석내용 조직원리에 따른 분석-일본의 중학교 역사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